서변호사의 미국 이민생활

미국 현지변호사/공인회계사의 미국 이민생활, 교육, 사업및 이민정보

미국 이민 생활- 자녀의 미국 생활 적응

댓글 0

미국생활/미 국 생 활

2014. 5. 10.




미국 이민 생활- 자녀의 미국 생활 적응

 

미국 이민 생활의 적응은 처음부터 매일 같이 새로운 경험이다. 어디서 무엇을 구매해야 하는지 아느데만 한달이 더 걸리는것 같았다. 미국은 매장에 가면, 같은 종류의 물건을 너무 많이 진열해놓아서 막상 필요한 물건을 찿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예를 들면 포도주를 사러 간다면, 그저 50가지 정도 있다면 그중에서 골르면 되는데, 수백가지가 있어서 고르는데만 1시간이 넘게 걸린다. 


가습기를 사러가도 그렇고, 볼펜을 사러가도 선택할 물건이 많아서 골르게 된다. 한국은 문방구에 가면 10분안에 물건을 살수 있는데, 미국은 한국 같은 문방구가 없고, 한국의 백화점 만한 OFFICE DEPOT, STAPLES, OFFICE MAX, WALMART에서 물건을 사야 하는데, 물건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처음에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담배를 사러 가도 마찬 가지 이다. 


누구 든지 처음에는 어리버리하게 지낼수 밖에 없느것 같다. 그리고 처음에는 혼자 할수 있는것이 아무것도 없었다.  집을 얻는것, 운전 면허 취득 하는것, 차를 사는것, 학생으로 신분 변경하는것 등등..

 

사람들 말도 만나는 사람마다 다 달랐다. 누구말을 쫓아야 할지도 잘 몰랐다. 오히려 학교에 다니는 자녀들은 6개월 정도면 나름대로 적응하고, 영어도 알아득는것은 6개월이면 깨우친다. 어른들은 30년을 살아도, 공부 하지 않으면 영어가 거의 즐지 않는다. 더군다나, 요즘 미국에는 영어를 하루에 한마디도 안쓰고 사는 지역들(한인타운)이 많아 더욱이 1세들은 영어 배울 기회가 졸어들게 된다.


하지만 자녀들이 미국에서 학업을 따라가고, 가습적 스트레스를 덜받아 생활 하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그럴러면, 학교에 자주 가보아야 할것이고, 학부모회에도 가입하여, 학교의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자녀가 어떠한 환경에서 공부 하는지를 알면 좋다. 


예를 들면 자녀가 ROTC에 가입하였다면, 새벽에 1회용 커피나, 스타벅스 커피를 사가지고, 대회에 참석하는 아이들에게 나누어 주는일 등이다. 또한 등하교시 교통 정리등을 할 수도 있다.  

 

누누히 이야기 이지만 한글로도 공부가 어려운데 영어로 하는 공부는 성장해서 온 아이들에게는 괸장한 스트레스가 될수 있다. 사실 성적보다 더욱 중요한것이 자신감이고, 명문대학에 입학보다도 더욱 중요한것이 어느학교든 자신의 학교에서 생활을 잘하는것이 더욱 중요한것 같다.


예를 들면 명문대에서 성적이 않좋으면, 취직도 어렵고, 대학원 진학도 쉽지 않다. 하지만 명문대는 아니지만 그학교에서 성적이 좋으면, 취직도 달되고, 대학원 진학도 전자 보다는 쉬울수 있다. 

 

개인적인 생각은 공부 보다는 과외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학교로 자녀를 입학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 하다. 미국역시 주에서 학교 수준을 평가하는 시험을 정규적으로 치루기 때문에 초등학교도 역시 공부 잘하는 학교로 미국에서는 구분이 되어 있다.

 

하지만 반듯이 자녀를 명문 초등학교에 입학 시킬 필요는 없다. 그보다는 학교의 과외 프로그램이 잘 되어 있고 인성 교육을 중시하는 학교를 선택하는일이 더욱 중요 하다. 대개 이민자가 많은 지역, 특히 아시안이 많은 지역의 학교는 대개 경쟁이 치열 하다.

 

미국은 한국과 사고가 다른점이 많다. 예를 들면, 한국에선는 대학의 순위에 관심이 많아 1위가 어디인지가 중요 하다. 심지어 어느 부모는 "하바드에 붙으면 보내는데, 예일에 붙으면 안보낸다는 말"을 들은적이 있다. 두학교의 차이는 미국에서는 거의 없다고 본다. 


이런 식으로 미국에서는 100위안에 들어가는 학교를 다녀도 성적을 좋게 받는일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누구 에게나 공부가 결코 쉬운일은 아닐것이다. 

 

미국에서 저학년때의 자녀교육이 정말 중요한 이유는, 자녀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가면서 부터, 부모로 부터 자연 스럽게 독립하는 경우가 많다. 지역이 넓다 보니, 일년에 만나는 횟수가 그리 많치 않게 된다.   


 

 

위의 글은 저의 개인적인 경험과 의견 입니다. 각자의 의견이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 만 하시기 바랍니다. 

 

      U.S. Immigration Law Offices of Eui Suk Suh, CPA Offices of Eui Suk Suh      

      서 의 석 미국 변호사/ 공인 회계사                         

 

       홈페이지: www.kevinsuh.com, www.niwlawyer.com

 

 

미국 대표전화 1-949-201-5176

한국 070-7898-8230 (한국 시간 새벽 1시부터 아침 10시 사이 통화 가능) 

                               

서변호사 사무실  

얼바인 지역:         2061 Business Center Drive, Suite 208,  Irvine, CA 92612

LA 지역:              3255 Wilshire Blvd. Suite #1640, Los Angeles, CA 90010  

샌디에이고 지역:   4225 Executive Square, Suite 600, La Jolla, CA 92037


  

본글은 일반적인 정보제공이고 법률자문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