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박사 김성훈블로그

김성훈한의원의 치료일기* 다윈의학* 키성장* 턱관절* 안면비대칭* 청혈해독

또래 보다 큰 우리아이 혹시 성조숙증?

댓글 1

카테고리 없음

2020. 11. 17.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아이들의 키'향상 시켜주는 김성훈 한의원입니다.

오늘은 키 성장의 주적! 성 조숙증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성조숙증은 아이의 몸에서 어른의 몸으로 성숙해 가는 과정인 2차 성징이 평균보다 빨리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2차 성징이 일어나는 시기는 아이들마다 천차만별이나 일반적으로 '여아의 경우 10~11세' '남아의 경우 11~12세'에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이보다 빨리 이차성징이 일어나는 경우 성조숙증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 원인 ]

성조숙증은 중추성(진성) 성조숙증말초성(가성) 성조숙증으로 나누어집니다.

 

1) 중추성(진성) 성조숙증

사춘기 변화는 시상하부-뇌하수체-생식선 축(HPG axis : Hypothalamic-Pituitary-Gonadal axis)의 활성화에 의해 진행되는데, 중추성 성조숙증은 그 원인이 생식선 축(HPG axis)의 문제에서 유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생식선 자극 호르몬(GnRH)에 의존적이고 조기에 발달하는 양상을 보이며, 종양, 감염, 외상, 수두증 등 기질적인 문제를 의심해야 합니다.

 

2) 말초성(가성) 성조숙증

성조숙증의 원인이 생식선 축(HPG axis)에 의한 것이 아닌 성조숙증을 말합니다.

생식선 자극 호르몬이 아닌 다른 이유에 의해 성호르몬(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 등)이 일찍 생성되는 경우부신 종양, 생식샘(정소, 난소) 종양, 환경호르몬, 비만, 외인성 스테로이드 사용(약, 연고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성조숙증은 특별한 질환이 없는 경우, 서구화된 식습관, 비만, 환경호르몬, 스트레스 야동 등의 외부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더욱 많기 때문에 아이들의 식·생활 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 증상 ]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또래보다 2차 성징이 빠르게 나타납니다

- 여아의 경우 9세 이전에 가슴에 멍울이 잡히고 10세 이전에 초경, 음모 등의 변화가 나타나고 남아의 경우 10세 이전에 고환과 음경의 확대, 변성기, 음모 등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성장이 빠르게 일어나 초등학교 시절에는 또래 아이들보다 체격이 크나 성장판을 일찍 닫히게 만들어 최종적으로는 또래에 비해 키가 작아지게 됩니다.

 

[ 진단 ]

보통은 증상을 종합하여 진단을 합니다.

X-ray로 성장판을 확인하고, 혈액검사를 통해 호르몬 수치를 확인합니다. 또 기질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MRI 촬영 등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상담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 치료 ]

양방병원의 치료법으로는 생식선자극호르몬 유사제를 지속적으로 투여하는 방식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는 생식샘 자극 호르몬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도록 수용체를 지속적으로 방해하여 성선 자극 호르몬 분비를 억제시킵니다. 하지만 장기간 상용할 경우 골다공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한방생약을 통해 호르몬 대사를 정상화 시키고, 성호르몬 분비 조절에 도움이 되는 식생활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 롱다리 성장 운동실을 운영하여 운동량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운동을 시킴으로써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김성훈한의원 성조숙증 치료 및 성장 치료

 

[ 생활관리 ]

규칙적인 운동과 서구적인 식습관을 조절해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또, 각종 환경호르몬을 피하고 스테로이드 약제의 오남용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