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남문로 중앙공원 충청도병마절도사영문(南門路 中央公園 忠淸道兵馬節度使營門)

댓글 0

통합청주시/상당구

2020. 3. 17.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2가에 있는 충청도 병마절도사 본영의 정문.

중앙공원(中央公園) 내에 있으며, 충청도 병마절도사의 본영을 드나들던 출입문의 문루(門樓) 이다. 병영의 출입문은 보통 원문(轅門)이라고 부르며 좌우로 담장이 이어져 병영을 에워싸고 있었다.

현재의 건물은 1955년에 보수한 건물로 정면 3칸, 측면 2칸의 겹처마 팔작집이다. 공포형식은 이익공이며, 가구는 5량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건물구조는 낮은 장대석 기단 위에 사다리꼴의 방형 고주초석을 놓고 원형기둥을 세웠다. 누하부에 문비시설의 흔적은 보이지 않으나, 누하부 중간에 외부 원기둥과 달리 네모기둥을 나란히 세우고 주초석도 낮게 구성한 상태로 보아 본래 이 부위에 대문을 달았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남측 내부에 루마루로 오르는 계단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누대는 우물마루로 되어있으며, 사면에는 계자난간이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서쪽면의 양측 귀기둥에는 “節制州郡兵營”, “鎭南千丈銅柱”라고 새긴 柱聯이 걸려 있다.

충청도 병마절도사 본영의 정문으로써 병영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으며, 조선 후기의 문루형식을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