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26 2020년 05월

26

충북의 바람소리/음성군 소이면 비산리 엄찬,이국헌선정비(蘇伊面 碑山里 嚴贊,李國憲善政碑)

소이면 미타사 오르는 초입 오른쪽 민가옆에 서있는 비석입니다 충주목사를 지낸 이국헌과 엄찬의 비석입니다. 이국헌이 육방관속들에 의하여 죽임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국헌의 아들이 육방관속을 경옥으로 압송하고 후임으로 온 충주목사인 엄찬에게 사건해결을 조속히 요청하는 와중에 이국헌의 아들이 엄찬의 곤장을 맞고 장살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엄찬의 비석과 이국헌의 비석이 나란히 서있는 것이 그 사건을 알지못하는 후세인들이 작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비석의 크기나 형태등으로 미루어 보아 한사람의 작품으로 보인다. 디지털음성문화대전등에는 이국헌의 비석이 이채청이라는 사람의 비석이라고 표기되어 있는데 얼른 바로잡아야 할거 같습니다. 세월이 지나는 동안 비석뒤로 서있던 보호수도 잘려 없어지고 사..

26 2020년 05월

26

충북의 바람소리/음성군 원남면 상당리 보호수(遠南面 上唐里 保護樹)

상당리는 당골 위쪽에 위치하고 있어 웃당골 또는 상당동이라 불린다. 본래 음성군 남면에 속해 있던 지역이었으나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상당리라 하여 음성군 원남면에 편입되었다. 상당2리에는 모래봉[509m]이 있으며 상당1리에서 마송리로 넘어가는 행치고개(일명 한금령)를 비롯하여 상당리에는 구렁고개, 목날고개, 삼실고개, 재너머고개 등이 있다. 이 중 행치고개는 한강 수계와 금강 수계의 분수령을 이루고 있는 고개로 현재 산 중턱을 뚫어 청주~충주 간 4차선 도로가 생겼다. 또한 진살미들, 느티나무들, 매산들, 물구리들, 집너머들, 새뚝들, 대벌, 바깥무테(외능평), 안무테(내능평) 등의 들이 있으며 상당리에서 발원하는 구성천이 상당천에 합류되어 구안천으로 유입되고 있다. 원남면 면소재지에서 동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