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03 2020년 08월

03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용담동 조중태충효양전비(龍潭洞 趙重泰忠孝兩全碑)

조공중태충효양전비(趙公重泰忠孝兩全碑)라고 음각되어 있으며 비석의 건립은 숭정후4병인년 12월(1886년)로 되어있습니다 조중태는 양주인으로 무신란(李麟佐의 亂)때 창의사 박민웅과 뜻을 같이하여 청주에서 난을 진압하는데 많은 공을 세웠다. 이 비석은 나라에는 충성하고 부모에게 효도하였다는 의미의 충효양전비입니다.명암타워 산책길 한켠 소나무 밑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양주인 판관 조중태에 대한 기록을 살펴보면 조선왕조실록 영조5년4월에 무신란을 평정하고 무신란에 공을 세운 사람들에게 관직이나 쌀 또는 옷감등을 하사하는 대목이 나옵니다. 영조실록 22권, 영조 5년 4월 6일 경진 1번째기사 1729년 청 옹정(雍正) 7년 대신과 비당을 인견하고 《서정록》을 올리라고 명하다. 이태좌가 군공의 별단을 올리다 출신..

03 2020년 08월

03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용담동 명암수도비(龍潭洞 明岩隧道碑)

명암지는 우암산(牛岩山)[338m] 동쪽 기슭에 있으며, 청주 상당산성 쪽에서 명암약수터가 있는 골짜기를 따라 내려오는 물을 모아 저수지로 만들었다. 명암방죽은 용담동에 있는 큰 방죽이며, 일명 명암저수지(明岩貯水池)라고도 한다. 명암방죽은 일제강점기 때인 1918년 착공하여 1921년 준공한 저수지로서 지금은 청주시민들의 후게장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주위에 많은 음식점과 웨딩홀 컨벤션센타등이 자리하고 있으며 오리배등을 탈수있어 많은시민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명암저수지 산책로 한켠에 자리하고 있는 명암지와 관련된비석입니다. 명암수도(明岩隧道)라고 적혀있으며 건립시기는 昭和2年十月에 준공하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명암수도(明岩隧道)의 隧道의 뜻은 터널 즉 지면 아래로 통하는 터널길(상봉,중봉에서 내려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