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22 2020년 08월

22

충북의 바람소리/괴산군 칠성면 외사리 김한근송덕비(七星面 外沙里 金漢根頌德碑)

, 칠성면 외사리에 있는 봉서재를 가기위해 길을 가다보면 왼쪽으로 작은비석이 보입니다. 비석을 살펴보니 외사리에 마을회관을 겸한 노인정을 지으려고 할 때 자신의 대지를 희사하여 노인정 건설에 큰 기여를 함으로서 동네를 위하고 김한근의 마을사랑과 경로효친사상을 잊지않기 위하여 칠성면 외사리주민들이 모두 힘을 모아 서기 1995년 정월이일에 송덕비를 세웠다. 비석의 전면에는 현암김한근선생송덕비(玄巖金漢根先生頌德碑)라고 적혀있으며 후면에는 송덕의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22 2020년 08월

22

박물관 구경하기/진주박물관(晋州博物館) 진주박물관 석조연화대좌(晋州博物館 石造蓮花臺座)

진주박물관 야외전시장에 자리하고 있는 석조연화대좌입니다. 중대석은 후보하였으며 크기가 대형입니다.하대석엔 안상이 있으며 섬세한 면이 있습니다. 합천댐 축조 때 합천군 봉산면 죽죽리 옛 절터에서 출토된 것을 이곳으로 옮겨온 것이다. 석질은 화강암으로 상·중·하대석 중 중대석은 없고 상·하대석만 있다. 상대석 측면에 16엽의 겹꽃잎 연꽃이 조각되어 있고 위 테두리는 음각으로 돌려져 있으며, 한쪽에는 광배꽂이 구멍이 있다. 하대석은 8각형이며 한 변이 16㎝ 규모로 상하 2개를 포개 놓았는데, 위 지대석 끝 부분이 크게 반전되고 복련이 조각되었다. 8각의 각 면에는 곡선을 좌우로 대칭되게 조각된 안상(眼象) 각 1쌍씩이 음각되었고, 안상의 내부 중앙에는 돋힘수법으로 귀꽃[隅花]이 조각되었다. 진주성 내 박물관..

22 2020년 08월

22

충북의 바람소리/괴산군 소수면 수리 부자독립운동공적비(沼壽面 壽里 父子獨立運動功績碑)

소수면 수리에 위치하고 있는 수리에 있는 현충시설입니다.한글로 부자독립운동공적비라고 적혀있습니다. 소수면 수리에 느티나무숲에 자리하고 있습니다.아바지와 아들이 대를 이어 나라를 위한 독립운동을 기린 비입니다. 소수면 수리2구에 있는 부자독립운동공적비 입니다. 이 비는 독립운동가인 김용응(金鏞應 1870~1945)과 아들인 김태규(金泰珪 1896~1956)의 독립운동 공적을 기리기 위하여 대한노인회 괴산군지회에서 1991년에 세운 공적비 입니다. 비의 전면에는 부자독립운동공적비라고 한글로 음기되여 있으며 뒷면에는 그 내력이 기술되여 있습니다. 석조 울타리를 두르고 있으며 마을의 느티나무숲에 있습니다. 주위에는 김상일 혜급불망비가 있습니다. 김용응은 안동인이며 장릉 참봉을 지내고 신간회 괴산지회장을 역임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