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08 2020년 10월

08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남일면 효촌리 면장한인구송덕비(南一面 孝村里 面長韓仁求頌德碑)

남일면 청사마당에 있는 면장을 지낸 한인구의 송덕비입니다 비석의 전면에는 전면장한공인구송덕비(前面長韓公仁求頌德碑)라고 적혀있으며 후면에는 그의 송덕내용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작은 마음에(小心) 매화꽃처럼 곱게 피어났고 대보다 곧은 당신의 성품 왜인들 모진발에 짓밞혀 너와 내 이웃이 굶주림 받던 날에 당신은 사슬에 묶여가도 내 이웃과 동포를 알고 지켜주고 살으셨나니 우리 어찌 당신을 기억해보지않고 살으리오 (小心은 한인구 의 호) 한인구는 일제강점기시절 남일면 초대면장을 지낸 인물입니다.일제강점기시절 공출이라는 이름으로 조선에서 농사를 지은 쌀을 모두 일본에게 빼앗겨 면민들의 고충이 심하였던 때 한인구는 자신이 맡고있는 면장이라는 지위를 이용하여 쌀을 공출당하지 않기 위하여 야밤에 가까운 국사봉으로 쌀을 ..

08 2020년 10월

08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남일면 가중리 입석(南一面 佳中里 立石)

남일면 가중2리 마을입구에 있는 선돌입니다. 주위의 여러나무들과 함께 일종의 서낭신 개념으로 민초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시멘트로 만든 작은 제단이 있으며 그 가운데 선돌이 세워져 있습니다 남성을 상징하는 선돌입니다. 일종의 기복신앙과 더불어 기자석의 역할도 겸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자석 앞으로는 마을의 연못이 자리하고 있으며 두꺼비 산란장으로 이름이 있는 곳입니다 연못주위로는 많은 고목들이 우거져 마을주민들의 쉼터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산지이며, 주위에 국사봉이 있다. 자연마을로는 가중리(감실, 갬실), 사당골, 양지편 등이 있다. 가중리는 옛적에 큰 인물이 살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고, 사당골은 옛날에 무사들의 사당이 있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양지편은 감실 양지쪽에 있다 하여 붙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