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16 2020년 10월

16

중원의 향기/충주시 수안보면 미륵리 삼층석탑(水安堡面 彌勒里 三層石塔)

충청북도 충주시 수안보면 미륵리 충주 미륵대원지에 있는 고려 전기 삼층석탑. 충주 미륵대원지 삼층석탑은 충청도에서 경상도 지역으로 넘어가는 하늘재가 위치하고 있는 곳으로, 바로 옆에는 충주 미륵대원지가 자리하고 있다. 석탑은 주변 지형으로 보아 사찰 경내에 세워진 것이 아니라, 특정 목적을 위하여 석탑만 독립적으로 건립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충주 미륵대원지 삼층석탑은 사원의 중심에 세워진 것이 아니라 고대의 주요 교통로에 건립되어 있다. 이것은 이 석탑이 사원의 중요 신앙 대상으로 건립된 것이 아니라, 교통로를 다니는 행인들의 무사 안녕과 건강을 불력(佛力)에 의지하고자 하는 선조들의 다양한 신앙 활동의 한 유형으로 건립되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유형의 석탑은 고려 초기에 들어와 전국 각지에 많..

16 2020년 10월

16

중원의 향기/충주시 주덕읍 제내리 덕신국민학교기둥(周德邑 堤內里 德新國民學校기둥)

주덕읍 제내리에 있는 덕신초등학교의 옛날교문기둥입니다. 덕신국민학교라고 써있습니다.새로운 교문을 만들며 교문으로의 기능을 잃었습니다. 인간의 기본을 갖추고 기초 소양을 쌓아가는 어린이, 체력 단련으로 몸과 마음이 튼튼한 어린이, 분명한 자기 목표를 갖고 실현 의지를 실천하는 어린이, 자주적 행동 습관과 독립심을 스스로 키워가는 어린이, 원리 탐구와 체험으로 독창성을 계발하는 어린이 육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1946년 9월 1일 덕신국민학교 설립 인가를 받았으며, 1946년 9월 28일 초대 박승휘 교장이 취임하고, 1946년 10월 1일에 주덕국민학교로부터 2개 교실을 빌려 개교식과 입학식을 하였다. 1947년 2월 1일 주덕읍 제내리 공회당을 임시교실로 정하고 주덕국민학교에서 이전하였다. 1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