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19 2020년 10월

19

통합청주시/흥덕구(興德區) 신대동 이춘성전도부인공덕비(新垈洞 李春成傳道婦人功德碑)

예전에 청주군 신대리에 사는 오천보, 문성심, 오삼근 등이 서울에 자주 왕래하며 행상을 하던 중, 어느 날 경기도 죽산 둔병리에서 열린 부흥사경회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다. 이들은 나루터 근처의 동네 주막에 흰 광목에 십자가와 태극기를 그려 놓고 예배를 했는데, 이것이 신대교회의 시작이다. 구 교회 건물입니다. 아래사진은 동네초입에 새로지은 신 교회건물입니다. 구 교회건물은 1977년에 지은건물이며 신교회건물은 2016년에 신축하여 옮겼습니다 신대교회의 창립은 1900년 10월3일 주막교회로 출발하였습니다. 이춘성(李春成) 여사는 교회 창립자 중의 한 사람인 오천보 영수의 부인으로, 선교사의 도움으로 평양여자신학교에서 수학하고, 충청지역의 전도에 주력하였는데, 특히 정신병 환자를 잘 고치는 능력이..

19 2020년 10월

19

통합청주시/흥덕구(興德區) 옥산면 국사리 이덕순기념비(玉山面 國仕里 이덕순 기념비)

국사2리 마을회관건립기념비입니다. 마을회관을 건립시 자신의 토지였던 국사리의 땅 78평을 마을회관건립에 사용할수 있도록 희사한 이덕순씨의 송덕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비석입니다.마을회관 건립비는 마을회관옆에 세워져있습니다. 비석의 건립시기는 2001년 12월입니다.건립주체는 동네주민들의 이름으로 세웠습니다. 옥산면은 청주시 흥덕구 북쪽에 위치하여 동남쪽은 금강 상류인 미호천이 가로지르고, 북서남쪽으로 천수천이 관통하고 있는 지역이다. 동쪽으로는 오창과학단지가 위치해 있으며 서쪽으로는 오송생명과학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미호천변의 비교적 평야지역으로 미질이 뛰어난 벼농사를 비롯하여 방울토마토, 수박, 애호박, 오이 등 시설원예와 낙농이 일찍이 발달하여 부유한 생활을 하고 있는 풍요로운 농업면이며, 경부고속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