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22 2020년 10월

22

통합청주시/흥덕구(興德區) 옥산면 오산리 권재창박사추모비(玉山面 烏山里 權在昌博士追慕碑)

옥산면 오산리에 위치한 옥산중학교에 있는 춘수권재창박사추모비(春水權在昌博士追慕碑)입니다. 비석의 전면에는 춘수권재창박사추모비라고 적혀있으며 후면에는 권재창의 그간의 공적내용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권재창은 1917년 옥산면 사정리에서 출생하여 어린시절부터 영특하고 효심이 강하였다고 한다. 일제강점기시절 나라를 잃은 민족의 아픔을 겪으며 어떤 일이 조국을 위하는 길인기를 고민하던차 인술로서 나라에 보답코져 하는 마음으로 평양의전에서 의학을 전공하였다. 그 후 서울에서 대동병원을 설립히여 병고에 신음하는 불우한 이웃과 수많은 환자들을 치료해 주었다.1962년에는 서울대학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경제적인 부를 이루며 자신이 할수있는 뜻있는 일이 무얼까 생각하다가 육영에 뜻을 두고 육영에 많은 재산을 희..

22 2020년 10월

22

통합청주시/흥덕구(興德區) 옥산면 국사리 김효영공적비(玉山面 國仕里 金孝榮功績碑)

김효영(1923-2006)은 1923년 강원도 삼척군에서 태어났다. 춘천고등학교와 서울대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관료로 근무하였다. 1966년부터 1969년까지 충청북도지사를 역임하였다. 이후 대한석탄공사 총재를 역임하였다. 9,10,12,14대 국회의원을 지냈다.충북도지사로 근무할 때 충현사건립에 물심양면으로 많은 기여를 하였다. 비석의 전면에는 충청북도지사김효영공적비(忠淸北道知事金孝榮功績碑)라고 적혀있으며 비의 후면에는 공적내용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22 2020년 10월

22

통합청주시/흥덕구(興德區) 옥산면 국사리 충현사(玉山面 國仕里 忠顯祠)

날씨가 참 좋다.오랫만에 다시 국사리에 있는 강감찬장군의 묘소를 찾았다.국사리도 동네에 많은 변화가 있다.새로 신축된 건물들도 많고 주위환경이 많이 변하였다.동네어귀에 차를 세우고 시멘트길을 따라 충현사를 들렸다. 홍살문이 보이며 주위로는 늦가을의 정취가 참 좋다. 충현사는 흥덕구 옥산면 국사리에 위치한 고려시대 강감찬장군을 모신사당이다 강감찬장군의 묘의 진위여부가 불투명한 관계로 문화재로 지정을 받지 못했다 주차시설도 많이 미비하다 강감찬장군의 알려진 이름과는 달리 묘가 참 초라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충현사는 강감찬 장군의 묘소를 찾아 헤매던 후손들이 지난 1963년 청원군 옥산면 국사리 국사봉 뒤쪽 기슭에서 묘지석을 발견해 이듬해인 1964년 12월 그 위치에 묘소를 새로 만들고 묘역을 정비한 뒤 지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