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23 2020년 10월

23

통합청주시/흥덕구(興德區) 옥산면 오산리 정우선공적비(玉山面 烏山里 정우선功績碑)

옥산중학교 입구에 있는 동래인 정우선의 공적비입니다. 비석의 전면에는 동래정공우선공적비라고 적혀있으며 후면에는 그의 공적내용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정우선은 옥산중학교 설립추진위원장으로 부지의 확보및 기금조성등 초창기의 많은 애로사항을 해결하였으며 개교후에는 육성회장으로 10여년을 봉사하였고 또한 장학회를 조성하여 후배들의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며 많은 어려움속에 있는 후배들의 어려움을 다독거렸다. 70년대 초반에는 4.5대 옥산농협조합장에 취임하여 농촌의 경제발전 향상등에 기여하였으며 많은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앞장섬으로서 그의 공적을 기려 1994년에 공적비를 세웠다.

23 2020년 10월

23

통합청주시/흥덕구(興德區) 옥산면 국사리 김재룡송공비(玉山面 國仕里 金在龍頌功碑)

옥산면 국사리 충현사 앞마당에 있는 안동인 김재룡의 송공비입니다. 비석의 전면에는 송하안동김공재룡송공비(松下安東金公在龍頌功碑)라고 적혀있으며 비석의 후면에는 그의 공적내용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김공은 한말 기유년에 진천백곡에서 출생하여 일찍부터 인술(仁術)을 업으로 하고 이고장으로 와서는 30여년동안 지역의 교화와 발전에 노력하였으며 특히나 인헌공 강감찬장군의 유적보존사업에 매진하여 그 공적이 지대하므로 이 송공비를 세웠다 비석의 건립시기는 1973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