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정보

무공해건강냄비 2013. 8. 19. 10:58

얼큰한 국물이 생각날 때∼

미리 준비하세요


1 조기
노란색이 도는 참조기를 준비해 비늘을 긁고 지느러미를 잘라낸다. 내장을 빼고 깨끗이 씻어 2토막낸다. 생선은 토막낸 뒤 씻으면 영양분과 단맛이 다 빠져나가므로 통째로 씻는 것이 좋다.

2 무
껍질째 씻어 2×3cm 크기로 나박나박 썬다. 무는 껍질 부분에 영양이 풍부하므로 껍질째 사용하는 게 좋다.

3 풋고추·붉은 고추
꼭지를 떼고 조금 굵게 어슷 썬다. 매운탕에 넣는 고추는 씨를 털지 않고 함께 넣어야 매콤한 맛을 즐길 수 있다.

4 양파·당근·굵은 파
양파는 1cm 폭으로 채 썰고, 당근은 반 갈라서 얇게 반달썰기한다. 굵은 파는 굵직하게 어슷 썬다.

5 쑥갓·미나리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털고 5cm 길이로 썬다.


이렇게 만드세요


1. 국물 내기
냄비에 물을 끓이다가 국간장, 소금, 고추장, 고춧가루를 넣어 장국을 만든다. 이때 미리 양념을 섞어 물에 넣으면 고춧가루가 겉돌지 않는다.


2. 무 넣기
①의 국물이 끓으면 무를 넣는다. 무는 익으면서 시원한 맛이 우러나므로 먼저 끓여 익힌다.

3. 조기와 야채 넣기
무가 익어 떠오르면 조기를 넣고 사이사이에 양파와 당근을 담은 뒤 다진 생강을 넣어 끓인다.


3-1… 국물에 조기 넣기


3-2… 야채와 다진 생강 넣기

4. 간하기
생선이 익으면 마지막에 소금이나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5. 쑥갓 넣기
매운탕이 한소끔 끓으면 풋고추, 붉은 고추, 파, 다진 마늘, 쑥갓, 미나리를 넣고 잠시 후 불에서 내린다.

 

 

Cooking Point

매운탕에 젓갈을 넣으면 맛이 색달라요
매운탕은 여러 가지 생선을 가지고 같은 방법으로 끓이면 돼요. 조기, 우럭, 대구, 꽃게, 도미, 생선 내장 등등. 매운탕으로 이용하는 생선은 비린내가 없고 담백한 흰살 생선 종류가 좋아요. 매운탕 맛의 비결은 뭐니뭐니해도 생선이 싱싱해야 해요. 조기는 알을 낳고 나면 맛이 떨어지므로 음력 사월 초파일 이전에 잡은, 노란 빛깔을 띠는 참조기를 고르는 게 중요해요. 또 매운탕에 명란젓이나 창란젓을 넣어 끓이면 색다른 맛이 나지요. 무엇보다 젓갈의 감칠맛이 배어나와 국물이 개운하고 산뜻해지는 느낌이에요. 다진 생강을 조금 넣으면 비린내를 없앨 수 있답니다.

 

출처 : 미즈쿡 레시피
글쓴이 : 서울문화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