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웁게 운동을

soojee 2019. 4. 16. 19:21

어깨를 많이 움직이면 중년기의 '오십견'을 예방할 수 있다

 

오십견의 두드러진 증세

① 어깨마디의 운동 장애, 특히 뒷머리 부위에 손을 가져갈 수 없게 되며 벨트를 매기 힘들게 된다.
② 미닫이문이나 창문을 열 때 어깨가 아프다.
③ 아침에 일어서서 어깨마디를 놀리면 통증이 있고 잘 움직여지지 않으며 움직이기 시작하면 가벼워졌다가 저녁에 피곤해지면 다시 통증이 나타난다.
④ 밤에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깨어난다.
⑤ 목욕을 하거나 따뜻하게 하면 좋아진다.

이상과 같은 증세가 있어도 치료하지 않고 3~6개월 정도 지나면 저절로 낫는 수도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물리치료법 

2~3kg 정도의 모래주머니를 이용한다

목욕을 할 때 어깨 운동을 하든가 2~3kg 정도의 모래주머니를 만들어 매일 가볍게 앞뒤나 양옆으로 흔드는 방법도 효과가 좋습니다. 

물주머니와 적외선을 이용한다

물주머니와 적외선으로 어깨마디를 20~30분간 따뜻하게 한 다음 마사지와 체조를 합니다. 마사지는 그림과 같이 견갑골 복판의 천종, 견갑골 바깥 기슭의 견정, 어깨 앞 끝의 견우, 그리고 쇄골 아래 우묵하게 들어간 부분의 중부 등의 혈을 가볍게 누르고 견갑골로부터 팔, 쇄골 아래 언저리 부분을 손으로 아프지 않을 정도로 문지릅니다. 

막대기를 이용해서 체조를 한다

막대기를 이용한 체조 방법도 있습니다. 손을 위로 올리는 것과 옆으로 올리는 방법이 있는데, 위로 올릴 경우에는 막대기를 세우고 아픈 쪽의 손으로 위를, 아프지 않은 쪽의 손으로 막대기 아랫부분을 잡습니다. 그리고 아프지 않은 쪽의 손으로 막대기를 들어 올리면서 아픈 쪽의 손도 따라 올라가게 합니다.

옆으로 올리기에서는 막대기를 옆으로 놓고 어깨너비보다 좀 넓게 잡아 아프지 않는 손으로 위로 들어 올립니다.

위와 같은 치료를 한 다음에는 어깨를 차게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밤중에 어깨가 아픈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어깨에 모포나 얇은 이불을 덮어 보온합니다.

화요일 오후에 다녀갑니다.
소중한 자료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