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usic Telegraph (뮤직텔레그래프)

음악, 오디오레코딩, 그리고 뮤직 비즈니스에 관한 지식

‘Atomic Transient’: 세계 최초로 다중 채널에서 Polyphonic Transient의 편집을 지원하는 독일 MolecularBytes사의 오디오 플러그인

댓글 0

소프트웨어·플러그인

2020. 7. 30.

Atomic Transient 이제 음표 단위(note-based)’ envelope shaping 기반으로 피아노와 기타와 같은 polyphonic 오디오 시그널의 트랜지언트를 처리할  있는 시대가 열렸다

 

 

Atomic Transient 메인 컨트롤 화면

 

 

독일 MolecularBytes사의 Atomic Transient는 세계 최초로 ‘폴리포닉’(*polyphonic) 오디오 시그널의 ‘트랜지언트’(*transient)를 다중 채널(multi-channel)에서 처리하는 오디오 플러그인 입니다. Atomic Transient는 퍼커션 계열의 모노포닉(monophonic) 사운드에서 뿐만 아니라 피아노, 기타, 혹은 다양한 악기들로 녹음된 믹스와 같은 폴리포닉 오디오 시그널에서도 트랜지언트를 찾아내 처리해 줍니다. 따라서 연주되는 하나하나의 음표를 시간 순서대로 하나씩 처리하며, 이 과정에서 다른 영역의 사운드는 건드리지 않고 그대로 보존합니다. Atomic Transient는 매우 정교한 그리고 음표의 음량에 의해 영향을 받지않는(level-independent) 알고리즘을 통해 트랜지언트를 감지해 냅니다. 이러한 트랜지언트의 감지는 특정 주파수 범위내로 제한을 줄 수 있으며, 따라서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오디오 시그널에 존재하는 트랜지언트들만 처리될 수 있습니다. Atomic Transient는 병렬 처리(parallel processing)되는 3개의 채널을 지원합니다. 각각의 채널에서 사용자는 서로 다른 주파수 범위와 이펙터를 설정하여 트랜지언트를 검출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Atomic Transient에는 ‘Envelope’(ADSR)과 ‘Filter’의 2가지 종류의 이펙터가 있습니다. Envelope 이펙터는 시그널의 다이내믹(dynamics)을 변화시키고 Filter 이펙터는 LFO 필터를 사용하여 시그널에 변조효과(modulation effect)를 줍니다. Atomic Transient는 160 개 이상의 팩토리 프리셋(factory presets)을 제공하며, macOS 및 Windows용 VST, AudioUnits 및 AAX를 지원합니다. 

 

 

*polyphonic: 드럼 비트와 같은 단조로운 음표의 반복이 아닌 피아노와 기타 같이 여러개의 서로 다른 음으로 이루어진 소리구성을 말합니다. 

 

*트랜지언트(Transient)는 초기 피크 성분으로, 음색성분 중에서 타격지점에 해당하는 빠르고 뾰족한 영역을 말합니다. 

 

 

 

 

 

메인 구조와 주요 기능들

Atomic Transient 폴리포닉 오디오 트랙 혹은 샘플 루프(sample loops)에서 드럼 사운드만을 감지해 그것을 제거 혹은 그것의 음량을 줄이거나 증폭시킬  있습니다. 사용자는 독립적인 인풋과 이펙트 컨트롤을 사용해서 가령 드럼 사운드에서 스네어나 하이햇 심벌만을 선택해 편집할  있습니다. 기타와 피아노 같은 폴리포닉 악기들의 인벨로프(envelope) 편집은 드럼사운드의 다이내믹을 편집하는 것과 같이 쉽고 간편하게 이루어집니다. Atomic Transient 이제 음표 단위(note-based)’ 인벨로프 편집이나 필터 이펙트를 기반으로 폴리포닉 오디오 시그널의 트랜지언트를 처리할  있게 되었습니다. Atomic Transient 사용법을 신속하게 파악하기 위해 인터페이스의 주요 기능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Spectral diagram (채널 1, 2, 3의 Trigger filter와 Input signal, 그리고 Transient response를 보여준다.)

 

트랜지언트가 감지되면 Atomic Transient 해당 트랜지언트 사운드  이와 관련된 모든 부분의 사운드 프로세싱을 시작(trigger)”합니다. 트리거 순간에 관련 이펙트들이 작동을 시작해 해당 오디오 시그널을 처리하며 결과적으로 프로세싱된 트랜지언트들의 사운드가 출력됩니다. 메인 컨트롤 화면의 live display 이러한 프로세싱 과정들을 보여주며 2개의 공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상단의 화면은 channel trigger filter 함께 input signal ‘Spectral diagram’ 보여 줍니다.  화면은 주로 트리거를 체크하고 제어할  사용됩니다. Atomic Transient 3개의 채널은 각각 파랑색(채널 1), 녹색(채널 2), 그리고 노랑색(채널 3)으로 표시됩니다.  채널에서 트랜지언트 감지는 spectral filter 조작해 특정 영역의 주파수 범위내에서만 일어나게   있으며, 따라서 사용자가 지정한 주파수 영역내의 오디오 신호에서만 발생하는 트랜지언트들만 선택적으로 처리할  있습니다.   

 

 

 

Waterfall diagram (시간 진행 경과에 따른 시그널 정보(history)를 보여준다.)

 

Live display 하단 부분은 시간 진행 경과에 따른 시그널의 정보(history) 보여주며, 이는 마치 폭포와 같은 형상을 하여 ‘Waterfall diagram’이라 부릅니다. Waterfall diagram 주로 프로세싱에 사용될 이펙트 반응(effect response) 세팅하고 제어할  사용됩니다.  채널에서 보여지는 시그널의 색의 강도(color intensity) 해당 시그널의 강약(signal strength) 나타냅니다. 시간은 Y 축에 표시되며, 현재 시그널은 상단 범위에서 높은 해상도로 표시되고 과거의 시그널은 하단 범위에서 점점 낮은 해상도로 표시됩니다.  , 색상이 있는 시그널은 이펙트 처리가  출력 시그널이고, 반면에 회색 시그널은 프로세싱이 적용되지 않은 오리지널 혹은 잔여(residual) 시그널입니다. 처리된 트랜지언트들은 해당 채널의 색깔로 수평선을 따라 나타납니다. 

 

 

 

Trigger options

 

‘Trigger options’ 오디오 시그널에 의해 트랜지언트가 감지되고 트리거되는 방법을 결정하는 컨트롤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원하는 트랜지언트가 최적으로 감지되도록 오디오 신호에 맞게 ‘threshold’ 값을 조정할  있습니다. ‘Auto threshold' 사용하면 Atomic Transient 자동으로 threshold 값을 입력되는 오디오 시그널의 dynamics 맞게 최적의 값으로 조정할  있습니다.  경우, threshold 값은 입력 신호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경되므로, 예를 들어 반복되는 드럼 사운드와 같은 일정한 다이내믹을 가진 소리에서 갑작스런 소리의 변화가 일어나면 이러한 변경된 시그널이 자동으로 감지됩니다. ‘Min Time’ 파라미터는 “double-triggering" 피하기 위해  트랜지언트들 사이의 최소 시간을 조절합니다. ‘Silence’ 파라미터는 특정 시그널 레벨을 “silent” 설정하여 트랜지언트가 발생하고 처리되는 것을 멈출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시끄러운 소리를 유지하려면 silent 레벨에 해당하는 설정값을 높이면 됩니다. 한편, 'Polyphonic Mode' 켜면 해당 채널의 폴리포닉 감지  프로세싱을 활성화 시킬  있습니다. Polyphonic Mode 시그널의 주파수 응답 특성을 사용하여 트랜지언트 또는 새로운 톤이 발생한  이와 관련된 스펙트럼 범위에 이펙트 프로세싱을 적용합니다. 피아노, 기타 혹은 믹스다운(mix-down) 같은 폴리포닉 오디오 시그널은 이미 소리가 발생한 음이 새로운 음의 영향을 받지 않고  소리에 대해 개별적으로 이펙트 프로세싱이 적용되는 폴리포닉 방식으로 처리될  있습니다. 이는 악기나 트랙의 겹치는 (note)” 선택적으로 수정하는 것과 유사한 개념입니다. Polyphonic Mode 또한 드럼 트랙 혹은 믹스다운에서 개별 드럼 사운드를 분리하는데 사용됩니다.  경우, 트랜지언트를 트리거  드럼 비트만 프로세싱 되고 트랜지언트를 트리거하지 않는 다른 비트 ( : 하이햇의 비트) 그대로 유지되거나 잔여 파라미터로 제거   있습니다. ‘Listen’ mode 활성화하면 사용자는 트랜지언트 감지가 작동하고 있는 신호  들을  있습니다.  기능은 탐지할 트랜지언트 신호의 정확한 주파수 영역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Effect Mixer

Atomic Transient 에서 모든 단일 채널의 출력은 나중에 메인 아웃풋에서 하나로 뭉칩니다. 각각의 채널에 있는 ‘Mix’ 파라미터를 사용해 사용자는 처리된 이펙트의 출력과 주파수 범위를 조절할  있습니다. ‘Level’ ‘Residual’ 파라미터는 처리된 이펙트와 처리되지 않은 소스 시그널(source signal) 간의 비율을 결정합니다. 

 

 

 

 

 

 

 

 

 

 

Effect settings (Envelope/ADSR Effect)
Effect settings (Filter Effect)

 

‘Effect settings’  채널에서 트랜지언트 프로세싱에 사용되는 이펙트를 제어할  있는 모든 파라미터들을 제공합니다. 제공되는 이펙터는 ‘Envelope effect’ ‘Filter effect’  가지가 있습니다. Envelope effect 시간의 경과에 따라 시그널의 음량(amplitude) 변경합니다.  효과는 음량을 동적으로(dynamically)’(현재 음량과 시간에 관련하여) 그리고 정적으로(statically)’(현재 음량과 상관없이) 조절할  있습니다. 하단의 live display 입력  출력 신호 변경을 통한 현재 시그널의 음량을 보여줍니다. Filter effect 시간 기반으로 작동하는 LFOs(Low Frequency Oscillators) 통해 시그널의 주파수 범위를 역동적으로 변화시킵니다. 사용자는 레조넌스(resonance) 파라미터를 활용하여 사운드의 명암을 조절할  있습니다.

 

 

 

Atomic Transient MIDI 이벤트를 통한 파라미터 제어를 지원하므로, 사용자는 다양한 파라미터 노브(knob) 다른 MIDI 컨트롤러에 지정할  있습니다. Atomic Transient Windows 시스템에서 독립형 애플리케이션으로 실행될  있습니다. 

 

 

 

 

 

 

 

Features

  • Input filter를 통한 트랜지언트(Transient) 감지 
  • 독립적으로 프로세싱하는 3개의 채널
  • 모노포닉(Monophonic)과 폴리포닉(Polyphonic) 프로세싱 둘 다 지원
  • ADSR envelope 이펙터와 LFO-Filter 이펙터
  • Output filter 기능을 갖춘 채널 믹서
  • 시그널, 프로세싱 과정, 그리고 시그널의 ADSR을 실시간 그래픽으로 보여주는 라이브 디스플레이
  • Input과 output 레벨 미터
  • Gain과 auto-gain 조절기능 
  • Auto threshold 기능 
  • 통합된 MIDI 컨트롤(MIDI-Learn)
  • 160개가 넘는 다용도의 팩토리 프리셋(factory presets)
  • 프리셋 브라우저, 유저 및 팩토리 프리셋 grouping 기능, clipboard에 프리셋을 copy&paste 할 수 있는 기능
  • A/B 프로그램 비교 청취 기능(A/B program comparison), UNDO, REDO 기능
  • 크기 조절이 가능한 유저 인터페이스와 2개의 서로 다른 스킨 제공
  • 실행 가능한 독립형 애플리케이션 (윈도우에서만 가능)

 

 

 

 

 

Price:

 

 

€139.00 EUR (139 유로)

 

 

 

*macOS  Windows  데모버전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있습니다: 여기 

 

 

 

 

 

 

MolecularBytes GbR. 1990 년대 초부터 음악  오디오 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해온 쌍둥이 형제 AndrÈ Hugenroth Frank Hugenroth 의해 MolecularBytes GbR. 설립되었습니다. MolecularBytes라는 이름으로 2005 말에 preview 버전의 elastic audio software 출시되었습니다. 최초의 상용 제품은 “AtomicReverb”였으며, 곧이어  “AtomicTransient" 발표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펙트 플러그인 외에도 현재 오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인  "Membrane" 완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Atomic Transient'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