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 효준방/*건강 상식

김 또깡 2009. 11. 2. 10:33

"건강하게 오래사는 비법"을밝히려고 한다. 누구나 소망이니까.

 그러니까 1738년 네덜란드의 유명한 의사 볼하폐 씨가 장수인 70세의 죽음을 앞두고경매에 붙혀 아주 비싼값에 낙책된 책이 바로 "건강하게 오래사는 비법"이 었다.전국적으로 알려진 의사가 의사가 쓴 책이라는 만병통치의 길잡이로 병의 종류에 따른 치료법이 상세히 기록 되었으려니 믿었기에 비싼 값도 아깝지 않았다. 그러나 막상 봉인을 뜯고 책장을 넘겨본 주인은"이거 속았다!'며 실망이 컸다. 두꺼운 책이 온통 백짓장이고 끝머리에 단 세줄의 문장 "머리는 차게하고,발은 따뜻하게 하라,지나친 욕심은 부리지말고,마음을 평안이 가져라.그러면 당신은 의사를 찿을 일이 없으리라. "고 씌어져 있었다. 놀라운 것은 268년 전에 이런 핵심 비법을 밣혔다는 사실이다. 현대 사회에서 생명을 혜치는 것은 스트레스,과욕,미움 이란다. 식사요법은 제 때에 골고루,몸에맞게,함께,즐겁게 먹어야 한다.

 

건강하게 오래사는 30가지 방법

 

1.하루1~2알 정도 섭취하라

하루에5ml의 마늘을 섭취하면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체내 유해 화학물질을 48%까지 감소 시킬 수 있고 암이나 면역체계 이상,관절염,뇌기능 저하로 인한 치매등을 예방할 수 있다.

 

2.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라

적당한 운동을 하면 뼈가 튼튼해지는 것은 물론 심장질환 발병 위험이 줄어든다. 산책을 할 때는 적당한 긴장감이 느껴질 정도로 빠른 걸음으로 하는 것이좋다.

 

3.정제하지 않은 곡물 섭취를 늘리자

정제하지 않은 곡물로 만든 음식을 주 4회 정도 섭취하면 암 발생 위험을 40% 줄일 수 있다.

 

4.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어라

야채나 과일을 하루 5차례 먹어주면 뇌졸증이나,심장병,암,당뇨병 등의 예방에 효과가 있고 여성의 경우 유방암 위험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특히 토마토나 포도,브로콜리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좋다.

 

5.패스트푸드 섭취를 줄여라

햄버거나 감자 튀김등의 패스트푸드는 칼로리가 높은데다 영양 불균형을 초래, 관상동맥 질환이나뇌졸증, 심장병 발병 위험이 커진다.

 

6.생선을 많이 먹어라

연어나 참치,정어리 등의 생선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전 생성을 방지하고 생선 기름은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한 달에 한 번 정도만 생선을 먹어도 심장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이미 연구를 통해 밣혀진  바가있다. 

 

7.소금을 적게 먹어라

세계보건기구(WHO)가 내놓은 1일 염분 섭취 권장량은 5mg 이하로 돼 있다. 음식을 지나치게 짜게 먹을 경우 심장병이나 뇌졸증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8.적당량의 와인을 마셔라

하루 2잔 정도의 와인은 감기를 예방하고 암이나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9.하루 2잔 정도 커피를 마셔라

하루에 커피를 2잔 정도 마시는 사람은 결장암 발생 위험이 25% 줄어들고, 담석은 45%, 간경변은 80%, 천식은25%, 파킨슨병 발병 위험은50~80%까지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다. 임신한 여성중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사람이라면 혈압을 낮추는데 커피가 좋다.

 

10.차를 많이 마셔라

차를 많이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장병 발병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11.체중을 줄여라

과체중인 사람은 표준체중에서 1kg 초과 할 때마다 수명이 20주씩 단축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바 있다.

 

12.무리한 체중 감량은 피하라

살이 쪘다고 해서 한꺼번에, 무리하게 감량을 하겠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열량 섭취를 줄이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13.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라

심장병이나 뇌졸증을 예방하는데 이보다 좋은 방법은 없다.포화지방이나,콜레스테롤이 적게 함유된 음식 위주로 식단을 짜고 지방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14.아스피린

진통제로만 알고있는 아스피린이 실제로 결장암이나 위암, 직장암, 전립선암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음이 각종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  그러나 아스피린을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담당 의사와의 상담을 거쳐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15.자주 성관계를 가져라

미국의 한 연구팀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1주일에 2차례 이상 성관계를 갖는 사람은 체내 면역체계가 강화 돼 감기에 덜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개발하라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 1주일에 3차례 정도'격렬한'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17.담배를 끊어라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어떤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담배를 끊어야 한다.

 

18.입냄새를 없애라

입냄새는 입 속의 박테리아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식사후 반드시 양치질을 하고, 양치질을 할 때 칫솔로 혓바닥을 문질러 주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된다.

 

19.노래를 불러라

사람들과 어울려 노래를 부르면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우울증이나, 대인공포증, 불안 장애치료에 도움이 된다.

 

20.콧노래를 흥얼거려라

콧노래를 흥얼거리면 기도는 물론 콧속에 공기 흐름이 빨라져 축농중 예방에 효과가 있다.

 

21.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잠은 체내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필수 요견이다.

 

22.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라

복합비타민제를 매일 복용하면 심장병 발병 위험이 줄어들고 결장암의 경우 발병 위험을 85% 까지 줄일 수 있다.

 

23.피부관리에 신경써라

강한 햇빛이나 차가운 공기에 피부를 무방비로 노출시키는 것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피부가 건조해 지는 것 역시 피부 질환의 원인이 된다.

 

24.치아 건강에 유의하라

입 속 박테리아나 치석 제거를 통해 잇몸 질환을 예방해야 된다.

 

25.배우자를 신중히 선택해라

50대 남성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를 보면 아내가 건강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건강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6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6.물을 많이 마셔라

하루에 물을 6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2잔 이하의 물을 마시는 사람에 비해 결장암에 걸릴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 2.9리터(약12잔),여성은 2.2리터의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소변이 지나치게 노란색을 띌 경우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27.침대 사용에 주의하라

침대를 사용하는 사람중에 요통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침대에 누워 지내는 시간을  가능한 줄이고 운동을 꾸준히 해야 요통을 막을 수 있다.

 

28.셀레늄(Selenium)을 많이 섭취하라

무기물의 일종인 셀레늄을 많이 섭취 하는것이 좋다. 갈치, 연어, 참치, 굴, 새우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셀레늄은 노화방지 물질로 향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9.친구와 많은 시간을 보내라

65세 이상의 노인의 경우 친구들과 이야기를 많이 하거나 사회 활동을 함께 할 경우 치매에 걸릴 위험이 크게 줄어든다.

 

30.직업을 바꿔라

지금 하고 있는 일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좀 더 활동적인 일을 찾아 보는 것도 좋다.

 

 

 

 

 

 

 

 

출처:아름다운 인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