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채굴장 운영기업 및 디지털 자산(유형) 현황, 4년주기 비트코인 반감기 진입, 채굴기(mining machine)생산기업

댓글 0

ICT,Platfoam,Fin tech,Block Chain

2020. 5. 14.

비트코인은 4년마다 채굴에 대한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가 오도록 설계된 비트코인이 2020년 한국시간으로 5월 12일 오전 4 23분을 기점으로 반감기에 진입했다.

 

비트코인 채굴 보상이 기존 12.5 BTC 에서 6.25 BTC로 절반 가량 감소하게 돼 비트코인의 희소성 자체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반면 채굴 보상의 감소로 채굴자는 경쟁력이 없는 환경이거나 에너지 효율이 낮은 기존 채굴기로는 절반 이상 수익 창출이 어려워 채굴기를 정리하게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정리 대상인 채굴기는 전체 채굴풀의 절반 이상이 될 수도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비트코인의 공급량은 2100만개로 정해져있고 현재 대다수가 발행돼 채굴가능한 비트코인은 약 300만개 남아있다.

 

12일 오전 6(한국시간)를 전후로 예정된 이번 반감기는 비트코인 총 32번의 반감기 중 세 번째로, 비트코인 채굴 보상이 블록당 12.5개에서 6.25개로 줄어든다. 반감기가 모두 끝나는 2140년이 되면 비트코인 채굴 보상은 더이상 없다.

 

 

비트코인 동전배경

 

앞서 진행된 두 번의 반감기에서는 모두 눈에 띄는 가격 상승이 일어났다. 비트코인은 전체 채굴량이 정해져 있고, 반감기로 공급량이 줄어들면 가격이 상승한다는 시장 논리에 의해서다.

 

비트코인의 첫 반감기는 지난 2012년으로, 채굴 보상이 50개에서 25개로 줄어들었다. 이후 지난 2016년 진행된 반감기에서는 채굴 보상이 다시 절반인 12.5개로 감소했다. 두 번의 반감기를 전후로 비트코인 가격은 약 50% 상승했다.

 

하지만 이번 반감기 전후 가격에 대해서는 낙관론보다는 비관론이 더욱 우세하다. 통상 반감기를 전으로 고점을 갱신하던 예전과 달리, 이번에는 3월 코로나19 발생 여파로 인한 전반적 경기 침체와 신규 자금 유입 정체 등으로 반감기 호재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비트코인에서 채굴이란 ?

최근 10분간 전세계적으로 발생한 모든 비트코인 거래내역을 수집하고 암호화해 블록을 생성하는 과정을 말한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선 트랜잭션을 검증하고 블록해시값을 가장 먼저 풀어내는 노드에게 보상으로 비트코인을 지급하고 있다. 비트코인 채굴에 유리하도록 연산 회로를 특화한 앤트마이너 등 주문형반도체(ASIC)가 현재 많이 쓰인다.

 

반면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응하기 위한 채굴기 펌웨어 등 제조사의 업데이트는 현재까지 별도로 예정돼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대신 비트메인 등 채굴기 제조업체는 반감기에 앞서 자체적으로 에너지 효율이 높은 채굴 하드웨어를 최근 내놓은 바 있다.

 

대신 반감기 이후로 비트코인 가격이 이전과 같거나 떨어질 경우 에너지 효율이 낮은 채굴기 모델은 정리될 전망이다.

 

채굴기 제조사 비트메인은 자사 블로그 글을 통해 단위 연산(1초당 1조번 해시연산) 85와트 급(85J/TH)의 에너지 효율을 내는 채굴기는 반감기 이후로 더 이상 수익을 낼 수 없다고 분석했다.

 

이는 2016년 개발된 S9 모델 등에 해당한다. 비트메인 블로그에 따르면 이같은 채굴기는 전체 채굴풀에서 최대 55%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반감기에 앞서 최근 개발된 채굴모델은 단위연산 당 29.5와트(29.5J/TH)를 소모하도록 에너지 효율이 S9보다 65%정도 개선됐다.

 

바이낸스의 경우 지난달 비트코인 반감기에 따라 비트코인 해시파워가 매우 불안정해지며 채굴기 제조사, 마이너, 채굴장 등에 의한 새로운 수요가 창출될 것이라고 판단 하고 비트코인 5월 반감기에 맞춰 채굴부터 거래까지 '디지털 자산 원스톱 금융 서비스'가 가능한 종합 채굴 플랫폼 '바이낸스 풀'을 출시 했다.

 

르우벤 서울비트코인밋업 조직자는반감기는 비트코인에 코드로 명시돼 있기 때문에 채굴자는 반감기에 진입해도 채굴 소프트웨어를 별도로 수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전기세 등 다른 비용보다 비트코인 채굴 수익이 적을 경우 채굴자는 에너지 효율이 낮은 채굴기부터 정리하게 될 것인데 실제로 정리되는 기기는 많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감기 이후 가격 상승 또한 어렵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가장 큰 변수 중 하나는 비트코인 채굴자들의 이탈이다. 올해 3월 기준 비트코인 1개를 채굴하는데 드는 최소 비용은 약 3000달러로, 반감기 이후 채굴 난이도가 높아지게 되면 이보다 더 많은 유지 비용이 든다.

 

현재 지난해 출시된 구형 비트코인 채굴기 '앤트마이너S9'를 사용하는 채굴장은 전체의 30~40%를 차지한다. 이같은 낮은 효율의 구형 채굴기를 사용하는 채굴자들이 반감기 이후 비트코인을 대량 매도하고 이탈하게 되면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제레미 브리튼(Jeremy Britton) 보스턴 트레이딩 CFO "채굴자들은 손해를 보고 팔려 하지 않기 때문에 과거 비트코인이 급락했을 때에도 가격이 3000달러 미틍로 떨어지지 않았다" "반감기 후에는 채굴 비용이 6000달러까지 오르고, 따라서 (비트코인 가격의) 바닥은 6000달러가 될 것"이라 전망했다.

 

한편 비트코인은 12 11시를 기준으로 전일대비 2.4%p 하락한 1052만원에 빗썸 등 디지털 자산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다.

 

채굴기(採掘機, mining machine) 

채굴기(採掘機, mining machine)디지털 자산을 채굴하기 위해 사용하는 컴퓨터를 말한다. 비트코인 등 디지털 자산의 거래내역을 기록한 블록의 이름을 표시하는 해시(hash)는 랜덤하게 생성되기 때문에 일일이 대입하는 방식으로 맞춰야 하는데, 이를 위해 단순 반복 연산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 장치인 채굴기를 사용한다.

 

채굴기는 최초에 개인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를 이용하던 시대에서 그래픽 카드에 사용되는 GPU를 이용하던 시대를 거쳐 채굴 전용 주문형 반도체인 에이식(ASIC)을 사용하는 시대로 발전하고 있다.

 

1세대 CPU 채굴기

채굴 난이도가 높지 않았던 초기에는 개인용 컴퓨터(PC)로도 채굴할 수 있었다. 2009 1 10일 비트코인을 처음 개발한 사토시 나카모토는 개인 컴퓨터(PC)에 있는 중앙처리장치(CPU)를 이용해 채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채굴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채굴 난이도가 올라감에 따라 전문 채굴기를 사용해야 디지털 자산 채굴이 가능하게 되었다. 물론 모네로 같은 코인은 오직 CPU로만 채굴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디지털 자산은 더 이상 개인 컴퓨터의 CPU로는 채굴하기 어려워졌다.

 

2세대 GPU 채굴기

채굴 경쟁이 심화되어 채굴 난이도가 상승함에 따라 고성능 병렬연산 처리 기능이 뛰어난 그래픽카드(GPU)를 여러 대 장착한 전문 채굴기를 사용하게 되었다.

 

채굴기용 GPU는 연산 기능이 뛰어나고, 전기 사용량이 적은 제품을 선호하는데, 미국 AMD 회사의 라데온(Radeon) RX460 RX470 제품과 미국 엔비디아(nVIDIA) 회사의 지포스(GeForce) GTX1060 GTX1070 제품을 주로 사용한다.

 

그래픽 카드 4개를 꽂은 4 Way 제품, 6개를 꽂은 6 Way 제품, 8개를 꽂은 8 Way 제품 등이 주로 사용된다. GPU 채굴기는 부품을 구매하여 직접 조립하거나, 혹은 1대당 대략 300~400만원 정도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3세대 ASIC 채굴기

중국의 우지한(忌寒, 오기한, Wu Jihan)이 이끄는 비트메인(Bitmain) 회사는 목표값 이하의 해시를 빠르게 찾아낼 수 있는 주문형 반도체인 에이식(ASIC)을 이용한 채굴기를 제작했다.

 

ASIC 장비는 기존 GPU 방식의 채굴기에 비해 전기 사용량이 적을 뿐 아니라 채굴 성능이 월등히 뛰어나다. 비트메인의 뒤를 이어 이노실리콘, 바이칼마이너, 할롱마이닝 등 여러 업체들이 ASIC 채굴기를 대량 생산함에 따라, 기존의 GPU 채굴기 시대는 막을 내리고 ASIC 채굴기 경쟁 시대로 접어들게 되었다.

 

비트메인이 2020 5월 최신출시제품 채굴기S19

 

주요 채굴기 종류

 

앤트마이너 S9(Antminer S9) : 비트코인 채굴기이다.

비트코인 이외에도 SHA-256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비트코인캐시, 디지바이트 등 89가지 종류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성능은 해시 연산력에 따라 13T, 13.5T, 14T 등의 제품이 있다. 소비전력은 1,372W 정도이다.

 

앤트마이너 E3(Antminer E3) : 이더리움 채굴기이다.

이더리움 이외에도 이더해시(Ethash)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다른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성능은 180MH/s이고, 소비전력은 800W 정도이다. 2018년 봄에 개발하여 여름 이후에 배치될 예정이다.

 

앤트마이너 L3+(Antminer L3+) : 라이트코인 채굴기이다.

라이트코인 이외에도 스크립트(scrypt)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버지, 바이텀, 도지코인 등 296가지 종류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성능은 600MH/s이고, 소비전력은 850W 정도이다.

 

앤트마이너 D3(Antminer D3) : 대시 채굴기이다.

대시 이외에도 X11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118가지 종류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성능은 17.5GH/s이고, 소비전력은 1,280W 정도이다.

 

앤트마이너 A3(Antminer A3) : 시아코인 채굴기이다.

블레이크2B(Blake2B) 암호화 알고리즘을 해독하기 위해 사용한다. 성능은 815GH/s이고, 소비전력은 1,275W 정도이다. 경쟁제품은 이노실리콘의 S11 시아마스터 채굴기이다.

 

앤트마이너 X3(Antminer X3) : 크립토나이트 계열의 디지털 자산을 채굴할 수 있는 채굴기이다.

성능은 220KH/s이고, 소비전력은 550W이다. 원래는 크립토나이트(cryptonight) 암호화 알고리즘 기반의 대표적인 코인인 모네로(Monero)를 채굴하기 위해 생산했으나, 모네로 개발 진영에서 하드포크를 진행하여 더 이상 ASIC 채굴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이 채굴기로는 바이트코인(Bytecoin), 디지털노트(Digital Note) 등 다른 코인을 채굴해야 한다.

 

앤트마이너 B3(Antminer B3) : 바이텀 채굴기이다.

성능은 780H/s이고, 소비전력은 360W 정도이다.

 

앤트마이너 Z9 미니(Antminer Z9 mini) : 비트코인골드, 지캐시, 코모도 등 이퀴해시(Equihash)

암호화 알고리즘 기반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성능은 10k Sol/s이고, 소비전력은 300W이다.

 

바이칼 채굴기 :바이칼마이너(Baikal Miner)는 러시아의 채굴기 생산 업체이다.

바이칼(Байка́л)은 러시아 이르쿠츠크 주에 있는 세계 최대의 호수 이름으로서, "풍요로운 호수"라는 뜻이다. 바이칼 채굴기는 러시아에서 설계하고, 한국의 삼성전자㈜ 반도체를 사용했으며, 중국에서 제조하여 광둥성 심천(=선전)에서 총판을 운영하고 있다.

 

2017년 자이언트 X10(Giant X10) 채굴기를 출시한 후 계속하여 2018년 초 자이언트 B(약칭 'B') 채굴기와 자이언트 N(약칭 'N') 채굴기를 출시하였다. 경쟁사인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 채굴기가 한 종류당 하나의 알고리즘 기반 코인만 채굴할 수 있는 것과 달리, 바이칼의 자이언트 시리즈 채굴기는 한 종류당 여러 개의 알고리즘 기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자이언트 X10(Giant X10) : 미리아드-그로스톨(Myriad-Groestl), Nist5, X11, Quark, Qubit, Skein 등 다양한 알고리즘 기반의 다양한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해시 성능과 소비 전력은 각각의 알고리즘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버지(Verge) 등 미리아드-그로스톨 알고리즘 계열의 디지털 자산(암호화폐)를 채굴할 경우, 성능은 10GH/s이고 소비전력은 150W이다. 불웍(Bulwark) Nist5 알고리즘 계열의 디지털 자산(암호화폐)를 채굴할 경우, 성능은 10GH/s이고 소비전력은 250W이다.

 

자이언트 B(Giant B) : 약칭 'B'라고 한다. Blake256R14, Blake256R8, Blake2B, Lbry, Pascal 등 다양한 알고리즘 기반의 다양한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주로 디크레드(Decred)나 엘비알와이크레딧(LBC) 또는 파스칼코인(Pascal Coin) 등을 채굴한다. 디크레드(DCR) 코인을 채굴하는 경우, 성능은 160GH/s이고 소비전력은 410W이다. 엘비알와이크레딧(LBRY Credit)을 채굴하는 경우 성능은 40GH/s이고 소비전력은 400W이다. 파스칼코인을 채굴하는 경우 성능은 40GH/s이고 소비전력은 210W이다. 경쟁제품은 이노실리콘의 D9 디크레드마스터이다.

 

자이언트 N(Giant N) : 약칭 'N'이라고 한다. 크립토나이트(cryptonight) 알고리즘과 크립토나이트 라이트(cryptonight-lite) 알고리즘 기반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판매 초기에는 크립토나이트 암호화 알고리즘 기반의 모네로(Monero)를 채굴했으나, 모네로 개발 진영에서 하드포크를 진행하여 더 이상 ASIC 채굴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자N 채굴기로는 바이트코인(Bytecoin), 디지털노트(Digital Note) 등 다른 코인을 채굴해야 한다. 크립토나이트 계열 디지털 자산을 채굴할 경우 성능은 20KH/s이고 소비전력은 60W이다. 크립토나이트 라이트 계열 디지털 자산을 채굴할 경우 성능은 40KH/s이고 소비전력은 60W이다. 경쟁제품은 이노실리콘의 A8 크립토마스터 채굴기와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 X3 채굴기이다.

 

이노실리콘 채굴기 : 이노실리콘(InnoSilicon)은 중국의 채굴기 생산 업체이다.

중국어로는 심동과기유한공사(科技有限公司, xīndòng)라고 부른다.

 

이노실리콘 A4+(Innosilicon A4+) : 라이트코인 채굴기이다.

A4+ 엘티씨마스터(LTCMaster)라고도 부른다. 성능은 620MH/s이고 소비전력은 750W이다. 경쟁제품은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 L3+이다.

 

이노실리콘 A6(Innosilicon A6) : 라이트코인 채굴기이다.

A4+ 채굴기 두 대를 좌우로 나란히 붙인 제품이다. A6 엘티씨마스터(LTCMaster)라고도 부른다. 성능은 1.23GH/s이고 소비전력은 1,500W이다. 경쟁제품은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 L3+이다.

 

이노실리콘 A5(Innosilicon A5) : 대시 채굴기이다.

A5 대시마스터(DashMaster)라고도 부른다. 성능은 32.5GH/s이고 소비전력은 750W이다. 경쟁제품은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 D3이다.

 

이노실리콘 A5+(Innosilicon A5+) : 대시 채굴기이다.

A5 채굴기 두 대를 좌우로 나란히 붙인 제품이다. A5+ 대시마스터(DashMaster)라고도 부른다. 성능은 65GH/s이고 소비전력은 1,500W이다. 경쟁제품은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 D3이다.

 

이노실리콘 S11(Innosilicon S11) : 시아코인 채굴기이다.

S11 시아마스터(SiaMaster)라고도 부른다. 성능은 3.83TH/s이고 소비전력은 1,380W이다. 경쟁제품은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 A3이다.

 

이노실리콘 A8(Innosilicon A8) : 크립토나이트 계열의 디지털 자산 채굴기이다.

A8 크립토마스터(CryptoMaster)라고도 부른다. 성능은 160KH/s이고 소비전력은 350W이다. 경쟁제품은 바이칼의 자이언트 N(약칭 'N') 채굴기이다.

 

이노실리콘 A8+(Innosilicon A8+) : 크립토나이트 계열의 디지털 자산 채굴기이다.

기존의 A8을 개량한 채굴기이다. A8+ 크립토마스터(CryptoMaster)라고도 부른다. 성능은 248KH/s이고 소비전력은 480W이다. 경쟁제품은 바이칼의 자이언트 N(약칭 'N') 채굴기이다.

 

이노실리콘 D9(Innosilicon D9) : 디크레드 채굴기이다.

D9 디크레드마스터(DecredMaster)라고도 부른다. 할롱마이닝의 드래곤민트 B29(DragonMint B29) 채굴기와 동일한 제품이다. 성능은 2.1TH/s이고 소비전력은 900W이다. 경쟁제품은 바이칼의 자이언트 B(Giant B) 채굴기이다.

 

자난윈즈 아발론 채굴기 : 자난윈즈(嘉楠耘智, 가남운지) 또는 가나안 크리에이티브(Canaan Creative)는 중국의 채굴기 생산 업체이다.

카나안 크리에이티브 또는 카난 크리에이티브라고도 한다. 자난윈즈는 세계 2위의 디지털 자산 채굴회사로서, 아발론(Avalon) 채굴기를 생산하고 있다. 2018년 홍콩 증권시장에 기업공개(IPO)를 준비[4] 하였으나 실패하고 2019 11월 미국 나스닥에 코드 CAD로 상장하였다.

 

아발론 7계열 : 비트코인 채굴기이다.

비트코인 이외에도 SHA-256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비트코인캐시, 디지바이트 등 89가지 종류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2016년말 개발되였으며 자체개발 16nm칩을 사용하였다. 대표로 아발론마이너 741이 있으며 해시레이트는 7300G/S이다.

 

아발론 8계열 : 비트코인 채굴기이다.

비트코인 이외에도 SHA-256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비트코인캐시, 디지바이트 등 89가지 종류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2017년말 개발되였으며 해시레이트는 11~14.5TH/S에 달한다. 주요경쟁제품은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 S9이다. 제품은 아발론마이너 821,아발론마이너 841, 아발론 850, 아발론 851S, 아발론 852가 있다.

 

아발론 9계열 : 비트코인 채굴기이다.

비트코인 이외에도 SHA-256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비트코인캐시, 디지바이트 등 89가지 종류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2018 8월 부터 개발한 아발론9 계열은 8계열에 비하여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었다.

해시레이트 17~19TH/S이며 경쟁제품이 적었다. 제품으로는 아발론 910, 아발론 911, 아발론 910S, 아발론 920S가 있다. 아발론 920S는 아발론 계열에서 유일하게 최신 7nm칩을 사용하여 특이하다.

 

아발론 10계열 : 비트코인 채굴기이다.

비트코인 이외에도 SHA-256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비트코인캐시, 디지바이트 등 89가지 종류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2019 4월부터 개발되었으며 해시레이트는 30~50TH/S이다. 제품 아발론 1026, 아발론 1047은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DR535T와 이방궈지의 이비트 E11계열과 경쟁하며 아발론 1066은 해시레이트는 50T에 도달하여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 S17Pro계열과 경쟁한다.

 

아발론 11계열 : 아발론 1146 해시레이트 56H/S ,아발론 1166 해시레이트68H/S이며

2020 3월 납품할 예정이다. 칩과 전원에 대한 구체사양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할롱마이닝 채굴기 : 할롱마이닝(Halong Mining)은 베트남의 채굴기 생산 업체이다.

할롱(H Long, 下龍)은 베트남어로 물에 사는 용을 의미한다. 할롱베이(하롱베이, 할롱만, 하롱만)는 약 3,000개의 기암괴석과 섬으로 이루어진 베트남 북부의 유명한 관광지이다.

할롱마이닝 회사는 2017년말 한국 삼성전자㈜의 ASIC 반도체 칩을 이용하여 드래곤민트(DragonMint, 약칭 '드민')라는 채굴기를 개발했다. 드래곤(dragon)은 영어로 용을 의미한다. 할롱마이닝이 생산한 드래곤민트 채굴기에는 회사를 상징하는 용 무늬가 그려져 있다. 전설에 따르면 중국인들이 베트남을 침략해 왔을 때, 용이 나타나 적군을 물리치고 입에 물고 있는 여의주를 뱉어냈는데 그게 3,000개의 할롱베이 섬이 되었다고 한다.

 

드래곤민트 T1(DragonMint T1) : 비트코인 채굴기이다.

성능은 16TH/s로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한국의 삼성전자㈜가 개발한 10 나노미터(nm) 크기의 초소형 반도체를 사용한다.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인 'BTCDark'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7년 처음 개발하여 2018년 봄에 출시되었으나 출시 직후 매진되었다.

 

드래곤민트 T2(DragonMint T2) : 비트코인 채굴기이다.

비트코인 이외에도 SHA-256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비트코인캐시, 디지바이트 등 89가지 종류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성능은 17TH/s로서 기존 T1 채굴기의 성능을 개선한 제품이다. 경쟁제품은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 S9이다. 한국의 삼성전자㈜가 개발한 10 나노미터(nm) 크기의 초소형 반도체를 사용한다.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인 'BTCDark'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8년 봄에 출시되었으나 출시 직후 매진되었다.

 

드래곤민트 X1(DragonMint X1) : 크립토나이트 계열의 디지털 자산 채굴기이다.

성능은 124KH/s이고 소비전력은 245W이다.

드래곤민트 X2(DragonMint X2) : 크립토나이트 계열의 디지털 자산 채굴기이다. 기존 X1 채굴기 두 대를 하나로 합쳐놓은 채굴기이다. 성능은 248KH/s이고 소비전력은 490W이다.

 

드래곤민트 B29(DragonMint B29) : 디크레드 등 블레이크256(Blake256) 계열의 디지털 자산 채굴기이다.

이노실리콘의 D9 디크레드마스터 채굴기와 동일한 제품이다. 성능은 2.1TH/s이고 소비전력은 900W이다. 경쟁제품은 바이칼의 자이언트 B 채굴기이다. 2018 5월에 출시되었다.

 

핀아이디어 채굴기 :

핀아이디어(PinIdea)는 채굴기 생산 업체이다.

 

알알-210(RR-210) : 크립토나이트 계열의 디지털 자산 채굴기이다.

기존 알알-200(RR-200) 채굴기의 성능을 개선한 제품이다. 크립토나이트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경우 성능은 30KH/s이고 소비전력은 350W이다. 크립토나이트 라이트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경우 성능은 60KH/s이고 소비전력은 350W이다. 경쟁제품은 바이칼의 자이언트 N 채굴기와 이노실리콘의 A8 크립토마스터 채굴기 및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 X3 채굴기이다.

 

알알-200(RR-200) : 크립토나이트 계열의 디지털 자산 채굴기이다.

크립토나이트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경우 성능은 27KH/s이고 소비전력은 350W이다. 크립토나이트 라이트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경우 성능은 55KH/s이고 소비전력은 350W이다. 경쟁제품은 바이칼의 자이언트 N 채굴기와 이노실리콘의 A8 크립토마스터 채굴기 및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 X3 채굴기이다.

 

지엠오 채굴기 :

지엠오인터넷(GMO Internet)은 일본의 대형 인터넷 서비스 기업으로서, 2018년 채굴기 제조업에 뛰어들었다.

 

지엠오 B3(GMO B3) : 비트코인 채굴기이다.

성능은 33TH/s로서, 7 나노미터(nm) 채굴 칩을 장착하여 기존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 S9에 비해 약 2.5~3배 정도의 높은 해시 연산력을 자랑한다. 기존 GMO B2 채굴기의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제품이다. 현존하는 최고 성능의 비트코인 채굴기이다. 소비전력은 1,950W이다.[5]

 

지엠오 B2(GMO B2) : 비트코인 채굴기이다.

성능은 24TH/s로서, 7 나노미터(nm) 채굴 칩을 장착하여 기존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 S9에 비해 약 2배 정도의 높은 해시 연산력을 자랑한다. 출시 당시 폭발적 인기를 끌어 조기에 매진되었다. 소비전력은 1,950W이다.

 

▶ 세계 주요 채굴국가 및 채굴지역 현황 ◀

 

■ 중국 채굴업체 및 주요 채굴지역

● 비트메인(bitmain, 比特大陸,비터따루, bǐtèdàlù) :

    채굴왕으로 불리는 중국의 우지한(忌寒)이 만든 세계 최대의 채굴업체이다.

    앤트마이너(Antminer)라는 ASIC 채굴기를 생산하고, 앤트풀(Antpoo)과 비티씨닷컴(BTC.com) 마이닝풀을

    운영하고 있다.

    기존의 그래픽카드(GPU) 방식의 채굴기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세계 최초의 에이식(ASIC) 채굴기를

    개발했다.

    비트메인 채굴기의 브랜드명은 앤트마이너(Antminer)로서 '개미 채굴자' 또는 '개미 광부'라는 뜻이다. 

    비트메인 회사는 2017년 약 3조원 정도의 순이익을 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앤트풀(Antpool) : 비트메인 회사가 운영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마이닝풀이다.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시아코인 등을 채굴할 수 있다.

 

 비티씨닷컴(BTC.com) : 비트메인 회사가 운영하는 세계 2위의 마이닝풀이다.

 

 비아비티씨(ViaBTC) : 비트메인의 투자를 받은 중국의 채굴업체이다.

    클라우드 마이닝 방식의 비아비티씨(ViaBTC) 마이닝풀을 운영하고 있다.

 

 비티씨닷탑(BTC.TOP) : 캐나다로 이동하는 중국의 마이닝풀이다.

 

 자난윈즈(嘉楠耘智, 가남운지) 또는 가나안 크리에이티브(Canaan Creative) : 세계 2위의 암호화폐 채굴업체이다.

아발론(Avalon) 채굴기를 생산하고 있다. 2018년 홍콩 증권시장에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다.

 

 이방궈지 또는 에방(Ebang) : 중국의 암호화폐 채굴업체이다. 중국 허룬()연구소는 에방의 기업 가치를 약 1 7천억원으로 평가하였다.

 

 마이쾅지(蚂蚁矿, 螞蟻, 마의광기) : 세계 3위의 채굴업체이다.

 

 라이트닝 에이식(Lightning ASIC) : 중국 홍콩에 있는 채굴업체이다.

    대표자인 잭 리아오(Jack Liao)는 비트코인캐시에 반발하여, 비트코인골드라는 암호화폐를 만들었다.

 

 제네시스 마이닝(Genesis Mining) : 아이슬란드에서 채굴장을 운영하는 세계 최대의 클라우드 마이닝 업체이다.

    본사는 중국 홍콩에 있다.

 

※ 기타 중국 채굴업체 :

디엑스풀디엠풀디풀로우풀맷풀바이트풀브이브이풀비풀비에치디풀스파이더풀스파크풀어큐트앵글 클라우드에이식마이너에프투풀엑스엔풀 • 58우비트워터홀풀유엔마이너유유풀이지투마인엑스지알엠닷컴) • 지피유마인트라이앵글판구길드팬더마이너팬더마이너풀풀인풀지피유해시네스트해시쿼크해시피시후오비풀

 

◑ 중국의 채굴지역

오르도스(Ordus, 鄂尔多斯) : 중국 내몽골 자치주에 있는 어얼둬쓰 시이다. 세계 최대의 채굴업체인 비트메인 채굴장이 있었던 지역이다.

 

쓰촨성(四川省, Sìchuān Shěng) : 중국 쓰촨성(=사천성)은 서늘한 날씨와 저렴한 전기료 덕분에 다수의 채굴업체들이 몰려 있다. "비트코인 채굴의 수도"라고 불린다.[1]

 

■ 미국 채굴업체 및 주요 채굴지역

비코우즈(Bcause) : 미국 버지니아 주에 있는 채굴업체이다.

 

※ 기타 북미 채굴업체 :

그레이블록기가와트기브미코인스라이트코인풀룩소르마이닝룩소르테크놀로지마이너게이트멀티풀블록마스터스블록웨어 솔루션비씨몬스터비트코인닷컴풀비트팜스비트클럽 네트워크시아마이닝원디에스이퀴풀인프풀코인스포올파이네트워크피투풀하이퍼블록해시래빗허니마이너헛에이트마이닝

 

◑ 미국의 채굴지역

워싱턴주 : 미국 서부 워싱턴 주의 중부컬럼비아(Mid-Columbia) 분지에 있는 사과마을이다. 전기료가 저렴하여 비트코인 채굴 열풍에 휩쌓였다.

 

뉴욕주 : 미국 동부 뉴욕 주의 플래츠버그 시이다. 저렴한 전기료 덕분에 수많은 채굴업체들이 몰려들었다.

 

■ 캐나다 채굴업체 및 주요 채굴지역

 비트팜스(Bitfarms) : 이스라엘 내추럴리소스홀딩스 회사에 인수된 캐나다 퀘벡의 채굴업체이다.

 헛에이트마이닝(Hut 8 Mining) : 캐나다에 있는 북미 최대 규모의 채굴업체이다.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인 비트퓨리와 제휴했다.

 

◑ 캐나다의 채굴지역

퀘벡(Québec) : 캐나다 동부 퀘벡 주이다. 비트팜스의 채굴장이 있다.

 

■ 유럽 채굴업체 및 주요 채굴지역

 비트퓨리(BitFury) : 암호화폐 채굴 및 블록체인 솔루션 개발 전문 회사이다.

 나이스해시(Nicehash) : 동유럽의 슬로베니아에 있는 마이닝풀이다.

 해시플레어(HashFlare) : 영국 스코틀랜드에 있는 클라우드 마이닝 회사이다.

 코인마인(Coinmine)은 대시, 디크레드, LBC 등의 암호화폐를 채굴할 수 있는 폴란드의 마이닝풀이다.

 

※ 기타 유럽 채굴업체 :

나노풀로켓풀링크풀마이너올마이닝더치마인베스트마인XMR • 바이칼마인보헤미안풀비에스오디비트민터버트비비트포어엑스서포트XMR • 슬러시풀시그마풀아르고블록체인 아트풀웨일스버그윈마이너율리풀이더해시풀지해시아이오제네시스마이닝제트테크놀로지스코마이닝코이노트론코인마이너즈크로아트풀크럭스풀클로나네트워크투마이너스풀오브스테이크해시볼트해시시티

 

※ 기타 채굴업체 :

그린민트노드네트워크드워프풀디베이맥스해시민트폰드새턴풀솔로풀슈퍼노바스마트풀심플포스풀씨케이풀에스브이풀엠파이더유마이닝이더마인카노풀코인블로커스코인파운드리클라나네트워크하이브온풀헬로마이너호라이즌풀

 

◑ 유럽의 채굴지역

 아이슬란드(Iceland) : 제네시스마이닝 등 글로벌 채굴업체들이 국가 전기의 절반 이상을 사용하고 있다.

 노르웨이(Norway) : 비트퓨리 등 글로벌 기업들이 데이터센터를 설립하였다.

 

■ 러시아 채굴업체 및 주요 채굴지역

◑ 러시아의 채굴지역

 이르쿠츠크(Ирку́тск) : 러시아 시베리아 중부 바이칼 호수 근처에 있는 이르쿠츠크 시이다.

    추운 날씨와 낮은 전기료 덕분에 채굴하기 좋은 지역이다.

 

일본 채굴업체 및 주요 채굴지역

 지엠오인터넷(GMO Internet) : 7 나노미터(nm) 반도체를 이용한 비트코인 채굴기를 개발했다.

    전기료가 저렴한 북유럽에 채굴장을 운영하고 있다.

 디엠엠(DMM) : 일본 가나자와(金澤) 시에 채굴장을 설치했다.

 오즈마이닝(OZ Mining) : 일본 구마모토전력의 자회사로 설립된 채굴업체이다.

 

■ 동남아 채굴업체

 아니스트마이닝

 

■ 한국 채굴업체

 제트마이닝(Zmining) : 한국의 ㈜제스트전자(대표 전종희)가 운영하는 채굴업체이다. Z마이닝팩토리라고도 한다.

 ㈜태강마이닝핀테크 :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등을 채굴하는 한국의 채굴업체이다.

 희망해시(Hopehash) : 전 세계 7개 국가에 채굴장을 마련하여 클라우드 마이닝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의 채굴

    업체이다.

 마이닝풀허브(Mining Pool Hub) : 한국인이 운영하는 암호화폐 마이닝풀이다. 약칭 마풀허라고 부른다.

 

※ 기타 채굴기업

알코조인파트너스㈜케이비엠블록팟마이닝

 

■ 클라우드 마이닝사

비아비티씨비트포어엑스제네시스마이닝해시플레어희망해시

 

■ 채굴기 제조사

SFARDS • 다윈마야마이크로비티바이오스타바이칼마이너비더블유비찐비트메인비트필리아이비링크알라딘엔진마이너열두척㈜이노실리콘이방인허자난윈즈(가나안) • 지엠오인터넷(GMO) • 짠치카프마이너쾅차오팬더마이너페이위피라미드핀아이디어할롱마이닝

 

■ 채굴장

채굴장(採掘場, mining factory)이란 ?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디지털 자산(암호화폐)를 채굴하기 위한 채굴기를 여러 대 설치한 공장을 말한다.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일부 공간을 임대하여 채굴장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고, 별도의 건물에 단독 채굴장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대규모 채굴장 시설을 마련한 뒤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클라우드 마이닝(cloud mining) 방식으로 채굴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채굴장 운영 업체에는 제네시스 마이닝(Genesis Mining), 해시플레어(Hashflare), ㈜제스트전자의 Z마이닝팩토리(Z Mining Factory), 위코모아(Wecomoa), 노노스, 프로비즈, AMC핀테크, 태강마이닝핀테크 등이 있다.

 

디지털 자산

디지털 자산(암호화폐)(暗號貨幣, cryptocurrency)는 암호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디지털 화폐이다.

디지털 자산(암호화폐)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인터넷 공간에서 암호화된 데이터 형태로 사용된다. 디지털 자산은 지폐나 동전과 같은 실물이 없이 디지털 데이터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가상화폐(假想貨幣, virtual money)라고도 부른다.

 

디지털 자산은 결제 수단으로 사용되기보다는 자산의 안전한 보관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서 암호자산(暗號資産, crypto asset)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부분의 디지털 자산은 탈중앙화된 피투피(P2P) 방식의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저장·전송한다.

 

디지털 자산은 해시(hash)라는 암호화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전자화폐의 일종으로서, 가치를 보증하는 중앙은행이 없이도 거래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디지털 자산은 국가의 제약이 없는 글로벌 통화로서, 일종의 디지털 골드(digital gold)라고 할 수 있다.

 

■ 주요 디지털 자산

주요 디지털 자산 403

 

디지털 자산 개념

디지털 자산(암호화폐)는 흔히 가상화폐라는 말로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서로 구별되는 개념이다. 디지털 자산(암호화폐)는 암호화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화폐이고, 디지털 자산은 실물이 없이 가상으로 존재하는 화폐이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오스 등은 디지털 자산이고, 싸이월드 도토리, 리니지 아덴 등은 가상화폐이다. 디지털 자산은 암호화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가상화폐의 일종이다. 결국, 디지털 자산은 가상화폐의 한 종류이다.

 

디지털 자산은 달러($)나 원화(₩)와 같은 법정화폐와 달리 화폐를 발행하는 중앙은행이 없이 전 세계 인터넷 네트워크에 피투피(P2P) 방식으로 분산 저장되어 운영된다. 디지털 자산을 발행하고 관리하는 핵심 기술은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이다.

 

디지털 자산 유형 / 코인 & 토큰

◑ 코인(coin) :

다른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고 자체 메인넷을 가지고 독립적인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디지털 자산을 말한다. 이더리움, 이오스 등 모든 플랫폼 코인이 여기에 해당한다. 플랫폼 코인이 아니더라도, 비트코인이나 리플처럼 다른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은 독립적인 디지털 자산도 코인이라고 부른다.

 

◑ 토큰(token) :

다른 플랫폼 코인 위에서 개별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디지털 자산을 말한다. 토큰은 자체적인 메인넷이 없으며, 다른 플랫폼 기반 위에서 작동한다. 예를 들어 스테이터스네트워크토큰(SNT)은 이더리움 플랫폼 위에서 작동하는 토큰이다.

 

■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

알트코인(altcoin) :

비트코인 이외의 나머지 모든 디지털 자산을 알트코인이라고 부른다. 알트코인은 alternative coin의 약자로서, 비트코인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코인이라는 뜻이다. 라이트코인, 이더리움, 이오스 등 수천 종의 알트코인이 존재한다.

 

◑ 플랫폼 코인(platform coin) :

다양한 서비스와 토큰에서 사용하는 공통된 기능을 모아서 제공하는 플랫폼에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 이다. 플랫폼 코인 위에 다양한 서비스에서 사용하기 위한 탈중앙 분산형 응용 프로그램인 디앱(DApp)을 만들 수 있다.

 

◑ 유틸리티 토큰(utility token) :

게임, 콘텐츠, 데이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디지털 자산 이다. 대개 플랫폼 코인 위에서 작동하는 디앱(DApp) 방식으로 개발한다.

 

◑ 결제코인(payment token) :

실생활에서 상품이나 서비스의 대가로 결제, 송금, 지불하는 화폐처럼 사용하기 위한 디지털 자산 이다.

 

◑ 증권형 토큰(security token) :

주식, 채권, 부동산 등 현실 세계의 자산을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자산에 페깅한 디지털 자산을 말한다.

 

◑ 스테이블코인(stablecoin) :

법정화폐로 표시한 코인의 가격이 거의 변동하지 않고 안정된 디지털 자산을 말한다. '가치안정화폐'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테더, 스팀달러, 테라 등이 있다.

 

◑ 프라이버시 코인(privacy coin) :

일명 다크코인(darkcoin)이라고도 한다. 익명성을 보장하는 코인이다. 영지식증명 기술을 이용하여 코인 소유자의 신분 노출을 완벽하게 방지할 수 있다. 다크코인 계열의 디지털 자산에는 모네로, 대시, 지캐시, 코모도 등이 있다.

 

■ 유형에 따른 분류

스위스 금융당국인 핀마(FINMA)디지털 자산을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 지불형 디지털 자산 :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등 실생활에서 상품이나 서비스의 대가로 지불하는 화폐처럼 사용하기 위한 디지털 자산 이다.

 

◑ 유틸리티 디지털 자산 :

블록체인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디지털 자산 이다. 게임, 콘텐츠, 분산 클라우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각 회사별로 지급하는 포인트 또는 마일리지와 유사하다.

 

◑ 증권형 디지털 자산 :

주식, 채권, 부동산 등 실물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표시하는디지털 자산 이다. 증권형 디지털 자산은 다시 세분하여, 지분형 디지털 자산, 채무형 디지털 자산, 펀드형 디지털 자산으로 나눌 수 있다.

 

◑ 지분형 디지털 자산 :

마치 주식처럼, 기업의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표시하는 디지털 자산 이다. 본인이 소유한 지분에 비례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고, 기업의 수익에 대한 이익 배당금을 받을 수 있으며, 기업의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다.

 

◑ 채무형 디지털 자산 :

마치 채권처럼, 기업에 자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디지털 자산 이다. 기업은 채무형 디지털 자산 소유자에게 원금 상환의 의무가 있을 뿐 아니라, 사전에 약속한 이자율에 따른 이자를 지급해야 한다. 다만, 원금 상환을 약속하고 ICO 등의 방법으로 자금을 모을 경우 유사수신 행위에 해당하여 불법 소지가 있을 수 있다.

 

◑ 펀드형 디지털 자산 :

마치 펀드처럼, 본인이나 위탁운영자가 아닌 제3자의 노력으로 소유자에게 수익이 주어지는 디지털 자산 이다. 디지털 자산 거래소의 채굴형 토큰, 지분증명 방식의 디지털 자산, 에어드랍 등은 펀드형 디지털 자산과 유사한 특징이 많아, 주의할 필요가 있다.

 

■ 특징

디지털 자산을 얻기 위해서는 채굴기라는 서버 컴퓨터를 운영하여 직접 채굴(mining)을 하거나, 디지털 자산 거래소를 통해 현금을 주고 구매하거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디지털 자산을 받아야 한다. 새로운 디지털 자산을 개발하기 위한 자금을 모으기 위해 일종의 "디지털 자산 프리세일"에 해당하는 ICO(초기코인공개)를 하기도 한다.

 

■ 종류

2009년 세계 최초의 디지털 자산인 비트코인이 창시된 이후 계속 새로운 디지털 자산이 출현하였다. 주요 디지털 자산 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등이 있다. 2018년 기준으로 전 세계 디지털 자산은 약 1,600종이 존재한다.

비트코인 이전

머니 • 비트골드 • 이캐시 • 해시캐시

비트코인 계열

그로스톨코인 • 도지코인 • 라이트코인 • 랩트비트코인(WBTC) • 루트스탁 • 모나코인 • 버트코인 • 비트코인 • 비트코인골드 • 비트코인 다이아몬드 • 비트코인에스브이 • 비트코인캐시 • 아인스타이늄 • 옴니레이어(마스터코인) • 해시쉐어

이더리움 계열

도지더리움 • 레이든 • 비트셰어(비트쉐어) • 오에스티 • 이더리움 • 이더리움 클래식 • 이더제로 • 질리카 • 카르다노(에이다)

리플 계열

나노코인(레이블록) • 레밋 • 리플 • 모비우스 •  • 스텔라루멘

플랫폼 디지털 자산

너보스 • 널스 • 네오 • 넥서스 • 넴(젬, 뉴이코노미무브먼트) • 다온코인 • 다프체인 • 드래곤체인 • 드렙 • 디지털비츠 • 디크레드 • 루니버스 • 루크 • 리스크 • 메타코인 • 메트로놈 • 모아 • 모파스 • 모피어스랩 • 미디움 • 베카즈 • 벨라스 • 보스아고라 • 보스코인 • 볼러 • 부머 • 브이시스템즈 • 비트체리 • 세이체인 • 셀러네트워크 • 솔라나 • 슈월드 • 스카이코인 • 스트라티스 • 스페이스메시 • 시그마체인 • 심버스 • 썬더토큰 • 아더코인 • 아르고 • 아이온 • 아이콘 • 아크 • 아크블록 • 알고랜드 • 알체인 • 애터니티 • 앤드어스체인 • 얍체인 • 에덴체인 • 엔엑스티(NXT) • 엘론드 • 엘프 • 오디세이코인 • 오로라체인 • 오르빗체인 • 오바이트 • 오브스 • 오아시스블록 • 웨이브즈 • 웨이키체인 • 위즈블 • 위피드 • 유니피케이션 • 이그드라시 • 이니그마 • 이디씨블록체인 • 이오스 • 이오스블랙 • 이오스크롬 • 이오스트(아이오에스티) • 인솔라 • 제나로네트워크 • 지엠비(GMB) • 카드스택 • 캐논체인 • 컬러코인 • 코드체인 • 코스모스코인 • 콘플럭스 • 쿼크체인 • 큐브체인 • 큐텀 • 큐어코인 • 크레딧츠 • 클레이튼 • 택사네트워크 • 테조스 • 텔로스 • 트루체인 • 티티씨 • 폴라리스 • 폴카닷 • 플래틴코인 • 플레타 • 하모니 • 하이콘 • 하이퍼블록 • 하이퍼캐시(에이치셰어) • 해시그래프 • 홀로체인

유틸리티 토큰

기프토 • 기프트랜드 • 네뷸러스 • 누비츠 • 다이 • 다이아토큰 • 더마이다스터치골드(TMTG) • 드래곤베인 • 디브이피 • 디씨씨 • 럭키아이오 • 레이온 • 레포코인 • 로보티나 • 로제우스 • 롬코인 • 리니지코드 • 리버마운트 • 리션 • 링플랫폼 • 마인드AI • 마일벌스 • 메이커토큰 • 메인프레임토큰 • 메타노이아 • 메타디움 • 모조엑스 • 밀크 • 바나나톡 • 바르크 • 배니웨어 • 베리드 • 베리타시움 • 베이시스 • 벤코인 • 브론토노드 • 블록틱스 • 블루웨일 • 비에이치피캐시(BHP캐시) • 비체인 • 비트씨이오 • 산타비전 • 센티넬 프로토콜 • 솔트코인 • 슈코인 • 스마트켐 • 스톰토큰 • 시린토큰 • 시빅코인 • 싱코토큰 • 씨비토큰 • 아그렐로 • 아다노스체인 • 아비코인 • 아이즈 프로토콜 • 아트초이스 • 아피스 • 애스톤 • 에너고 • 에델코인 • 엘라마체인 • 에바아이오 • 엑스와이오 네트워크 • 엘리넷 • 엠투오 프로젝트 • 오리온볼트 • 오리진 • 위파워 • 유벡스 • 이그니스 • 이넥트 • 이머코인 • 이비코인 • 인코디움 • 인피니투스 • 일렉트리파이 • 임브렉스 • 잉크프로토콜 • 잿고 • 주어 • 지퍼코인 • 체리 • 칼리스토 • 컨셀 • 케이뷰티체인 • 코르텍스 • 코스미 • 콘센티움 • 크레딧코인 •  • 킨코인 • 테크라코인 • 텔코인 • 토큰포스트코인 • 톤코인 • 트라도브 • 트러스트버스 • 트러스트서치(암호경찰) • 트릴리온 • 트웰브쉽스 • 파워렛저 • 파퓰러스 • 팝켓코인 • 팩소스골드 • 팩소스스탠다드 • 팩텀 • 텀코인 • 페이파이 • 퓨처피아 • 프레시움 • 프롬카 • 플루토체인 • 피르마체인 • 피오에이트(PO8) • 피즈토큰 • 하이브 • 해시팟

결제 디지털 자산

그랑 • 글루와코인 • 넥스티플랫폼 • 다빈치코인 • 더블유플러스 • 델리오 • 디피이씨(DPEC) • 레드코인 • 루나 • 리브라 • 리퀘스트 네트워크 • 링카 • 메탈코인 • 모네로스 • 모네타프로 • 바이낸스 비너스 • 베리 • 베잔트 • 블루콘 • 사이버마일즈 • 센터코인 • 소다코인 • 쉽코인 • 스와이프 • 슬레저 • 시스코인 •  • 아몬 • 알트리 • 에이비비씨 • 에잇페이 • 엑스바 • 엑스피체인 • 엠유에프지코인(MUFG코인) • 오미세고 • 유비코인 • 일렉트로늄 • 쟁크 • 제이피엠코인(JPM코인) • 지오프로토콜 • 커피추얼 • 코인덕 • 코인커피 • 코티 • 큐알비트코인 • 크립토닷컴(모나코) • 테라 • 텐엑스 • 토리움 • 패션코인 • 펀디엑스 • 펑키페이 • 페이엑스 • 페이코인 • 퓨마페이 • 퓨즈엑스 • 해피코인 • 휴페이엑스

프라이버시 디지털 자산

그린코인 • 대시 • 머큐리 • 모네로 • 믹신 • 바이트코인 • 버지 • 불웍 • 스마트캐시 • 스타크웨어 • 에이아이피피(AIPP) • 오리고 • 캐시(제트캐시) • 지코인 • 지클래식(제트클래식) • 코모도 • 파티클코인 • 피벡스

자산관리증권형 토큰

골드에스엑스 • 디직스다오 • 레이븐코인 • 리트(LIT) • 바이텀 • 아이하우스토큰 • 에스티피 • 지르코인 • 지에스디티 • 퀸비 • 폴리매쓰 • 해시가드

게임 토큰

게임닷컴(GTC) • 게임엑스코인 • 닉스 • 디마켓 • 디센트럴랜드 • 디지바이트 • 레이드 • 루데나 프로토콜 • 룸네트워크 • 모스코인 • 미네랄토큰 • 믹스마블 • 브릴라이트 • 스포츠플렉스 • 실리카넥서스 • 알토 • 엔진코인 • 엠펀 • 왁스 • 코코스BCX • 템비트(마그넷) • 펀페어 • 플레이어원 • 플레이코인

콘텐츠 토큰

곰토큰 • 드림캐쳐토큰 • 디스커버엑스 • 디튜브 • 루도스 • 메카코인 • 모스트코인 • 무비블록 • 무비코인 • 뮤지카 • 미라클토큰 • 미스릴 • 베라시티 • 보라토큰 • 블루바이칼 • 사운드블록체인프로토콜 • 스노우닥 • 스노우메이커스 • 스캐넷체인 • 스타시아 • 스타체인 • 스테이지 • 스토리체인 • 스팀 • 스팽크체인 • 스페로 • 식스 • 심토큰 • 썸씽 • 쎄타 • 씨펀 • 아라 • 아소비 • 이엠어코인 • 아하토큰 • 애니버스 • 애드볼 • 에듀해시 • 에드체인 • 에브리피디아 • 에이콘 • 에토스 • 엘비알와이크레딧(LBRY) • 엠피코인(MP코인) • 오뎀 • 위싱코인 • 유네트워크 • 유니오 • 유비너 • 이더소셜 • 지팝 • 체인플릭스 • 캐스트윗 • 케이튠 • 콘텐츠프로토콜토큰(CPT) • 콘텐토스 • 콘텐트박스 • 퀴즈톡 • 크레당액티브 • 크레당코인 • 크레당토큰 • 크레마뇽 • 타타투 • 톡큰 • 튜다 • 트론 • 팝체인 • 프리마스 • 픽션네트워크

데이터 토큰

가나토큰 • 갭스 • 노시스 • 뉴머라이 • 덴타코인 • 덴트 • 디클리닉 •  • 레이팃 • 루시디티 • 리버스코인 • 리베인 • 리빈 • 리퍼리움 • 림포 • 마이크레딧체인 • 메디블록 • 메디우스 • 베이직어텐션토큰 • 보니콘 • 블루젤 • 비토큰 • 세이프인슈어 • 솔브케어 • 스크라이인포 • 스테이터스네트워크토큰(SNT) • 아모베오 • 알파체인 • 알파콘 • 애너그램 • 애드엑스 • 애드토큰 • 어거 • 에어블록 • 에어체인 • 엔도르 • 엘픽스 • 오션체인 • 온톨로지 • 왐토큰 • 위블락 • 이디코인 • 인슈어리움 • 지에스이네트워크 • 지엑스체인 • 징크 • 체인링크 • 카디오코인 • 캐리프로토콜 • 코바 • 코스모체인 • 큐브코인 • 트리고 • 패브릭코인 • 필라코인 •  • 힌트체인

사물인터넷

뉴클리어스비전 • 라임코인 • 러프체인 • 리베츠 • 린피니티 • 머신익스체인지코인 • 블록체인카 • 아모 • 아이오타 • 아이오티체인 • 에스디체인 • 에이치닥 • 오아스체인 • 월튼체인 • 인터넷노드토큰 • 타락사

분산 클라우드

골렘 • 디피니티 • 람다코인 • 메이드세이프코인 • 블록스택 • 비트토렌트토큰 • 서브스트라텀 • 소늠 • 스토리지코인 • 시아코인 • 앵커 • 유토큰 • 지비티프로토콜(그래비티) • 코넌 • 타키온 프로토콜 • 파일코인 • 펑션엑스 • 프록시마엑스

거래소 디지털 자산

게이트체인 • 넥시 • 데이 • 덱스코인 • 레일 • 루프링 • 리퀴드코인(QASH) • 링크코인 • 바이낸스코인 • 방코르토큰 • 밸러토큰 • 벤타스코인 • 비센트토큰 • 비유에스디(BUSD) • 비지비피(BGBP) • 비트소닉코인 • 비트칸 • 비티씨비(BTCB) • 빅스 • 빗썸코인 • 씨엔에이치티(CNHT) • 에이치유에스디(HUSD) • 에프티코인(FT코인) • 오비트 • 원루트 네트워크 • 유에스디코인(USD코인) • 제로엑스 • 제미니달러 • 카이버 네트워크 •  • 코니 • 코즈 • 쿠코인셰어(KCS) • 크립토넥스 • 테더 • 트루USD • 후오비토큰

국가 • 지역

경북코인 • 김포페이 • 노원화폐 • 서울코인 • 울산페이 • 페트로

논란 중인 디지털 자산

로커스체인 • 마그나체인 • 블럭셀 • 비트커넥트 • 에스블록 • 원코인 • 이골드 • 이엑스투(EX2) • 코인업 • 크립토커브 • 파이트투페임 • 플러스토큰

 

한국

갭스 • 게임엑스코인 • 경북코인 • 곰토큰 • 그랑 • 기프트랜드 • 김포페이 • 넥시 • 노원화폐 • 닉스 • 다빈치코인 • 다온코인 • 다프체인 • 더마이다스터치골드(TMTG) • 더블유플러스 • 데이 • 덱스코인 • 델리오 • 드림캐쳐토큰 • 디스커버엑스 • 디피이씨(DPEC) • 라임코인 • 레밋 • 레이드 • 레이온 • 레이팃 • 레일 • 로제우스 • 로커스체인 • 롬코인 • 루나 • 루니버스 • 루데나 프로토콜 • 리빈 • 링카 • 링크코인 • 링플랫폼 • 마이크레딧체인 • 마인드AI • 마일벌스 • 메디블록 • 메디우스 • 메타노이아 • 메타디움 • 메타코인 • 모스코인 • 모스트코인 • 모파스 • 무비블록 • 뮤지카 • 미네랄토큰 • 미디움 • 미라클토큰 • 밀크 • 바르크 • 베리 • 베잔트 • 벤코인 • 보니콘 • 보라토큰 • 보스코인 • 브릴라이트 • 블루바이칼 • 블루웨일 • 블루콘 • 비트소닉코인 • 빗썸코인 • 서울코인 • 세이체인 • 센티넬 프로토콜 • 소다코인 • 쉽코인 • 슈월드 • 슈코인 • 스노우닥 • 스노우메이커스 • 스캐넷체인 • 스테이지 • 스토리체인 • 스페로 • 스포츠플렉스 • 시그마체인 • 식스 • 심버스 • 심토큰 • 싱코토큰 • 아르고 • 아모 • 아비코인 • 아이즈 프로토콜 • 아이콘 • 아트초이스 • 아피스 • 아하토큰 • 알트리 • 알파콘 • 애너그램 • 애니버스 • 애드볼 • 애스톤 • 앤드어스체인 • 얍체인 • 에덴체인 • 에델코인 • 에듀해시 • 에어블록 • 에이치닥 • 에이콘 • 엑스바 • 엑스피체인 • 엘라마체인 • 엘리넷 • 엘픽스 • 엠투오 프로젝트 • 엠피코인 • 오르빗체인 • 오리고 • 오비트 • 오아스체인 • 오아시스블록 • 울산페이 • 위블락 • 위싱코인 • 위즈블 • 위피드 • 유비너 • 이그드라시 • 이넥트 • 이더소셜 • 이디코인 • 이비코인 • 이오스블랙 • 이오스크롬 • 인슈어리움 • 인코디움 • 쟁크 • 지비티프로토콜(그래비티) • 지엠비(GMB) • 지퍼코인 • 체리 • 체인플릭스 • 카디오코인 • 캐리프로토콜 • 캐스트윗 •  • 컨셀 • 컬러코인 • 케이뷰티체인 • 케이튠 • 코넌 • 코드체인 • 코스모체인 • 코스미 • 코인덕 • 코인커피 • 코즈 • 콘텐츠프로토콜토큰(CPT) • 퀴즈톡 • 퀸비 • 큐브체인 • 큐브코인 • 크레마뇽 • 클레이튼 • 클링 • 테라 • 템비트(마그넷) • 토큰포스트코인 • 톡큰 • 튜다 • 트러스트버스 • 트리고 • 트웰브쉽스 • 티티씨(TTC) • 팝체인 • 팝켓코인 • 팬텀코인 • 페이엑스 • 페이코인 • 폴라리스 • 퓨즈엑스 • 퓨처피아 • 플레이어원 • 플레이코인 • 플레타 • 플루토체인 • 피르마체인 • 픽션네트워크 • 하이콘 • 해시쉐어 • 해시팟 • 휴페이엑스 •  • 힌트체인

중국

게이트체인 • 게임닷컴 • 너보스 • 널스 • 네뷸러스 • 네오 • 드래곤베인 • 드렙 • 디지바이트 • 러프체인 • 레이븐코인 • 루도스 • 루프링 • 미스릴 • 믹스마블 • 믹신 • 바이낸스 비너스 • 바이낸스코인 • 바이텀 • 부머 • 비센트토큰 • 비에이치피캐시(BHP캐시) • 비지비피(BGBP) • 비체인 • 비트코인골드 • 비트코인캐시 • 비트토렌트토큰 • 비티씨비(BTCB) • 빅스 • 셀러네트워크 • 스타체인 • 시아코인 • 썬더토큰 • 씨엔에이치티(CNHT) • 씨펀 • 아이오티체인 • 아이하우스토큰 • 아크블록 • 에너고 • 에스디체인 • 에스티피 • 에이아이피피(AIPP) • 에프티코 • 엘프 • 오디세이코인 • 오로라체인 • 온톨로지 • 원루트 네트워크 • 월튼체인 • 웨이키체인 • 이오스트(IOST) • 잿고 • 지엑스체인 • 코르텍스 • 콘텐토스 • 쿠코인셰어 • 쿼크체인 • 큐텀 • 테더 • 트론 • 트루체인 • 프리마스 • 하이퍼블록 • 해시가드 • 후오비토큰

동남아일본

기프토 • 넥스티플랫폼 • 넴(젬, 뉴이코노미무브먼트) • 디직스다오 • 리퀴드코인 • 린피니티 • 모나코인 • 모피어스랩 • 비트체리 •  • 아소비 • 엠유에프지코인(MUFG코인) • 오미세고 • 이더제로 • 인피니투스 • 제나로 네트워크 • 질리카 • 카이버 네트워크 • 코니 • 펀디엑스] • 펑션엑스 • 프록시마엑스 • 해피코인

미국캐나다

나노코인(레이블록) • 누비츠 • 넥서스 • 뉴머라이 • 뉴클리어스비전 • 대시 • 도지코인 • 드래곤체인 • 디크레드 • 라이트코인 • 레드코인 • 레포코인 • 리브라 • 리트 • 리퍼리움 • 리플 • 머큐리 • 메인프레임토큰 • 메탈코인 • 메트로놈 • 모네로스 • 모비우스 • 버지 • 버트코인 • 베리타시움 • 베이시스 • 베이직어텐션토큰(BAT) • 벨라스 • 불웍 • 블록스택 • 블루젤 • 비머니 • 비트골드 • 비트셰어 •  • 사이버마일즈 • 서브스트라텀 • 세이프인슈어 • 솔트코인 • 스텔라루멘 • 스토리지코인 • 스톰토큰 • 스팀 • 시빅코인 • 시스코인 • 쎄타 • 씨비토큰 • 아다노스체인 • 아이온 • 아인스타이늄 • 알고랜드 • 알체인 • 애드토큰 • 앵커 • 어거 • 에브리피디아 • 에토스 • 엘비알와이크레딧(LBRY크레딧) • 오뎀 • 오리진 • 오에스티 • 옴니레이어(마스터코인) • 왁스 • 유비박스 • 유에스디코인(USD코인) • 이더리움 • 이오스 • 이캐시 • 잉크프로토콜 • 제로엑스 • 제미니달러 • 제이피엠코인(JPM코인) • 지캐시 • 지코인 • 지클래식 • 체인링크 • 카드스택 • 카르다노(에이다) • 코스모스코인 • 크레딧코인 • 킨코인 • 타타투 • 테조스 • 트라도브 • 트루USD • 파일코인 • 패브릭코인 • 팩소스골드 • 팩소스스탠다드 • 팩텀 • 페이파이 • 폴리매쓰 • 필라코인 • 해시그래프 • 홀로체인

유럽

그로스톨코인 • 다이 • 덴트 • 디마켓 • 디튜브 • 디피니티 • 레이든 • 로보티나 • 리션 • 리스크 • 리퀘스트 네트워크 • 림포 • 메이드세이프코인 • 메이커토큰 • 밸러토큰 • 블록체인카 • 블록틱스 • 솔브케어 • 스마트켐 • 스테이터스네트워크토큰(SNT) • 스트라티 • 아그렐로 • 아더코인 • 아이엠어코인 • 아이오타 • 아크 • 애드엑스 • 애터니티 • 엔엑스티(NXT) • 엘론드 • 이그니스 • 이디씨블록체인 • 일렉트로늄 • 주어 • 지오프로토콜 • 커피추얼 • 크립토닷컴 • 테크라코인 • 텐엑스 • 트러스트서치(암호경찰) • 파퓰러스 • 패션코인 • 펀페어 • 폴카닷 • 플래틴코인 • 하이브 • 해시캐시

러시아

골렘 • 리베인 • 소늠 • 웨이브즈 • 유비코인 • 이머코인 • 인솔라 • 지르코인 • 크레딧츠 • 크립토넥스 • 톤코인

이스라엘중동

방코르토큰 • 배니웨어 • 스타크웨어 • 시린토큰 • 에이비비씨(ABBC) • 엔도르 • 오브스 • 이니그마

호주

디클리닉 • 모조엑스 • 비트코인에스브이 • 엔진코인 • 파워렛저 • 하이퍼캐시

기타

루트스탁 • 파티클코인 • 페트로 • 피오에이트(PO8)

비공개

그린코인 • 모네로 • 바이트코인 • 볼러 • 비트코인 • 비트코인 다이아몬드 • 이더리움 클래식 • 코모도 • 피벡스

확인 필요

노시스 • 다이아토큰 • 도지더리움 • 디센트럴랜드 • 랩트비트코인(WBTC) • 룸네트워크 • 스마트캐시 • 스카이코인 • 아모베오 • 칼리스토

 

가나토큰 • 갭스 • 게이트체인 • 게임닷컴(GTC) • 게임엑스코인 • 경북코 • 골렘 • 곰토큰 • 그랑 • 그로스톨코인 • 그린코인 • 기프토 • 기프트랜드 • 김포페이

나노코인(레이블록) • 너보스 • 널스 • 네뷸러스 • 네오 • 넥서스 • 넥스티플랫폼 • 넥시 • 넴(젬, 뉴이코노미무브먼트) • 노시스 • 노원화폐 • 누비츠 • 뉴머라이 • 뉴클리어스비전 • 닉스

다빈치코인 • 다온코인 • 다이 • 다이아토큰 • 다프체인 • 대시 • 더마이다스터치골드(TMTG) • 더블유플러스 • 데이 • 덱스코인 • 덴타코인 • 덴트 • 델리오 • 도지더리움 • 도지코인 • 드래곤베인 • 드래곤체인 • 드렙 • 드림캐쳐토큰 • 디마켓 • 디브이피 • 디센트럴랜드 • 디스커버엑스 • 디씨씨 • 디지바이트 • 디지털비츠 • 디직스다오 • 디크레드 • 디클리닉 • 디튜브 • 디피니티 • 디피이씨(DPEC) • 

라이트코인 • 라임코인 • 람다코인 • 랩트비트코인(WBTC) • 러프체인 • 럭키아이오 • 레드코인 • 레밋 • 레이드 • 레이든 • 레이븐코인 • 레이온 • 레이팃 • 레일 • 레포코인 • 로보티나 • 로제우스 • 로커스체인 • 롬코인 • 루나 • 루니버스 • 루데나 프로토콜 • 루도스 • 루시디티 • 루트스탁 • 루프링 • 룸네트워크 • 리니지코드 • 리버마운트 • 리베인 • 리브라 • 리빈 • 리션 • 리스크 • 리퀘스트 네트워크 • 리퀴드코인(QASH) • 리트(LIT) • 리퍼리움 • 리플 • 린피니티 • 림포 • 링카 • 링크코인 • 링플랫폼

마이크레딧체인 • 마인드AI • 마일벌스 • 머신익스체인지코인 • 머큐리 • 메디블록 • 메디우스 • 메이드세이프코인 • 메이커토큰 • 메인프레임토큰 • 메카코인 • 메타노이아 • 메타디움 • 메타코인 • 메탈코인 • 메트로놈 • 모나코인 • 모네로 • 모네로스 • 모네타프로 • 모비우스 • 모스코인 • 모스트코인 • 모아 • 모조엑스 • 모파스 • 모피어스랩 • 무비블록 • 무비코인 • 뮤지카 • 미네랄토큰 • 미디움 • 미라클토큰 • 미스릴 • 믹스마블 • 믹신 • 밀크

바르크 • 바이낸스 비너스 • 바이낸스코인 • 바이텀 • 바이트코인 • 방코르토큰 • 배니웨어 • 밸러토큰 • 버지 • 버트코인 • 베리 • 베리타시움 • 베이시스 • 베이직어텐션토큰 • 베잔트 • 베카즈 • 벤코인 • 벨라스 • 보니콘 • 보라토큰 • 보스코인 • 볼러 • 부머 • 불웍 • 브릴라이트 • 브이시스템즈 • 블록스택 • 블록체인카 • 블록틱스 • 블루바이칼 • 블루웨일 • 블루젤 • 블루콘 • 비머니 • 비센트토큰 • 비에이치피캐시(BHP캐시) • 비지비피(BGBP) • 비체인 • 비토큰 • 비트골드 • 비트셰어(비트쉐어) • 비트소닉코인 • 비트씨이오 • 비트체리 • 비트코인 • 비트코인골드 • 비트코인 다이아몬드 • 비트코인에스브이 • 비트코인캐시 • 비트토렌트토큰 • 비티씨비(BTCB) • 빅스 •  • 빗썸코인

사이버마일즈 • 서브스트라텀 • 서울코인 • 세이체인 • 세이프인슈어 • 센터코인 • 센티넬 프로토콜 • 셀러네트워크 • 소늠 • 소다코인 • 솔라나 • 솔브케어 • 솔트코인 • 쉽코인 • 슈월드 • 슈코인 • 스노우닥 • 스노우메이커스 • 스마트캐시 • 스마트켐 • 스와이프 • 스카이코인 • 스캐넷체인 • 스크라이인포 • 스타시아 • 스타체인 • 스타크웨어 • 스테이지 • 스테이터스네트워크토큰(SNT) • 스텔라루멘 • 스토리지코인 • 스토리체인 • 스톰토큰 • 스트라티스 • 스팀 • 스팽크체인 • 스페로 • 스페이스메시 • 스포츠플렉스 • 슬레저 • 시그마체인 • 시린토큰 • 시빅코인 • 시스코인 • 시아코인 • 식스 • 실리카넥서스 • 심버스 • 심토큰 • 싱코토큰 • 썬더토큰 • 쎄타 •  • 씨비토큰 • 씨엔에이치티(CNHT) • 씨펀

아그렐로 • 아다노스체인 • 아더코인 • 아르고 • 아모 • 아모베오 • 아몬 • 아비코인 • 아소비 • 아이엠어코인 • 아이오타 • 아이오티체인 • 아이온 • 아이즈 프로토콜 • 아이콘 • 아이하우스토큰 • 아인스타이늄 • 아크 • 아크블록 • 아트초이스 • 아피스 • 아하토큰 • 알고랜드 • 알체인 • 알토 • 알트리 • 알파체인 • 알파콘 • 애너그램 • 애니버스 • 애드볼 • 애드엑스 • 애드토큰 • 애스톤 • 애터니티 • 앤드어스체인 • 앵커 • 얍체인 • 어거 • 에너고 • 에덴체인 • 에델코인 • 에듀해시 • 에드체인 • 에바아이오 • 에브리피디아 • 에스디체인 • 에스티피 • 에어블록 • 에어체인 • 에이비비씨 • 에이아이피피(AIPP) • 에이치닥 • 에이콘 • 에잇페이 • 에토스 • 에프티코인(FT코인) • 엑스바 • 엑스와이오 네트워크 • 엑스피체인 • 엔도르 • 엔엑스티(NXT) • 엔진코인 • 엘라마체인 • 엘론드 • 엘리넷 • 엘비알와이크레딧(LBRY) • 엘프 • 엘픽스 • 엠유에프지코인(MUFG코인) • 엠투오 프로젝트 • 엠피코인(MP코인) • 오뎀 • 오디세이코인 • 오로라체인 • 오르빗체인 • 오리고 • 오리온볼트 • 오리진 • 오미세고 • 오바이트 • 오브스 • 오비트 • 오션체인 • 오아스체인 • 오아시스블록 • 오에스티 • 온톨로지 • 옴니레이어(마스터코인) • 왁스 • 왐토큰 • 울산페이 • 원루트 네트워크 • 월튼체인 • 웨이브즈 • 웨이키체인 • 위블락 • 위싱코인 • 위즈블 • 위파워 • 위피드 • 유네트워크 • 유니오 • 유니피케이션 • 유벡스 • 유비너 • 유비코인 • 유에스디코인(USD코인) • 유토큰 • 이그니스 • 이그드라시 • 이넥트 • 이니그마 • 이더리움 • 이더리움 클래식 • 이더소셜 • 이더제로 • 이디씨블록체인 • 이디코인 • 이머코인 • 이비코인 • 이오스 • 이오스블랙 • 이오스크롬 • 이오스트(아이오에스티) • 이캐시 • 인솔라 • 인슈어리움 • 인코디움 • 인피니투스 • 일렉트로늄 • 일렉트리파이 • 임브렉스 • 잉크프로토콜

잿고 • 쟁크 • 제나로 네트워크 • 제로엑스 • 제미니달 • 제이피엠코인(JPM코인) • 주어 • 지르코인 • 지비티프로토콜(그래비티) • 지에스디티 • 지에스이네트워크 • 지엑스체인 • 지엠비(GMB) • 지오프로토콜 • 지캐시(제트캐시) • 지코인 • 지클래식(제트클래식) • 지퍼코인 • 질리카 • 징크

체리 • 체인링크 • 체인플릭스

카드스택 • 카디오코인 • 카르다노(에이다) • 카이버 네트워크 • 칼리스토 • 캐논체인 • 캐리프로토콜 • 캐스트윗 •  • 커피추얼 • 컨셀 • 컬러코인 • 케이뷰티체인 • 케이튠 • 코넌 • 코니 • 코드체인 • 코르텍스 • 코모도 • 코바 • 코스모스코인 • 코스모체인 • 코스미 • 코인덕 • 코인커피 • 코즈 • 코코스BCX • 콘센티움 • 콘텐츠프로토콜토큰(CPT) • 콘텐토스 • 콘텐트박스 • 쿠코인셰어(KCS) • 쿼크체인 • 퀴즈톡 • 퀸비 • 큐브체인 • 큐브코인 • 큐알비트코인 • 큐텀 • 크레딧츠 • 크레딧코인 • 크레마뇽 • 크립토넥스 • 크립토닷컴(모나코) • 클레이튼 • 클링 • 킨코인

타락사 • 타키온 프로토콜 • 타타투 • 택사네트워크 • 테더 • 테라 • 테조스 • 테크라코인 • 텐엑스 • 템비트(마그넷) • 토큰포스트코인 • 톡큰 • 톤코인 • 튜다 • 트라도브 • 트러스트버스 • 트러스트서치(암호경찰) • 트론 • 트루USD • 트루체인 • 트리고 • 트릴리온 • 트웰브쉽스 • 티티씨

파워렛저 • 파일코인 • 파티클코인 • 파퓰러스 • 팝체인 • 팝켓코인 • 패브릭코인 • 패션코인 • 팩소스골드 • 팩소스스탠다드 • 팩텀 • 팬텀코인 • 펀디엑스 • 펀페어 • 펑션엑스 • 펑키페이 • 페이엑스 • 페이코인 • 페이파이 • 페트로 • 폴라리스 • 폴리매쓰 • 폴카닷 • 퓨즈엑스 • 퓨처피아 • 프록시마엑스 • 프리마스 • 플래틴코인 • 플레이어원 • 플레이코인 • 플레타 • 플루토체인 • 피르마체인 • 피벡스 • 피오에이트(PO8) • 피즈토큰 • 픽션네트워크 • 필라코인

하모니 • 하이브 • 하이콘 • 하이퍼블록 • 하이퍼캐시(에이치셰어) • 해시가드 • 해시그래프 • 해시쉐어 • 해시캐시 • 해시팟 • 해피코인 • 홀로체인 • 후오비토큰 • 휴페이엑스 •  • 힌트체인

 

 

 

 

역사

ICO • 마운트곡스 • 비트메인 • 세그윗 • 스팀잇 • 실크로드 • 피자데이

디지털 자산

누비츠 • 리브라 • 리플 • 모나코인 • 비머니 • 비트골드 • 비트코인 • 옴니레이어(마스터코인) • 이더리움 • 이오스 • 이캐시 • 해시캐시

인물

재보 •  라리머 • 데이비드 차움 • 도리안 사토시 나카모토 • 라스즐로 핸예츠 • 로스 윌리엄 울브리히트 •  그로스 • 마크 카펠레스 • 비탈릭 부테린 • 사이퍼펑크 • 사토시 나카모 • 아담  • 에드워드 스노든 • 에릭 휴즈 • 우지한 • 웨이 다이 • 제드 맥케일럽 • 제이 윌렛 •  짐머만 •  피니

 

금융

가격 • 가계 • 가치 •  • 거래 • 결산 • 경매 • 경영 • 경제 • 계약 • 계약서 • 계획경제 • 공급 • 공유경제 • 공정시장가치 • 교환 • 금융 • 금융기관 • 급여 • 기업 • 노동 • 담보 • 담보대출 • 대가 • 대부 • 대출 • 데이터경제 • 동산 • 디플레이션 • 매매 • 매출 • 무역 • 무통장 • 배상 • 보상 • 보증 • 보험 • 부도 • 부동산 • 부채 • 부채비율 • 분배 • 비용 •  • 사업 • 사용료 • 사채 • 상장 • 상품 • 생산 • 선물 • 소득 • 소비 • 손실 • 손해 • 쇼핑 • 수신 • 수요 • 수익 • 수입 (무역) • 수입 (회계) • 수출 • 스왑 • 시세 • 시장 • 시장경제 • 시장위험 • 신용 • 신용대출 • 신용등급 • 신용정보회사 • 여신 • 영업 • 예금 • 예산 • 오픈뱅킹 • 옵션 • 용역 • 워크아웃 • 원가 • 원금 • 유가증권 • 은행 • 은행계좌 • 이익 • 이자 • 인증 • 인증서 • 인터넷은행 • 인플레이션 • 임금 • 임대 • 임차 • 자금 • 자본 • 자산 • 재무 • 재무제표 • 재산 • 재정 • 재화 • 저축 • 적금 • 적자 • 전자상거래 • 정기예금 • 정기적금 • 제품 • 주당순자산가치 • 주문 • 주식 • 주주 • 중앙은행 • 증권 • 지분 • 지출 • 차용 • 창업 • 채권 • 채무 • 커스터디 • 크라우드펀딩 • 테크핀 • 투기 • 투자 • 투자자본수익률(ROI) • 특금법 •  • 파생상품 • 펀드 •  • 폐업 • 프롭테크 • 핀테크 • 하위테스트 • 환매 • 회계 • 흑자

화폐

거스름돈 •  • 금속화폐 • 금화 • 기축통화 • 다이아몬드 • 달러 • 당좌수표 •  • 동전 • 디지털 자산 • 디지털화폐 • 루블 • 마르크 • 명목화폐 • 문자화폐 • 법정화폐 • 보석 • 본원통화 • 본위화폐 • 불태환화폐 • 수표 • 시뇨리지 • 실물화폐 • 암호화폐 • 어음 •  • 외환 •  • 위앤 • 유로 •  • 은화 • 자기앞수표 • 잔돈 • 전자화폐 • 주화 •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 지폐 • 태환화폐 • 통화 • 통화량 • 통화스왑 • 파생통화 • 파운드 • 페소 • 프랑 • 현금 • 화폐 • 환율 • 환전 • 환치기

결제

가상계좌 • 가스 • 견적 • 견적서 • 결제 • 결제수단 • 계산 • 계좌이체 • 공인인증서 • 교통카드 • 마스터카드 • 마일리지 • 모바일뱅킹 • 무통장입금 • 밴(VAN) • 뱅크사인 • 벌집계좌 • 법인카드 • 비씨카드 • 비자카드 • 삼성페이 • 상품권 • 선불카드 • 소액결제 • 송금 • 송장 • 수수료 • 스마트폰결 • 스위프트 코드 • 신용카드 • 아멕스카드 • 알리페이(즈푸바오) • 얀덱스 • 에스크로 • 영수증 • 외상 • 요금 • 위챗페이 • 유니온페이(은련카드) • 이체 • 인천e음카드 • 인터넷뱅킹 • 자동이체 • 제로페이 • 지불 • 직불카드 • 체크카드 • 출납 • 카드 • 카드결제 • 카카오페이 • 코인결제 • 쿠폰 • 큐알코드(QR코드) • 텐페이 • 텔레뱅킹 • 토스 • 트래스트라 • 페이 • 포인트 • 할인 • 현금결제 • 현금영수증 • 현금인출기(ATM)

세금

가산세 • 간접세 • 감세 • 거래세 • 과세 • 관세 • 면세 • 부가가치세 • 상속세 • 세금 • 세무 • 세무사 • 세무조사 • 소득세 • 소비세 • 절세 • 조세 • 조세회피 • 증세 • 증여세 • 증치세 • 직접세 • 탈세

(자료, 디지털 자산 정보포털, Hash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