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InnovationBusinessDevelopment Ctr

(ХААИС)글로벌 이노베이션 비즈니스 센터

세계김치연구소, 김치 생산 김치 양념 속 넣기 자동화 장치 개발 상용화

댓글 0

농업.에너지,건축.소비재.자원(광물)

2020. 9. 19.

지난 6월 26일 인천김치절임류가공사업협동조합 '농가식품'(인천시 연수구 소재)에서 세계김치연구소가 개발한 '김치 양념소 넣기 장치'의 시연회를 개최했다.

 

세계김치연구소, 업체에 기술 이전, 양념 혼합 완성도 수작업 대비 90%

인력 4분의 1 수준에 생산성 9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직무대행 최학종)가 국산 김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김치 생산 자동화의 일환으로김치 양념 속 넣기 자동화 장치를 개발, 본격 상용화에 나섰다.

 

코로나19 사태 속에 세계적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전통 식품 김치.

김치는 최근 영양학적 우수성이 널리 알려지면서 전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있지만 국내 김치산업은 최저임금 인상, 생산원가 상승 등 여러 요인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

 

특히 김치 제조공정은 절임, 세척, 양념 혼합, 포장 등 많은 인력과 시간이 소요되는 고된 노동의 과정이다. 그중에서도 배춧잎을 한 장씩 벌려서 양념하는 포기김치의 양념 혼합 과정은 가장 많은 인력이 투입되지만 기계화 자체가 어려워 김치 생산 자동화에 가장 큰 걸림돌이었다.

 

하지만 포장 김치를 만들 때 배추에 갖은 양념을 넣어야 하지만, 이 작업을 사람이 일일이 손으로 해야 해 일손이 많이 필요하다. 세계김치연구소가 이 작업을 사람 대신 해줄 기계를 개발하는 데 성공해 김치 제조 작업에 들어갔다.

 

 

세계김치연구소

https://www.wikim.re.kr/index.es?sid=a1

 

세계김치연구소

 

www.wikim.re.kr

 

정영배 세계김치연구소 선임연구원은 김치 제조 공정에서 가장 많은 인력이 들어가는 양념 소 넣기 공정을 자동화하려는 연구를 5년 간 계속해 상용화가 됐다고 말했다.

 

김치 양념 속 넣기 자동화 장치를 개발 지난 2017년 김치제조업체에 기술 이전했으며, 이를 김치공장에 적용해 본격적인 상용화에 성공 한것이다.

 

기존 개발된 양념 혼합 장치의 경우 단순 버무림 기능에 불과해 맛김치와 같은 썰은 김치에 제한적으로만 사용이 가능했으나 이번 기술은 양념혼합장치에서 경사회전식(SRB, slope rotation blending) 혼합조 내부로 일정한 점도의 양념이 지속적으로 공급되면서 절임배추에 골고루 혼합될 수 있도록 고안해 수작업 대비 양념 혼합 완성도가 90% 수준에 달한다.

 

특히 김치 10톤 이상을 생산할 경우 양념 혼합 공정에 필요한 인력이 보통 16명이지만 장치 도입 시 3~4명 수준으로 줄일 수 있고, 시간당 김치 생산량도 기존 수작업(280kg) 대비 2500kg으로 9배 가까이 생산성이 높아진다.

 

1단계 작업의 기계는 충진기. 혼합된 김치 양념을 절인 배추에 적절히 쏘아주는 작업을 한다. 양념을 머금은 배추는 레미콘 방식을 응용한 양념혼합기에 들어가 양념을 골고루 펴 바르는 2차 공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장치를 통해 수제로 김치를 만들 때 필요한 인력을 4분의 1로 줄일 수 있게 됐다.

 

김치은 인천김치절임류가공사업협동조합 이사장(032-833-1362 / 인천 연수구 청량로68번길 9)은 배추 소 넣기 과정이 전체 공정의 80%인데 상당히 시간이 많이 걸니는 작업인데 기계를 도입하고 나서는 2명이 10명 몫을 하고 생산량도 7∼8배 이상 증가했다고 말했다.

 

김치 제조 기계는 그동안에도 여러 차례 개발이 시도됐지만, 완성도가 떨어져 실패했다가 이번에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둔 것이다. 이 장치는 지난해 9월 이후 현재 7개 김치 공장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올해 8월 말까지 김치 수출량은 9,790만 달러에 달해 지난해 동기 대비 40.3% 증가했다.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김치에 양념 소를 넣어주는 기계도 개발돼 대량 생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김치 수출도 탄력을 받게 됐다.

 

앞으로 세계김치연구소는 양념 제조 방법에 따른 건식·습식 재료별 맞춤형 혼합 공정뿐만 아니라 계량, 공급, 이송 등 모든 공정을 디지털화해 완전한 김치 생산 자동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학종 세계김치연구소장 직무대행은본 기술을 통해 상품김치의 제조원가 절감과 품질 균일화를 동시에 실현해 국내 김치 시장 활성화는 물론 세계 시장에서 김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ttps://tv.naver.com/v/15856636

 

김치 담그기도 기계화 시대...배추에 양념 치대기 척척

뉴스는 YTN | [앵커] 포장 김치를 만들기 위해서는 배추 속에 갖은 양념을 넣어야 하는데 일일이 사람이 해야 해 인력이 많이 필요했습니다. 이번에 세계김치연구소에서 배추 속에 양념을 넣어 적

tv.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