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기술자료

보령정보통신 2011. 1. 30. 07:34

 

케이블의 개념(CAT5,CAT6 케이블의 차이점)
 먼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UTP(Unshieled Twisted Pair) 랜 케이블은 기존 사용하는 네트워크 케이블의 90% 이상,

거의 모든 경우에 사용되고 있으며, 데이타 보호를 위 한 보호망(Shield)이 없어서 가격이 저렴하고,제작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선간의 전자기 유도를 줄이기 위하여 절연의 구리선이 전자기 유도를 줄이기 위해서 서로 꼬여져 있는 것으로 제품 전선과

피복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랜케이블이 이에 해당되며 사무실 배선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케이블입니다. 
  
 쉴드라고 하는 것은 연선으로 된 케이블 겉에 외부 피복, 또는 차폐재가 추가되는데 차폐재는 접지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외부의 노이즈를 차단하거나 전기적 신호의 간섭에 탁월한 성능이 있습니다.

- 랜 케이블 단면도

 


1) STP, UTP, FTP의 개념    
UTP(Unshielded Twist Pair)는  두 선간의 전자기 유도를 줄이기 위하여 절연의 구리선이 전자기 유도를 줄이기 위해 서로  꼬여져 있는  케이블로 제품 전선과 피복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랜케이블이 이에 해당되며 사무실 배선용으로 사용됩니다.(쉴드처리안된 상태에서 2개씩 선이 꼬인 상태입니다.)
FTP (Foil Screened Twist Pair Cable)는  쉴드 처리는 되어있지 않고, 알루미늄 은박이 4가닥의 선을 감싸고 있는 케이블입니다.UTP에 비해 절연 기능이 탁월합니다 따라서 FTP는 공장 배선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박막한 선이 2개씩 꼬인 상태)
 
STP(Shielded Twist Pair Cable)는  쉴드라 하는 것은 연선으로 된 케이블로 겉에 외부 피복, 또는 차폐재가 추가되는데, 차폐재는 접지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외부의 노이즈를 차단하거나 전기적 신호의 간섭에 탁월한 성능이 있습니다.보통 옥외배선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쉴드처리된 선이 2개씩꼬인 상태) 발로 밝히거나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한 절선이 방지된 케이블입니다.

2) Cat5, Cat5E,C at6, Cat6a. Cat6e, Cat7 
Cat(카테고리)는 UTP케이블 내부의 선들 꼬임정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지금 PC방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 CAT5이고  CAT6도 같은 구성입니다. 내부회선이 얼마나 더 꼬엿냐는 의미는 랜케이블의 꼬인 회수를 말하는 것입니다.꼬여있는 상태를 제외한다면 나머지 부수적인 것들은 기존 것과 동일합니다. 선이 많이 꼬일수록 간섭의 영향이 좋아서전송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데이터를 얼마만큼 통신할 수있는지 분류해놓은 규격입니다. (8가닥선을 꼬임없이 일자로 연결해서 100Mhz통신이 가능하다면 이건 cat5규격)
 
CAT는 랜케이블의 종류로
CAT3는 10Mbps 지원용,
CAT5는 100Mbps 지원용,
CAT6는 1000Mbps 지원용입니다.(Gigabit Ethernet 지원용)

CAT6E라는 것도 있습니다. 10G를 구현하는 Cat6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몇몇 업체에서 제시하고 있는 케이블로 아직 이 분야에 대해서 정확한 표준이 정립이 안된 상태로(주로 외산 업체들이 주도) 부르는 이름도 제 각각입니다.Cat6a, Cat6e 뿐만 아니라 Cat6+,10G6까지 정말 다양한 종류가 많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는 Cat6a와 Cat6e입니다. 각각 a는 ‘amendment’의 이니셜이고 e는 ‘enhanced’의 이니셜입니다. 일부에서는 Cat6a가 표준 제정 기관인 ISO나 EIA/TIA에서 채택될 가능성이 많다고 주장하고(표준제정 중인 ISO에서 enhanced가 아닌 amendment를 용어로 채택하고 있다는 것을 근거) 다른 사람들은 Cat6e는 단지 Cat6보다 기능이 좀 더 업그레이드 된 것을 의미하며 Cat6a는 ‘향후 표준으로 채택될 용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카테고리 5와 카테고리 5E는 모두 100MHz 전송 대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카테고리 6는 250MHz 대역을 기반으로 합니다.

참고로 현재 나와있는 SCTP급 카테고리7은 600MHZ 주파수대역을 100M 전송 할수있는

케이블입니다.

카 테고리 6는 카테고리 5나 5E와 비교할 때 최소한 2배 이상 성능이 증가한 것이지요.

더 나아가서 카테고리 6는 10기가비트 이더넷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625MHz 대역 지원에 대한 표준이 현재 진행중입니다. 올해 내 100미터 내 4 커넥터 채널 상에서도 10기가비트 이더넷을 지원하는 UTP 케이블링 솔루션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카테고리 5와 카테고리 5E를 비교하면, 카테고리 5는 몇 년전까지만 해도 고속(?)이라고 할 수 있었던 고속 이더넷을 고려해 개발된 것으로,

2페어를 사용하는 100Base-T 전송 방식입니다.

이에 반해 카테고리 5E는 기가비트 이더넷과 같이 2페어 이상, 즉, 4페어를 사용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좀 더 확실하게 카테고리 5와 5E의 차이를 말하면, 카테고리 5가 4개 페어(pair) 중에서 2개 페어만 송수신을 위한 회선으로 사용

(반이중 방식)하는 것에 비해 카테고리 5E는 모든 페어를 송수신용 라인으로 사용합니다.

즉, 카테고리 5나 카테고리 5E나 모두 100MHz의 주파수 대역을 갖고 있지만, 카테고리 5는 반이중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이 주파수 대역을 한 페어에서 50MHz씩 나눠 사용하게 되므로 그만큼 성능이 저하됩니다. 하지만 카테고리 5E는 한 페어에서

송신과 수신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주파수 대역을 분할할 필요가 없이 100MHz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총 4페어이기 때문에

카테고리 5E는 결국 400MHz의 통신이 가능한 것이지요.

국내에서는 최근 들어서야 정통부가 초고속 특등급용 댁내배선 방식을 카테고리5용 UTP포트 4페어 이상과 광케이블 2코어 이상을

충족시켜야 한다고 했지만 해외의 경우, 이미 지난해 표준화 기관인 TIA 568A와 ISO 11801에서는 UTP 케이블링 시스템의 최소 요구

사항 권고를 카테고리 5에서 카테고리 5E로 수정했습니다.

기존의 카테고리 5는 건물의 유지/보수/운용과 관련해 사용될 경우만 검토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업무용이나 주거용 역시 카테고리

5E 이상을 권고하는 것이지요.

 

 

카테고리
최 대 속 도 용 도
CAT 1
1 Mbps 미만

아날로그 음성 (일반적인 전화 서비스)
ISDN Basic Rate Interface
Doorbell wiring

CAT 2
4 Mbps
주로 IBM의 토큰링 네트웍에 사용됨
CAT 3
16 Mbps
10BASE-T Ethernet 상의 데이터 및 음성
CAT 4
20 Mbps
16Mbps 토큰링에서 사용
그리 많이 사용되지는 않음
CAT 5
100 Mbps
100 Mbps TPDDI
155 Mbps ATM
CAT 6
200-250 MHz
초고속 광대역 응용


카테고리는 UTP케이블 종류의 하나다.

 

먼저 UTP케이블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 트위스티드 페어(Twisted Pair : TP)케이블 :
  • 구리를 이용한 일반적인 형태의 선으로 절연된 두 개의 구리선을 서로 꼬아 만든 케이블.
  • 비차폐 트위스티드 페어 케이블(Unshielded Twisted pair : UTP) :
  • 여러개의 TP를 외부 플라스틱 피복으로 절연시킨 형태
  • 차폐 트위스티드 페어 케이블(Shielded Twisted Pair : STP) :
  • 얇은 금속의 차폐막으로 감싸여진 트위스티드 페어 다발을 포함한 절연된 케이블

Catogory란?
미국전자산업협회(EIA)에서 품질에 따라 UTP 케이블의 등급을 매긴 표준. 품질이 가장 낮은것을 1,

가장 높은것을 5로 표시하고 지금은 7까지 나온다.

 

  • Category 1 cabling(카테고리 1 케이블링) : EIA/TIA-586 표준에서 규정한 다섯 가지 등급의 UTP 케이블 연결 방식 중의 하나.
  • 전화 통신에서 사용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
  • Category 2 cabling(카테고리 2 케이블링) : EIA/TIA-586 표준에서 규정한 다섯 가지 등급의 UTP 케이블 연결 방식 중의 하나.
  • 최대 4Mbps까지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 Category 3 cabling(카테고리 3 케이블링) : EIA/TIA-586 표준에서 규정한 다섯 가지 등급의 UTP 케이블 연결 방식 중의 하나. 10Base-T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며, 최대 10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 Category 4 cabling(카테고리 4 케이블링) : EIA/TIA-586 표준에서 규정한 다섯 가지 등급의 UTP 케이블 연결 방식 중의 하나.
  • 토큰링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며, 최대 16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 Category 5 cabling(카테고리 5 케이블링) : EIA/TIA-586 표준에서 규정한 다섯 가지 등급의 UTP 케이블 연결 방식 중의 하나.
  • 최대 100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 Category 6 cabling기가비트 처리용 회선입니다.
  • ACR 폭을 넓혀 신뢰성을 높혔고, 손실 복구 기능을 제공하며. 고속의 전이중 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을 합니다.
  • 실제적으로 거리의 제한 150M까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규격은 비표준입니다.

Category 6란 UTP케이블의 종류중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최신규격을 말하는 것으로서, 차세대 네트워크통신의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는 기준이 되는 케이블규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랜 케이블의 구조와 종류
1.개요
일반적으로 랜케이블은 인터넷이나
네트워크 구축시 사용되며 그 속도와
용도에 따라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2.랜 케이블 속도별 종류
CAT5, CAT5e, CAT6로 구분되며
CAT5, CAT5e는 100MHz 전송대역을
기반으로 만들었으며 CAT6는 250MHz
대역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LAN

전송속도

BASE-T

CAT5

155Mbps

10/100

CAT5e

155Mbps

10/100

CAT6

155/622Mbps

10/100/1000


3.랜 케이블 구조별 종류
UTP, FTP, STP로 구분지을 수 있으며
UTP를 기본으로 보았을 경우 FTP는
알루미늄 은박이 들어있으며 STP는
1쌍의 선에 쉴드가 입혀져 있습니다.

※CAT5와 CAT5e의 차이는 2페어와 4페어의
사용차이 입니다. 기가비트랜의 경우
CAT6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블로그에 담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