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zzart 곤충이야기 (장구애비(영어 : Water scorpion))14

댓글 1

카테고리 없음

2017. 6. 30.




장구애비(영어 : Water scorpion)학명; Laccotrephes japonensis 은 노린재목 · 장구애비과 에 속하는 수생 곤충 의 일종이다.




 

분포

한국의 전국에 분포한다. 일본, 중국 등 논 등의 얕은 수역에 서식하고 있다.

 

형태 와 생태

성충의 몸길이 30-35mm. 몸 색깔은 갈색. 엉덩이에 긴 호흡관을 갖추고 이를 수면내어 먹이를 습격한다. 육식성으로 날카로운 앞발로 어류 와 다른 수생 곤충 등을 잡아 침처럼생긴 입으로 소화액을 주입하여 녹은 육질을 흡입하여 체외 소화 한다.

11 월경에 육상 및 수중 월동 한다. 수명은 2 - 3 년 정도. 손으로 잡으면 다리를 줄여 죽은척(擬死)을 한다.




 

번식

산란기는 5-8 . 암컷은 물가의 흙, 이끼에 수십 개의 호흡 실을 가진 알을 낳는다. 부화 한 유충 은 2 개월에서 5 번의 탈피를 하고 성충이 된다.




 

사육

물밑에서 호흡이 수면에 나올 정도의 수심이되도록 조정한다. 더 깊을 경우는 발판이 되는 수초 나 나뭇가지를 투입한다. 작은 물고기 외에 육상 곤충도 먹이가 된다. 비상하기 때문에 용기에 뚜껑이 필요하다.

물장군 등과 달리 조달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수생 곤충이 아니라 적당한 작은 곤충을 수면에 떨어 뜨려 주면 그것을 잡아먹고 유충은 성장 성충도 문제없이 생존한다. 수질 악화에도 비교적 강하고, 수생 곤충 사육 입문에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