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 만장가(輓章歌)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19. 5. 22.




이 살기 좋은 세상에 자살이 왠 말인가

경제도 좋아지고 남북관계도 좋아지고

물가도 내리고 취업률도 높아지고

실업급여에 노인기초연금도 올려주고

이 태평성대(太平聖代)에 자살이 왠 말인가

 

사업이 무엇이라고

사랑하는 처자식 쓸어안고 자살이 왠 말말인가

사업자금 우선지원하고 중소기업 잘되는데

자살이 왠 말인가.

 

한번가면 못 오는 길 황천길이 구만리

노자 돈도 없이 떠난 길이 이승이나 저승이나 고달프겠네.

제발 저승에서는 사업일랑 하지마소




 

세가족 동반자살 입력 2019.05.21. 20:30 수정 2019.05.21. 21:00

[뉴스데스크] 앵커

부모와 고등학생 딸이 한 방에서 숨졌고 이를 중학생 아들이 발견한 사건, 어제 전해 드렸는데요.

부검 결과, 숨진 아버지의 시신에서 주로 자해를 할 때, 망설이면서 나타나는 상처가 확인됐습니다.

사망 원인과 동기를 두고 여전히 의문점이 남는데, 경찰은 사업 실패를 비관한 아버지가 아내와 딸을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기주 기자입니다.




중앙자살예방센터 - 통계 ?

 

리포트

어제 경기도 의정부의 한 아파트에서 숨진 채 발견된 일가족 3명에 대한 1차 부검 결과가 나왔습니다.

숨진 부모와 딸 모두 목에서 흉기에 찔리고 크게 베인 상처가 확인됐고, 숨진 아버지 옆에는 흉기 3개가 놓여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버지의 목 부위에선 이른바 '주저흔'이 발견됐습니다.

스스로 자해하기 전 망설일 때 주로 나타나는 흔적입니다.

18살 딸의 손등과 손바닥에선 뭔가를 막아내려 할 때 생기는 상처, '방어흔'이 약하게 나타났습니다.

유일하게 생존한 아들 A군은 경찰 조사에서, 사건 전날 저녁 자신을 제외한 가족들이 수억원대 빚을 해결하기 위해 집을 처분하는 문제를 논의하면서 서로 부둥켜 안고 울었다고 진술했습니다.

A군은 또 사건 당일 새벽 4시까지 과제를 하느라 깨어 있었는데, 이 때 아버지가 자신의 방으로 찾아와 "늦게까지 힘들겠다"며 격려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은 아버지가 경제적 어려움을 비관해 아내와 딸을 먼저 살해한 뒤, 스스로 목숨을 끊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숨진 모녀가 흉기로 살해당했는데도 혈흔이 주변 벽이나 바닥에 많지 않은 점, 또 한 침대에서 가지런히 누운 채 발견된 점은 의문입니다.

사망 당시 이들 모녀가 변변히 저항하지 못했다는 겁니다.

가족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경우 흉기를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다는 점, 그리고 자녀 가운데 아들 한 명만 살해 대상에서 제외한 것도 의아한 대목입니다.

[이웃 주민] "(부부가) 금실이 좋았고, 애들이 항상 착해요. 공부도 잘해요. 반에서 1등도 하고 그랬으니까."

경찰은 중학생 아들이 큰 충격을 받은 점을 고려해 심리 상담을 지원하되 회복되는 대로 사건 당시의 정황에 대해 추가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Suicide_rate_in_South_Korea_2012. 2012 년 남한의 성별 및 연령별 자살 율, 10 만명당

 

한국인의 자살률

한국인의 자살은 OECD 30 개 국가 중 가장 높은 비율이며, OECD에 따르면 2002 년 이후 인구 10 만 당 자살자 수는 일본을 넘고있다. 2010 WHO 통계에 따르면 인구 10 만명당 자살 자수로 세계 1 위를 차지했다. 한국의 사망 원인에서 차지하는 자살은 지난 10 년 동안 두 배다. 자살비율은 노인 자살이 편중되어 있으며, 60 세 이상의 자살률은 2009 10 만명당 68.25 , 2010 69.27 명으로 매우 높고, 그 배경에는 고령자의 생활 불안이 해소되지 않은 것에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한국의 자살률은 외환위기 (1997 ) 직후 인 1998 년부터 급증 해 2004 년에는 OECD에서 가장 자살률이 높은 나라가되고 이후 계속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자살이유는 경제파탄이 많고, 동반 자살 사건이 잇따라 발생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이 발달 한 한국에서는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한 웹 사이트를 몰래 만들고 모여 동반 자살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웹 사이트는 운영 자체가 불법이지만, 비공개 활동에 대한 단속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다양한 지역에서 만나 자살하는 경우도 있다. 동반 자살을하려고 하는 사람은, 연탄 등을 이용한 유독 가스에 질식 자살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자살 명소

마포 대교 - IMF 외환위기 이후 이 다리에서 투신자살이 급증했다.




 

인기 있는 자살도구

연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