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모론 (conspiracy)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19. 5. 22.



Dollarnote_siegel_hq 미국인 과 일루미나티 창설자들의 음모에 대한 증거로 섭리 의 눈 (Eye of Providence), 또는 여기에 미국 1 달러 법안에 표시된 하나님의 눈을 볼 수있다.


음모론 (conspiracy)이란 어떤 사건에 대해 널리 사람들에게 인정 받고 있는 사실과 배경과는 별도로 그 존재가 증명하기 어려운 책략이 있다고 하는 의견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개요

'음모론'이라는 용어가 일반적으로 인지되어 활발하게 이용되게 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며, 이른바 '신조어'로 분류된다. 사전에는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킨 사건의 원인을 명확히 설명할 수 없을 때 그 배후에 거대한 권력이나 비밀스러운 조직이 있다고 여기며 유포되는 소문이라고 한다.

'음모론자'라는 용어가 세간에 널리 유포 · 인정되게 된 것은 1963 년 의 케네디 대통령 암살 사건 이후가 된다. 케네디 암살에 대한 정부의 공식 견해에 의문을 가진 사람들에게 조롱 · 증오의 대상으로 비난 중상을 함으로써 봉쇄하려고, 그들을 '음모론 자'이며, CIA 가 선전 캠페인을 실시한 대성공을 거둔 사실을 미국의 정치 과학자 랜스디헤븐 스미스(Lance deHaven-Smith)는 지적하고 있다.




랜스 디헤븐 스미스

 

"음모론"이라고 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강한 권력을 가진 자 (또는 여러 국가, 경찰, 검찰, 혹은 대기업이나 다국적 기업 등 거대 자본, 언론, 종교 단체, 엘리트 등)가 종교 정치적 · 경제적 동기로써 결탁 의도를 가지고 일반인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사건을 조작하거나 진실을 은폐 하는 행위를 음모라고 한다.

 

데이비드 아이크 (David Vaughan Icke, 1952 4 29 -)는 그런 이상한 사건을 모두 '우연'으로 치부 해 버리는 자들을 "우연 주의자"라고 비난하고 있다.




1934_Protocols_Patriotic_Pub 1934년판 시온 의정서.

 

음모론 속에 외계인과 사람의 음모에 의한 것 같은 황당한 것도 있지만, 현실 사회에 대해 언급 한 것이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출처가 불명의 괴문서가 음모론을 낳은 경우가 있고, 시온 장로 의정서(영어: The Protocols of the Elders of Zion, 러시아: Протоколы сионских мудрецов, 반유대주의를 조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위서이다)는 나치에 의한 홀로 코스트 와 소련의 스탈린에 의한 유대인 박해가 정당화되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저자 음모론은 말한 사람의 캐릭터 암살 (인물 파괴)로 작용하고 반대 의견을 봉살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게다가 효과적으로 기능하고, 전형적인 수법으로 반대론 차단하는 효과가 있으며 현대까지 사용하고 있다.




陳勝吳廣-亂

 

역사

음모 자체의 역사는 고대부터 많은 문헌에 남아 있으며, 이는 국가에 대한 반역의 맥락에서 설명되어왔다. 국가에 대한 음모는 동양에서는 진승 오광의 난(陳勝吳廣-; 진나라 말기의 농민 반란이다. 이 사건으로 진나라가 멸망하게 되었다)이 있었고 로마에서 몬테사크로(Monte Sacro, 라틴어: Mons Sacer ) 이 유명하며, 이들은 국가와 국가 제도에 대한 반역으로 법제사 검토 대상으로 취급되어왔다. 18 세기부터 활발하게 전개되기 시작했던 노동 운동과 사회주의 운동 등 일련의 개혁 운동도 합동 반항 (conspiracy)의 맥락에서 원래 처벌의 대상이 되었지만 민중과 서로짜고 반란을 도모했다. 한편 다른 나라와 다른 민족 집단을 공격하고 방해 의도로 유포되는 '음모론'의 역사는 사학의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학술적으로는 막연한 인식에 머무는 상황이다. 현재는 현실적으로 첩보기관 등에 의해 매일 음모 (모략)는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보 기관끼리 모략의 가해가 서로 (첩보 전쟁 공작 전투)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면 현정부의 미사일 부정론 등이나 5.18민란의 북한개입설 등이다.

 

취약점

음모론의 지지자들은 검증이나 반증에 의해 기각 된 가설도 검증이나 반증에 날조 된 자료가 관계하고 있다고 논의하고 검증이나 반증 과정 자체, 관련된 인물이나 기관에 음모가 개입 하였다는 등 주장을 하며 기각에 동의하지 않고 (이것 자체는 학술적인 태도로 반드시 잘못은 아니지만), 따라서 기각 된 가설도 결론인 증거로 적극적으로 채택하고, 검증 또는 반증 과정에 "음모가 얽혀 있었다는 것을" 기각 된 음모론을 정당하다고 보완하는 근거로 활용 할 수 있다.



KAL기 폭파사건

 

사건의 배경

음모론은 어떤 사건에 대한 정부 등의 지원 및 설명 "괴괴 망측 한 부분"을 보충 설명하는 것이 될 수 있다. F 케네디 암살에 대한 음모론이 그 예가된다.

단체 나 개인에 대한 모욕이나 공격, 인종 차별 과 사상 탄압의 배경 · 동기를 부여하는 음모론도 있다. 예를 들어 나치의 유대인 박해는 시온 장로 의정서에 근거한 것으로 알려졌다.

악의적으로 발생하는 것도 있다. 예를 들어 반유대주의에 근거한 유대인 음모론 등의 민족 차별 정당화 등이다.

조직 또는 대립하는 여러 조직에 불리한 정보가 공개 된 경우, 음모론에 설명 된 바 있다. 실제로 일어난 예는 KAL기 폭파사건에서 북한 측이 주장한 '한국에 의한 자작 자동 연설. 냉전 시대에는 CIA KGB사이에서 음모론의 응수가 전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