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과 미국 (영어: Iran-United States relations) 2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0. 1. 7.



Mossadeghmohammad 모하마드 모사 데그


1950 년대 : 석유 국유화 운동

1952 년부터 53 년 민주적으로 선출 된 민족주의 의 총리 모하마드 모사데그(페르시아어: محمد مصدق , 1882 5 19 - 1967 3 5 )가 빠르게 득세하여 한때 모하마드 레자 샤(모하마드 레자 팔라비)를 단기 망명에 빠뜨린 (후에 귀국하여 권력 탈취). 1952 년 사건은 석유 국유화 운동이었다. 즉 모사데그에 의한 앵글 이라니안 석유 회사 (영어; British Petroleum (AIOC), 현 브리티시 페트롤리엄)의 국유화 정책의 발단이다. 이 회사는 20 세기 초에 영국에 의해 설립 된 영국 85 % ·이란 15 %의 비율로 지분을 분할하는 협정을 맺고 있었지만, 이란 정부에 재정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앵글 이라니안 석유 회사의 이권을 독점 혐의 통해 이란 의회는 회사의 국유화를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이 당시 앵글 이라니안 석유 회사는 영국의 최대의 기업이었다.




BPheadoffice 브리티시 페트롤 리엄 (British Petroleum)

 

미국과 영국은 현재 CIA 도 인정하는 비밀 작전 아잭스 작전 (영어: Operation ajax)을 전개했다. 테헤란의 미국 대사관의 지휘에 의한 반 모사데그 세력의 조직화를 지원하고 팔라비를 귀국시키는 것이었다. 그러나 작전은 실패하고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 (페르시아어: محمدرضا شاه پهلوی , 라틴어; Mohammad Rezā Shāh Pahlavi, 1919 10 26 - 1980 7 27 , 이란 왕)는 이탈리아로 망명했다. 그 같은 시도가 이루어지고 1953 년이란 쿠데타가 성공. 모사데그 정권은 붕괴하고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는 단기 망명에서 귀국했다. 이 후, 정부에 대한 샤(팔라비)의 권한을 제한하는 헌법상의 규정을 철폐 했다.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는 미국의 지원하에 폭군으로 변하여 급속한 근대화 정책을 시작하는 한편 이란의 민주주의 의 맹아는 독재로 무너졌다.




Mohammad_Reza_Pahlavi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는 미국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미국에서 대량의 무기를 구입했다. 자신이 종종 백악관을 공식 방문하여 역대 대통령의 칭찬을 얻고 있었다.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와 워싱턴의 긴밀한 관계, 강렬하고 빠른 서양 화 정책은 이란의 일부, 특히 강경 이슬람 보수층의 반발을 초래하게 된다.

 

1979 년 이란 이슬람 혁명 (페르시아어: انقلاب اسلامی , 라틴어: enqelâb-e Eslâmi, 영어: Islamic Revolution) 이전 이란은 페르시아만에서 중요한 친미 국가였으며 이란은 미국에서 최대의 유학생 수를 가진 국가 중 하나였다.




Operationajax 1953 년이란 쿠데타

 

1979 년 이슬람 혁명

1979 , 이란 이슬람 혁명이 발발하자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는 다시 망명하였다. 새로운 지도자가 된 아야톨라 이맘 호메이니( آیتالله روحالله خمینی , Āyatollāh Rūhollāh Khomeinī, 1902 9 24 - 1989 6 3 ) 는 직후부터 미국을 '대 악마', '불신의 나라' 라고 통열하게 비난했다.




Portrait_of_Ruhollah_Khomeini_By_Mohammad_Sayyad 이맘 호메이니

 

미국의 지미 카터 정권은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에 대한 더 이상 지원 공여를 거부하고 팔라비의 정권 복귀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을 표명했다. 그러나 당시 암을 앓고 있던 팔라비가 치료를 위해 미국 입국을 신청하고 결국 카터는 마지못해 입국을 인정하였다. 결국 이것은 팔라비가 미국의 꼭두각시이었다는 인상을 강하게 남긴 결과로 끝났다.




Return-ayatollha-khomeini 이란 혁명

 

이슬람 혁명 때 혁명 정부가 미국 정부에 혁명 정권의 승인 모사데그 정권의 타도와 꼭두각시 팔라비 정권의 수립, 팔라비 정권 시대의 불평등 한 관계를 호혜 평등의 관계로 변경하고 팔라비 재산을 이란에 반환하고 팔라비 전 황제의 신병을 이란에 넘길 것을 요구했지만, 카터 대통령은 그 요청을 거부하고, 이란의 재미 자산을 접수했다. 혁명 운동의 일부 세력은 미국 정부의 자세에 대한 반발로 1979 11 월에 미국 대사관을 점거하고 대사관 직원을 인질로하여 미국 정부에 대한 요청을 계속했다. 카터 대통령은 미국 대사관 점거 사건에 대해 1980 4 월에 이란에 대한 국교 단절과 경제 제재를 실시했다.




Muslim Student Followers of the Imam's Line

 

1979 년이란 미국 대사관 인질 사건

1979 11 4 , 이맘 전열지지 무슬림 학생 단 (페르시아어; دانشجویان مسلمان پیرو خط امام, 영어; Muslim Student Followers of the Imam's Line) 이 아야톨라 호메이니의 지지하에 테헤란의 미국 대사관을 점거했다. 이것은 대사관에 따르면 스파이 활동을 위한 것이었다. 52 명의 미국인이 444 일 동안 인질이 되었다. 1980 4 7 , 미국은 이란과의 국교를 단절했다. 1981 4 24 일부터 스위스 정부 가 이란의 이익 대표부를 통해 미국의 권익을 대행했다. 한편, 미국에서 이란의 권익은 워싱턴 DC의 파키스탄 대사관에 마련된 이란 이익 대표부에 의해 대행되게 되었다.

 

1981 1 19 일 의 알제 협정 (영어; Algiers Accords) 에 따라 네덜란드 · 헤이그 에 이란 미국 손해 재정위원회 (영어; IranUnited States Claims Tribunal) 가 미국과 이란 상호의 주장을 처리하기 위해 설치되었다. 그러나 헤이그를 통한 미국과 이란의 접촉은 법적 문제에 한정되었다. 조약 체결의 1981 1 20 , 인질은 석방되었다.




SSoT. 검정색 미국, 붉은색 테러지원국

 

테러 지원국

미국 정부는 1984 년에 레이건 (Ronald Wilson Reagan, 1911 2 6 - 2004 6 5 ) 대통령이 이란을 테러 지원국(영어: State Sponsors of Terrorism, 테러 행위를 하거나 혹은 테러리스트 와 관련 있다고 미국 정부에서 판단 된 국가다)으로 지정하고 2020 년 현재까지 지정을 계속하고 있다.




Smoke_break_el_serrano_1987 콘트라

 

이란 과 콘트라 사건

이란 - 콘트라 사건 (Iran-Contra Affair)은 미국의 로널드 레이건 행정부 가 이란 과 뒷거래를 하고 무기 매각 대금을 니카라과의 반공 게릴라 콘트라(스페인어: contra, 중미 니카라과의 친미 반정부 민병대) 의 원조에 유용한 사건이다. 1986 년에 발각되자 미국만 아니라 세계를 정치적 스캔들로 발전했다.



OperationPrayingMantis-IS Alvand - 플레잉티스 작전 이란의 프리깃이 격침장면

 

플레잉티스 작전

1988 4 월에 미국과 이란은 직접 교전하였다. 이란이 페르시아만에 기뢰 부설에 대해 미국 해군이 보복으로 공격을 실시한 것이다. 작전명은 플레잉티스 작전(Operation Praying Mantis)이다. 4 14 일에 작전은 이루어지고 이란의 프리깃이 격침되었다. 또한 교전은 1 일로 종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