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네타 (라틴어: Moneta )

댓글 1

카테고리 없음

2020. 3. 4.

 

Juno_Moneta_denarius_46BC_better_colours 데나 리우스의 주노 모네타 흉상

모네타 (라틴어: Moneta )는 로마의 유노(라틴어: Juno 고대라틴어: IVNÓ )의 표지 이름이다. 모네타는 "충고 한다'는 뜻의 라틴어: monere 가 어원이다.

Veii 웨이이 위치

일화

유노 · 모네타 신전은 원래 로마의 강적이었던 웨이이(Veii, Veius, 로마의 북북서 16km 지점에 있던 에트루리아인 (라틴어: Etrusci)의 중요한 고대도시다. 이탈리아어로는 붸이오 (Veio)라고 부른다.)에 있었으며, 기원전 396 , 영웅 마커스 푸리우스 카밀루스(라틴어: Marcus Furius Camillus, 기원전 446 - 기원전 365 )가 웨이이를 함락 시켰을 때 다른 재산과 함께 로마로 이전시켰다. 이전 작업시 처음에는 모두 그 신성한 신체에 손대는 것을 두려워했지만, 어느 한 젊은이가 농담으로 "유노 님, 로마에 가고 싶지 않으십니까?"라고 말을 하였다. 그 말을 듣고 다른 사람들이 "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렇게 하여 두려워하지 않고 옮겨졌다고 한다. 신상은 독재 관 카밀루스가 유노 신의 자리를 정한 아베 티노 (이탈리아어: Aventino)언덕에 성전이 세워졌다.

Ripa_-_Aventino_-_CavalieriDiMalta 아베 티노

기원전 390 년에 갈리아 인(라틴어: Gallī, 프랑스어: Gaulois) 세노네스 족이 로마를 포위했을 때, 사람들은 카삐토리누스 (라틴어; Capitolinus, 유피테르 와 유노 의 신전이 있다) 언덕에 세워진 신전에 있을 때 어느 날 밤, 갈리아 인이 카삐토리누스를 야습을 하려고 잠입 해왔다. 보초도 알아 차리지 못했지만, 유노 · 모네타의 성전에서 길러지고 있던 거위만이 적의 내습을 알아차리고 소리를 질러 모두 일어나 물리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아무리 기근이 들어 굶주려도 로마인들은 거위에 손을 대지 않았다. 기원전 392 년에 유노 성전을 완성시켰다 마커스 푸리우스 카밀루스 가 벌떡 일어나 적을 격퇴하고 로마를 지켰다는 이 때의 일화가 명칭의 기원이 되었다고하는 설도 있다.

프란체스코 Salviati , Furius Camillus의 승리 , 살라 dell'Udienza , 베키오 궁전, 피렌체 의 동쪽 벽에 프레스코 . 마커스 푸리우스 카밀루스

기원전 345 , 아우룬키들과의 전쟁시에 독재관 루키우스 후리우스 · 카밋루스(Lucius Furius Camillus) 가 전승 기원으로 유노 성전 건립을 기약하고 카삐토리누스 에 마커스 맨리우스 카피톨리누스(Marcus Manlius Capitolinus) 가 신전을 건설했다. 여기에는 공문서가 보관 되어 있다.

CSA-T14-$50-1861–62 모네타는 1861 년 남미 50 달러 지폐 앞면에 보물 상자와 같이 그려져 있다.

또한 모네타 성전에 화폐 주 조소가 놓여 졌기 때문에 이 이름은 머니 (Money)'라는 영어의 어원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