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승리 (네델란드어: De triomf van de dood)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0. 3. 22.

The_Triumph_of_Death_by_Pieter_Bruegel_the_Elder 죽음의 승리

죽음의 승리 (네델란드어: De triomf van de dood, 영어: The Triumph of Death)는 르네상스 시대 플랑드르 지방의 화가 피터 브뤼겔 (Pieter Bruegel (Brueghel) de Oude, 1525 ? - 1569 )이 그린 유화다. 제작 년도는 1562 년경으로 추정되고 있다.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Prado 박물관, 스페인: Museo del Prado)에 소장되어있다.

 

Pieter_Bruegel_the_Elder_-_The_Painter_and_the_Buyer,_1565_-_Google_Art_Project

생애

브뤼겔의 생애에 관한 자료는 매우 적고, 대부분 1604 년에 카렐 반 먼델 (독일: Karel van Mander, 1548 5 - 1606 9 2 ) 의한 전기밖에 없다. 그러나 이 전기는 일화적인 요소가 많으며 반드시 정확한 것은 아니다. 또한 브뤼겔 자신은 아무것도 문장을 남기지 않았다.

Holbein_Danse_Macabre_5 한스 홀바인 의 목판화 ' 죽음의 무도 '( 1538 년 )

설명

14 세기 중반에 유럽 전역을 휩쓴 전염병흑사병(독일어: Pest, 영어: plague) 의 대유행은 사람들의 사생관에 큰 영향을 주었다. 효과적인 치료법도 없고, 세상의 어떠한 지위 · 무력 · 재산도 이해되지 않고, 모든 계급의 사람들이 속수무책으로 죽어가는 사회 정세 속에서 ' 메멘토 모리 '(라틴어; memento mori "자신이 (언젠가) 반드시 죽을 것을 잊지 마라")의 경구가 습관적으로 말해지게 되었다. 그리고 기독교 미술의 교훈 이미지로 죽음의 무도(프랑스어; La Danse Macabre, 영어; Dance of death,이탈리아어; La Danza Macabra, 독일; Totentanz) 와 죽음의 승리(이탈리아어: Il trionfo della morte, 영어: The Triumph of Death)의 양식이 보급되어 갔다.

 

Trionfo_della_morte,_già_a_palazzo_sclafani,_galleria_regionale_di_Palazzo_Abbatellis,_palermo_(1446)_,_affresco_staccato

죽음의 무도는 해골의 모습으로 의인화 된 '죽음'이 살아있는 사람에게 말을 하는 곧 남녀노소와 신분 직업을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의 손을 잡고 춤을 추면서 묘지 즉 죽음의 세계로 이끌어가는 모습이다. 특히 독일화가 한스 홀바인 (Hans Holbein (der Jüngere), 1497 / 1498 - 1543 )에 의한 죽음의 무도의 목판화 (1538 년 출판)는 유명하고, 브뤼겔도 알려져 있었다고 생각된다.

 

1280px-Pieter_Bruegel_the_Elder_-_The_Fall_of_the_Rebel_Angels_-_Google_Art_Project 반역천사의 추락

한편, 죽음의 승리는 해골 모습의 죽음이 모든 계급의 생존자를 무자비하게 유린하는 스타일로 더 두려움과 처절함이 넘치는 것이다. 이 테마는 특히 이탈리아에서 벽화로 발달했으며, 피사(이탈리아어: Pisa)의 두오모(Piazza del Duomo) 광장의 칸포산토(Camposanto) 와 팔레르모(이탈리아어: Palermo) 의 스쿠라화니 궁전 (영어; Palazzo Sclafani), 쿠루조네 교회 등 유물을 볼 수 있다. 브뤼겔은 1552 년에 프랑스의 리옹 과 스위스를 거쳐 이탈리아 여행으로 출발, 1554 년 내지 55 년 안트베르펜(네덜란드어: Antwerpen)에 돌아갈 때까지 이탈리아 각지에 체류했지만 이 이탈리아 여행 동안 위의 벽화중 하나 "죽음의 승리"의 유물을 볼 수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1920px-Buonamico_Buffalmacco_001 피사 , 두오모 광장 에서 칸뽀산토 벽화 ( 1355 년 무렵 부오나미코 · 부화루맛코 작품으로 추정)

'죽음의 무도''죽음의 승리'라는 두 가지 전통 양식을 융합하여 그려진 것이 브뤼겔의 작품이다. 본작에는 그 세계관 플랑드르 파의 선인 히에로니무스 보스(Hieronymus Bosch, 1450 년 경 - 1516 8 9 ) 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브뤼겔 자신의 해석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근사 작례로 있는 악녀 함대(네델란드어: Dulle Griet, 영어: Dull Gret (Mad Meg)) 반역천사의 추락(네델란드어: De val der opstandige engelen, 영어: The Fall of the Rebel Angels)에 가깝다. 1562 년 무렵의 제작으로 추정되고 있다. 현재 소장 관인 프라도 미술관은 1827 년에 열었다.

 

Dominicus Lampsonius

 

평가

화가 브뤼겔과 본작의 작풍은 히에로니무스 보스의 강한 영향이 지적되지만 본작의 황량한 초토화 환상 풍경은 보스와는 다른 것이며, 저승의 지옥을 그린 화가가 보스 인 반면, 지옥을 그린 화가는 브뤼겔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브뤼겔의 업적 및 상사와의 관계에 대한 16 세기의 화가 · 인문주의자 도미니쿠스 람프소니우스 (영어; Dominicus Lampsonius) "네델란드의 유명 화가의 초상 화집( 1572 )에서" 새로운 세상에 태어난 제롬은. 사의 재기듯한 환상을 모방이 스승을 능가 정도의 남자 "라고 평하고 있다.

브뤼겔의 20 년 후 태어난 플랑드르의 화가 · 시인 · 전기 작가 인 카렐 반 먼델 ( 1548 - 1606 ) 250 명 이상의 화가의 생애와 업적을 기록한 책 ' 화가 열전 (화가 책) "( 1604 )에는 브뤼겔의 평전도 기록되어있다 [18] . 만델은 그 속에서 작품명을 명기하지 않은 채 "브뤼겔 또한 ...... 죽음에 대항 수단이 그려져 있는 작품 ......을 제작했다"고 적고 있는데 그 기술은 확실히 본작을 가리키는 분석도 있는 반면 본작의 묘사는 매우 '죽음 거역 "하는것이라고는 할 수없이 확정 할 수 없다는 의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