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세잔 (Paul Cézan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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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3. 24.

 

폴 세잔 (Paul Cézanne, 1839 1 19 - 1906 10 23 (묘비에는 10 22 일이라고 적혀 있지만, 최근에는 23 일 설이 유력하다)는 프랑스의 화가다. 처음에는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1840 11 14 - 1926 12 5 ) 와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Pierre-Auguste Renoir, 1841 2 25 - 1919 12 3 ) 등과 함께 인상파 그룹의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었지만, 1880 년대부터 그룹을 떠나 전통적인 회화의 약속에 얽매이지 않는 독자적인 회화 양식을 탐구했다. 후기 인상주의 화가로 소개되는 것이 많아, 큐비즘(프랑스: Cubisme, 영어: Cubism, 입체파)을 비롯한 20 세기 미술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종종 "현대 회화의 아버지"로 언급된다.

 

 

개요

프랑스 남부의 엑상 프로방스에 은행가의 아버지 아래 태어났다. 중등학교 하급생이었다. 에밀 졸라(프랑스어: Émile Zola, 1840 4 2 - 1902 9 29 ) 와 친구가 되었다. 처음에는 아버지의 희망에 따라 법대에 다니고 있었지만, 먼저 파리에 나와 졸라의 권유도 있고, 1861 년 그림을 지향하고 파리에 나온다. 파리에서 후 인상파를 형성 피사로( Camille Pissarro, 1830 7 10 - 1903 11 13 ) 나 모네, 르느와르 와 친분을 가졌지만, 이시기의 작품은 낭만주의적인 어두운 색조의 것이 많았다. 살롱에 응모했으나 낙선을 계속했다. 1869 년 후에 아내가 되는 오루탄스 · 휘케와 교제를 시작했다.

 

Pierre-Auguste_Renoir_-_Ambroise_Vollard 안부로와즈 · 보라루의 초상,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작품

 

피사로와 야외에서 제작을 함께하는 것으로, 밝은 인상주의의 기법을 익히고, 1 회 및 제 3 회 인상파 전에 출전했지만, 엄격한 비판이 많았다. 1879 년경부터 제작 장소를 고향 엑스에 옮겼다. 인상파에서 떨어져 색채와 볼륨으로 구성된 자체의 질서를 가진 회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친구의 연줄을 의지하여 1882 1 회 살롱에 입선 한 것 외에는 공개적으로 인정되는 것은 아니었지만 젊은 화가와 비평가 사이에서는 서서히 평가를 받아 갔다. 한편, 오랜 친구였던 졸라와 1886 년 소설 '작품'을 발표 한 때부터 그와 소원해진 후 에쿠스에서 은둔 생활 (1880) )한다. 1895 년 그림상인 안부로와즈 · 보라루 (Ambroise Vollard, 1866 7 3 - 1939 7 21 ) 가 파리에서 열린 세잔의 개인전이 성공하고 파리로 알려지게되었다. 말년까지 엑스에서 제작을 계속하고 젊은 화가들이 속속 그의 근원을 찾았다. 1 , 에밀 베르나르 말했다 "자연을 원통, , 원뿔 의해 처리 '라는 말은 이후 입체파에 영향을 준 단어로 알려져 있다. 1906 년 제작 중에 발병 한 폐렴으로 사망했다.

세잔은 살롱에서 낙선을 반복되고 그 작품이 드디어 평가되게 된 것은 만년의 것이었다. 본인의 사후 그 명성과 영향력은 점점 높아져 사후 1907 년 살롱 도톤누 에서 개최 된 세잔의 회고전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전시회를 찾은 화가로는 피카소(Pablo Picasso, 1881 10 25 - 1973 4 8 ), 조르주 브라크(Georges Braque, 1882 5 13 - 1963 8 31 ), 페르 낭 레제(Fernand Léger, 1881 2 4 - 1955 8 17 ) ,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1869 12 31 - 1954 11 3 ) 등을 들 수 있다.

 

 

작품

세잔의 작품은 유화 900 여점, 수채화 350 여점, 드로잉 350 여점이다.

1936 , 리오네로 · 붼토리 (영어; Lionello Venturi) 에 의해 처음으로 본격적인 카탈로그 레조 네 출판 되었다.

존 리워루도 (영어; John Rewald) 는 붼토리 카탈로그 레조 네의 연대 결정에 의문을 제기했다, 개인 조사 이외에 연구자를 중심으로 하는 소위원회를 조직하여 카탈로그 레조 네의 편찬 작업을 진행했다. 그 때 양식 분석 연대 확정을 비 과학적이라고 배제하고 외부 자료와 모델의 발언을 단서로 하는 방침을 고수했다. 그리고 먼저 1973 년에 샤쀼이 편에 의한 드로잉의 카탈로그 레조 네, 1983 년에 리워루도 편에 의한 수채화의 카탈로그 레조가 간행되었다. 1994 년 리워루도 자신은 사망하였지만, 1996 , 그 뜻에 따라 유화의 카탈로그 레조가 간행되어 오늘날 세잔 연구의 기초가되었다.

 

 

작풍 과 기술

미술사의 리오네로 · 붼토리는 세잔느의 유화의 발전 단계를 (1) 아카데미즘 과 낭만주의 시기 (1858 - 1971 ) (2) 인상주의시기 (1872 - 1977 ) (3) 구성주의의시기 (1878 - 1987 ) (4) 종합시기 (1888 - 1906 )로 나누어 고찰하고 있다. 무엇보다, 인상주의와의 만남의 시간도 반드시 인상주의적인 그림을 그렸다 고 할 수는 없으며 구성과 종합 연대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초기 낭만주의적 작품을 제외한 후기 작품은 연대에 따라 구분하는 것은 자의성을 포함했다는 지적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