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비즘 ( 프랑스 : Cubisme ; 영어 : Cubism, 입체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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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3. 25.

Les_Demoiselles_d'Avignon 레 데모 아젤 다비 뇽

 

큐비즘 ( 프랑스 : Cubisme ; 영어 : Cubism, 입체파)20 세기 초에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 10 25 - 1973 4 8 ) 와 조르주 브라크( Georges Braque , 1882 5 13 - 1963 8 31 )에 의해 창시 된 많은 추종자를 낳은 현대 미술 의 큰 동향이다. 지금까지의 구상 회화(Figurative art)가 하나의 관점에 따라 그려져 있던 것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본 사물의 모양을 한 화면에 담았다.

 

큰나부

 

역사

큐비즘의 출발점은 피카소가 1907 년 가을에 그려 낸 아비뇽의 아가씨들 '(Les demoiselles d' Avignon)이다. 이 그림을 피카소는 극히 일부의 친구에게 만 보였지만 반응은 좋은 것은 아니었다.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1869 12 31 - 1954 11 3 ) 는 화가, 캔버스의 쓰레기라고 혹평했고, 안드레 도란 (Andre Derain, 1880 6 10 - 1954 9 8 ) 은 피카소가 조만간 목을 매지 않을까 걱정했다고 한다.

그러나 피카소는 몰래 "큰 나부 '( 1908 )을 그리고 그 뒤를 이어 폴 세잔(Paul Cézanne, 1839 1 19 - 1906 10 23 0 고향인 레스타크 ( 프랑스: L' Estaque)지방에 여행하며 "레스타크의 집'을 비롯한 7 종의 "세잔적 큐비즘'의 풍경화를 그려 1908 년 가을에 다니엘 = 헨리 칸 와일러 (영어; Daniel-Henry Kahnweiler) 화랑 에서 공개했다. 이를 본 비평가 루이스 복셀 (프랑스어; Louis Vauxcelles)이 질 브라스 (Gil Blas; 20 세기 초에 파리에서 발행 된 정기 문예지)"브라크는 일체를 입방체 (큐브)에 환원 하겠다"고 썼다. 이것이 큐비즘의 이름이 된 것이다. 무엇보다 이 말은 살롱 도톤누 심사 자리에서 마티스가 먼저 사용하였다고도 한다 (브라크는 이 전시회에 7 점의 작품을 가져왔지만 5 점의 전시를 거부당하였으나 이에 불복으로 전 작품을 전시했다). "큐비스트'라는 말은 1909 년 의 피가로지가 처음 언급했다.

 

Paris_Indeperndants 안데빤단 전시장

 

이듬해 1909 년부터 피카소와 브라크는 공동으로 큐비즘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1911 년 무렵의 작품은 어느 귀속하는지 판별하기 어려운 정도로 비슷하였다. 이 무렵, 두 사람은 거의 작품을 공개하고 있지 않았다. 피카소와 브라크의 공동 작업은 브라크가 제 1 차 세계 대전 에서 프랑스 육군에 소집되어 있는 1914 년 까지 계속되었다.

입체파가 처음 세상에 알려지게 된 계기는 1911 년의 제 27 회 안데빤단(프랑스: salon des artistes indépendants) 전시회다. 피카소와 브라크에 영향을 받은 퓌또 그룹(Puteaux Group)의 화가들이 회장의 방을 점거하고 입체파의 일대 시위를 벌였다. 관중은 그 "못생긴 작품 '를 보고 충격을 받아 입을 모아 비난을 퍼부었다. 이 사건은 시인 비평가의 기욤 아폴리네르(Guillaume Apollinaire, 1880 8 26 - 1918 11 9 ), 앙드레 살몬, 로제 아라루 가 의도적으로 장치 한 것으로, 그 요청에 따라 참여한 화가 앙리 르 호코니에 , 페르 낭 레제, 로베르 도로네, 장 멧차제, 알베르 글레이즈, 마리 로랑생, 마르셀 뒤샹, 로제 드 라 후레네, 프랑 티초 · 쿠뿌카, 프란시스 삐카비아, 그리고 조각가 알렉산더 아키뻰코 등이다. 그들은 이것에 이어 살롱 도톤누 이듬해 1912 년제 28 회 안데빤단 전시회, 보에티 화랑에서 "섹션 도르 (황금 분할)"전시회와 물결 모양으로 시위 활동을 실시했다. 같은해, 프랑스 하원에서 "큐비즘 비난 연설'이 열렸다.

 

Marcel Duchamp,

 

퓌또 그룹의 활동은 재능 있는 몇몇의 화가들은 곧 다른 길을 걷기 시작했다. 도로네, 삐카비아는 추상 회화,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1887 7 28 - 1968 10 2 )'자전거 바퀴'등의 레디메이드 (영어: Ready-made) 로 다다이즘(프랑스: Dadaïsme) 의 선구자가 되었다. 샤를 에두아르 쟌 누레와 아메데에 · 오잔환 의한 "입체파 이후"(Après le Cubisme)1918 년 에 간행되고 있다.

 

L'Estaque_aux_toits_rouges,_par_Paul_Cézanne Paul Cézanne , L' Estaque , 1883–1885

 

특징과 영향

르네상스 이후의 "단일 초점에 의한 원근법 "포기 (, 여러 관점에 의한 대상의 파악과 화면의 재구성)

모양의 극단적인 해체 · 단순화 · 추상화를 주요 특징으로 한다. 야수파가 색채의 혁명인 반면, 입체파는 형태의 혁명이라고 말을 할 수 있다.

 

 

입체파 미술 분야의 영향은 큰 그림에 그치지 않고, 조각, 디자인, 건축, 사진에까지 그 영향이 미치고 있다. 특히, 미래, 러시아 구성주의, 추상 회화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또한 빠삐에 이거 (papier collé)는 후의 콜라주 (collage), 블랜딩 (assemblage)에 연결된다.

이론적인 난해함 반면에, 시각적으로는 신기한 눈길을 끌기 때문에 많은 화가의 취향에 맞아, 큐비즘은 상당한 추종자를 낳았다.

또한, 입체파의 경험 피카소 자신에게도 크게 "입체파 시대'를 마친 후에도 종종 피카소의 작품 속에 입체파적인 이미지가 나타나고 있다.

피카소도 브라크도 큐비즘에서 추상으로 향하는 것이 아니라 구상에 그쳤다.

 

Stunning-cubist-architecture-on-the-St-Lawrence-river-in-Montre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