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뚜기 떼(swarm of locusts) 4 (마지막)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0. 3. 29.

중동

1980 년대의 아프가니스탄에서는 모로코 사막메뚜기가 맹위를 휘둘렀으며 심한 곳에서는 16,000 ha 가 피해를 입어 분쟁 과 겹쳐 심각한 기아를 초래했다. 식량 농업기구 (FAO)는 카르자이 정권이 생긴 2002 년부터 메뚜기 대책을 시작하여 2005 5 월경 대청소 작전에서 메뚜기의 발생 시기에 맞추어 유충 구제에 성공하였다.

아라비아 반도 남부 예멘은 2007 년 사막 메뚜기의 대 발생의 가능성이 나왔다. 루부아루하리 사막에서 대 발생 메뚜기가 남하하고 예멘 국경 부근에서 산란했기 때문에이 두 세대가 큰 피해를 줄 가능성이 높아졌다. 따라서 유엔 중앙 긴급 대응 기금 ( Central Emergency Response Fund )240 만 달러, 일본 정부는 200 만 달러를 예멘 정부에 원조하고 무거운 장비와 농약 전문가 고용을 위해 사용되었다.

2018 년 아라비아 반도에 사이클론이 두 차례 착륙 단비 식물이 늘면서, 2019 년 사막 메뚜기가 대 발생했다. 2015 년부터 계속 예멘 내전 대책은 없었고,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이란, 파키스탄, 인도까지 피해가 확대. 후술하는 2020 년 동 아프리카의 사막 메뚜기가 발생에도 영향을 주었다.

2019 , 인도의 구자라트에서 메뚜기의 대량 발생이 보고되고 농작물에 큰 피해가 나왔다. 살충제에 의한 치료가 이루어졌지만 지역에는 냄비 등의 금속을 두드리며 메뚜기를 제거 풍습이 남아있어 옛 부터 큰 피해로 고생해온 것으로 짐작케 했다.

 

아프리카

르완다는 1907 년에 부가루라, 키루이 (Kiryi) 루와자 (Rwaza)에서 메뚜기 피해가 보고되었으며, 이후에도 종종 면화 등에 피해를 주었다.

1987 - 1988 년 에는 약 3,000km 메뚜기 무리가 서 아프리카의 말리를 강타하고 그 밀도는 1 평방 km 5,000 만 마리였다. 1998 년에는 모잠비크도 충돌했다.

2003 년에는 사헬 근처 차드, 말리, 모리타니를 덮친 사막 메뚜기의 발생에 대해 FAO가 지원하였다.

한편 2007 , 에티오피아에서 발생한 사막메뚜기가 북쪽 소말리아 통해 인도양을 뛰어 넘어 파키스탄, 인도에 도달 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2013 년에는 마다가스카르 에서 국토의 절반 이상에 피해를 주었다.

2020 년에는 동 아프리카에서 2 2 일 소말리아 사막 메뚜기가 대량 발생 해 비상사태 선언 등 동부 아프리카에서 피해가 확대하고 식량 위기가 될 우려가 나왔다. 케냐에서는 지난 70 년 최악의 규모가 2400 평방킬로미터의 광범위한 무리도 있었다고 한다. 식량 농업기구 (FAO) 보고서에 따르면, 에티오피아, 소말리아, 케냐에서 번식이 계속되고 있어, 우간다 북동부, 남부 수단 남동부 탄자니아에서도 소규모의 발생을 경고했다.

 

북미

미국 몬태나의 베어 투스 산맥 (Beartooth Mountains)의 메뚜기 떼 ( Grasshopper Glacier (Montana) )1130 년대에 바람에 날아 왔다고 보고되었다. 록키메뚜기의 엄청난 시체를 남겼다고 한다.

1819 년에는 미네소타 주를 강타하였고, 지상 10 센티미터 이상도 메뚜기가 쌓인 것이 기록되어있다.

1870 년대 에는 대평원을 록키 메뚜기가 휩쓸고 갔으며 그 수는 당시의 계산에 따르면 1,240 억 마리 이상이다 (그러나 현재의 연구에서는 600 억 마리로 보인다). 1874 년에는 최악의 피해를 가져왔다. 1875 , Albert 's swarm. 1879 년을 마지막으로 큰 무리는 관찰되지 않았다. 1902 년 무렵에 록키 메뚜기 자체가 멸종 했다고 생각되고 있다.

FAO_sede 이탈리아 로마에있는 FAO 본부

대책

세계에서 발생하는 메뚜기 대책은 식량 농업기구 (FAO) 등이 실시하고 있다.

현재 메뚜기 피해가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아프리카 중부 · 북부 아라비아 반도, 중동, 아프가니스탄 등이다. 이 지역에서 발생하는 메뚜기 대책은 로마에 있는 FAO의 기관, DLIS 정보 서비스 (Desert Locust Information Service, DLIS)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DLIS는 인공위성에 탑재 된 MODIS의 강수 정보 등을 이용하여 날씨, 환경, 분포 상황을 매일 모니터링하여 6 주 후까지 메뚜기의 분포를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예상은 1970 년대에서 발행되는 월간 locust bulletins 지상에서 보고되고 있다. 1990 년대 이후의 정보는 FAO의 공식 사이트 [www.fao.org/ag/locusts]에서 얻을 수 있다. FAO는 피해가 예상되는 국가에 대한 정보와 대책 기술 교육을 실시하고 관계 기관에 자금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메뚜기의 활동 범위는 1,600 만에서 3,000 만 평방 킬로미터로 매우 넓다. 아프리카 모리타니처럼 국립 연구소가 설립 된 국가도 있지만, 대부분은 개발도상국이거나 내정이 혼란하고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정부가 메뚜기의 감시와 대책을 하는 것이 매우 에 곤란하다.

방법

메뚜기 대책으로는 소규모 발생이 일어난 다음 세대의 발생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메뚜기 산란시기에는 농약의 효과가 얇고 한편, 성충이 비상 할 수있게 되고 나서의 제거는 어렵 기 때문에 유충 중 치료가 필요하다. 따라서 우선 산란지 데이터 수집에서 시작된다.

유충 구제에 대해 FAO는 기계적인 제거, 농약을 사용하여 제거하는 두 가지를 병용하여 대책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프가니스탄에서 2005 5 월에 행해진 작전은 21,000 헥타르는 기계로 제거하고 81,000 헥타르는 합성 피레스 로이드(pyrethroid)를 사용하여 화학 치료를 하였다. FAO 8 월 보고서에 따르면, 메뚜기의 발생시기와 잘 겹친 것도 있고 이 전략은 성공적으로 산란이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2006 년에는 크게 위험지역을 줄이는데 성공했다고 한다. 또한 2006 년부터는 곤충에 대한 접촉 독이다 지후루벤즈론 (diflubenzuron)의 병용도 시작하였다.

 

Tenebrionidae

 

모리타니는 살포 한 농약에 의한 환경 오염도를 측정하는 모델 생물로 거저리(학명; Tenebrionidae)를 이용하고 있다.

살충제는 광범위하게 뿌려지기 때문에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영향을 완전히 제로로 하는 것은 곤란하고 일반적으로 메뚜기의 피해와 비교하여 실시한다. 그러나 파라티온(Parathion; 살충제 진드기 구제 약품의 하나다) 과 지크로르보스(dichlorvos) 등 세계 보건기구 (WHO)에 의해 극히 위험 (클래스 1a) 상당히 위험 (클래스 1b)로 된 것은 사용되지 않는다.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매우 낮은 양 살포 ( Ultra-Low Volume ) 라는 기술이다. 차량 탑재 된 공중 분무기를 사용하여 메뚜기의 이동 예상 지점에 짙은 농약이 소량 살포 되고 메뚜기가 살충제가 있는 먹이를 먹거나 위를 걷거나하여 사망한다. 이 기술은 각국의 정부 기관의 요청을 받은 동아프리카 이동성 메뚜기 방제기구 (Desert Locust Control Organisation for East Africa, DLCO-EA) 등에 의해 실시된다.

살충제는 전술 한 피레스, 지후루벤즈론 외에도 생물 농약 메타리지움( Metarhizium ) 균의 사용도 검토 되고 있다. 그러나 메타리지움 균은 즉효성을 기대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