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히브리어: תהלים Təhillīm, 영어: Psalms)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0. 8. 7.

Gerard_van_Honthorst_-_King_David_Playing_the_Harp_-_Google_Art_Project

 

시편(히브리어: תהלים Təhillīm, 영어: Psalms)은 구약 성서에 담긴 150 편의 하나님 (야훼)에 대한 찬양의 시다.

성경에서는 '시편'으로 표기하고 구어체 성경, 신 개역 성경도 그것을 계승하고 있지만, 우리말 성경에서는 ''로 표기하고 있다. 정교회는 세인트 요미(그리스어: Ψαλμός , 러시아어 : Псалом) 라고하고 있다.

 

Cantoria_Della_Robbia_OPA_Florence_9

 

개요

대부분의 시가 전례 (정해진 의식 · 의례 또는 이를 담당하는 역할이다. 예배)에 사용 된 시와 신에게 감사하는 시로 분류 할 수 있다. 유대교에서는 "테히리무"( 찬양 )이라고 부른다. 라틴어로 시를 뜻하는 ' Psalmi "은 칠십인역(라틴어: Septuaginta "70"의 뜻. LXX로 약칭)에서 시편의 그리스어 제목 " 프살미 "(마음을 움직이는 것, 복수형)에서 유래한다. 유대교 성경의 배열은 " 여러 설명서 "(히브리어 : כְּתוּבִים, 케스비무)의 하나다.

 

Schnorr_von_Carolsfeld_Bibel_in_Bildern_1860_135

 

본래 노래를 따라 몇 가지 주석으로 남아있다. 히브리어 텍스트로 붙여진 곡이 손실되고 있지만 " 세라(Sera) " "미탐(michtam) '등의 곡 용어가 남아있다. 또한 텍스트에서 현악기 · 관악기 (나팔 등) 타악기 (심벌즈 등)를 이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유대인의 전통 악기를 사용하여 노래를 복원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기독교 전통 교단에서는 많은 시편이 가창되는 것이며, 다양한 음악가에 의해 작곡 된 다양한 음악적 표현을 낳는 토양이 되기도 했다.

또한 고대로부터 전승에서는 그 대부분이 다윗의 작품이라고 되어 있지만 (73 시편의 표제에 다윗의 이름이 나타난다) 현대 성경 연구의 비평(영어: historical criticism, higher criticism)에서 부정되고 있다. "다윗의시 '등의 제목은 다윗에 의해 쓰여진 것으로 생각하고 다윗에게 봉헌 된 시로 생각하는 연구자가 많다. 법적 작품은 모세 지혜인 작품은 솔로몬 음악과 노래는 다윗에 의한 권위를 세우기 위한 의도로 생각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누가 만든 것인가가 아니라 공동체에 받아들여지는 것이라는 것이었다.

상용 성경은 신약 성경 전권 이외에 구약에서 시편만을 발췌 해 함께 수록 해, "신약 시편"등의 제목으로 발행되는 것도 있다.

 

David_Playing_the_Harp_1670_Jan_de_Bray

분류

마소라(영어: Masoretic Text)시편은 다음과 같이 총 다섯 권으로 나누어진다. 각 권의 끝은 반드시 두 번 " 아멘 "(히브리어 : אָמֵן, 그렇게 되기를)이라는 단어로 묶어있다. 이것은 내용에 의한 것 보다는 형식적인 구분이며, 모세 오경(히브리어 : תורה)5 부 구성과 대응시킨 유대교 학자들에 의한 것으로 되어있다.

1 편에서 41

42 편에서 72

73 편에서 89

90 편에서 106

107 편에서 제 150

72 편 끝에 "이새의 아들 다윗(히브리어 : דוד Dāwīḏ (다위즈) , 그리스어 : Δαβίδ , 라틴어 : David , 아랍어 : داود Dā'ūd)의기도 끝에" 했다. 여기까지가 다윗에 의한 기도가 되고 있다.

 

David_SM_Maggiore 다윗

 

본 설명서의 자르는 방법은 마소라 본문과 칠십 인 역에서 다르지만, 150 편으로 분할하는 것은 동일하다. 칠십 인 역 및 이를 상속하는 정교회 성경이 150 편 본편 외에도 다윗의 작품으로 되는 한 편이 수록되어있다.

The_Sunday_at_Home_1880_-_Psalm_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