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언유착(勧言癒着)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0. 8. 7.

 

문자의 뜻은 권력과 언론의 유착을 의미한다. 언론이 권력에 나팔수가 되면 국민의 눈을 가리게 되고 귀머거리가 되게 하는 것이다. 결과 공작정치를 하게 되는 것이다.

 

지난 18, 이른바 검언 유착 의혹과 관련해 채널A 이동재 전 기자가 유시민 이사장의 신라젠 연루 의혹 관련 취재를 하는 과정에서 한동훈 검사장과 공모를 의심할 만한 대화를 나눴다고 보도한 KBS에 시민단체와 시민들의 항의가 쏟아지고 있다.

 

 

KBS는 이에 대해 공식적으로 "공영방송으로서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독립된 진실보도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정파적 이해관계에 좌우돼 사실과 다른 내용을 보도하거나, 인과관계를 왜곡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취재진의 공통된 믿음입니다. 취재 과정에서, 또 보도 내용 가운데, 불가피한 실수가 발견될 경우, 시청자 여러분께 가감없이 공개하고 양해를 구하겠습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KBS 취재진은 다양한 취재원들을 상대로 한 취재를 종합해 당시 상황을 재구성했지만, 기사 일부에서 정확히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단정적으로 표현된 점 사과드린다"고 했지만 여파는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디어연대(공동대표, 이석우 조맹기 황우섭)20, 성명을 통해 권언유착 의혹 KBS·MBC 취재기자와 제보자도 구속 수사하라“ “정치권은 권언유착의 여부와 실상을 국민 앞에 밝히라”"고 언급했다.

미디어연대는 "검찰과 유착해 취재 대상자에게 강요를 행사했다는 혐의로 채널A 이동재 기자에 대해 18일 구속영장이 발부되고 관련 한동훈 검사장에 대해서는 본격 수사가 개시된 사건은 검언유착(檢言癒着)’의 측면 보다는 권언유착(權言癒着)’공작정치의 측면이 더욱 짙고 본질에 가깝다. 관련 보도를 주도한 공영방송 KBSMBC, 그리고 법무부와 검찰은 채널A 등에 대한 구속 수사 등의 조치와 상응하게 조치를 취해야 함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미디어연대는 "결국 언론과 검찰의 신뢰 회복을 전제로 한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는 원천적으로 없었거나 확인되지도 않은 사실을 근거로 했다는 점에서 중대한 오류이고 정치적 배후를 의심케 한다...검찰 역시 상응하게 MBCKBS에 대한 압수수색과 함께 취재기자와 제보자인 지씨를 구속 수사하라. 정치권은 국회 국정조사 등을 통해 권언유착의 여부와 실상을 국민 앞에 밝히라"고 항의했다.

kbs의 이번 방송에 대한 사과에도 불구하고 네티즌들의 항의도 이어졌다.

아이디 "2cms****""검언유착이 아니라 청와대와 어용방송의 유착관계부터 파헤쳐야겠네. 어떻게 이렇게 중요한 사건을 짜집기 조작으로 방송할수가 있지?"라는 글을, 아이디 "pssi***""저희 KBS는 공영방송으로서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독립된 진실보도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댓글 달고 싶지 않았는데 이게 말이 되는 소리입니까?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독립된 진실보도를 추구? 대다수 국민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KBS는 늘 정부 편에서서 어용방송하는 곳 입니다. KBS는 무슨 말을 할지 방송 보지 않고도 맞출 수 있습니다. 공영방송 간판 떼시기 바랍니다."라는 댓글을 달았다.

아이디 " kade****""생각했던것보다 더 수준이하였네 초딩 교내방송도 이런식으론 안한다... 공영방송이라는데가... 평연봉 1억이나되는인간들이 국민세금 수신료 빨아먹고 할짓이 없어서.... 에라이... 공영방송? 걍 없애라.... 공영방송 폐쇄하는게 나을듯... 보도신뢰성 제로다... 이정도면 언론이라고 부르기도 아까운듯..."라는 댓글을, 아이디 "elff****""국민과 시청자가 뽑은 2020년 올해의 거짓말 예상1..... 저희 개비에스는 공영방송으로서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독립된 진실보도를 추구합니다. 믿어 주세요...... 아마도 압도적 1위 예상해 봅니다"라는 댓글을 달았다.

그런 가운데 20,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공영방송의 재원문제가 심각하다며 KBS수신료 인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출했다.

KBS40년간 2,500원에 머물러있는 수신료를 현실화하고, 현재 전체 수입의 45% 수준인 비중을 70%이상으로 끌어올려야 한다는 등 내용의 경영혁신안을 이달 1일에 발표한 바 있다.

MBC는 자사도 수신료를 지원받아야 한다고 주장했고, 수신료 2,500원 중 70원을 배분받는 EBS역시 수신료 현실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http://blog.daum.net/kmozzart/15393

 

정보 조작 (spin control)

정보 조작 (spin control)은 제공 정보 ( 증언 , 기사 , 사진 , 영상 )를 제한하거나 허위 또는 허위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변경하여 그 정보를 받은 사람이 받는 느낌 과 판단 결과에 영향을 주려는 행

blog.daum.net

" 수신료가 아깝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