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 (fandom)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0. 8. 11.

 

팬덤 (fandom)은 취미 · 애니메이션 · 만화 · 소설 · 스포츠 등 분야의 열렬한 팬 들과 또한 열성적인 팬에 의한 세계이며 그들에 의해 형성된 문화이다.

 

 

개요

어원이 된 영어의 fandom 이라는 말은 fankingdom의 혼성어가 아닌 팬을 뜻하는 영어의 fan 뒤에 dom이라는 접미사가 붙은 것으로 이루어져있다.

(영어의 fandom은 사람의 집단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문화를 가리키는 추상적인 용어이다 .dom라는 접미사를 가진 영어 단어의 예로 freedom (free + dom), wisdom (wise + dom), kingdom (king + dom) 등이 있다. freedom, wisdom, kingdom의 모두 사람 또는 사람의 집단을 가리키는 말이 없다.)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따르면 fandom이라는 단어가 사용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1903 년이며, 그것은 스포츠를 관심의 대상으로 하는 fandom이었다.

영어권에서 fandom이라는 말은 특히 공상 과학 소설, 판타지 등 장르에서 사용되는 것이 많다. 팬들은 그들의 관심의 대상으로 하는 문화의 세부 사항에 관심을 보여 그 관심을 위해서라면 긴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 사람도 존재한다. 일반적 팬덤의 멤버는 SF 대회 와 같은 다양한 행사에 참가하여 작품을 발표하거나 교체한다. 오늘날은 이러한 커뮤니티는 종종 온라인에거 존재하며 특히 소재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경우는 그것이 현저하다.

팬덤의 일원에게 경멸적인 호칭에 " 팬 보이 "또는 " 팬 걸 "이 있다.

많은 팬들은 그들이 선택한 팬덤의 세계관과 캐릭터에 근거한 스토리, 팬 픽션 도 쓴다.

팬덤에 관한 부정적인 요소는 집착 과 건강하지 못하다 거나 또는 인간관계에 악영향을 가져올 정도로 과잉 열광하는 팬들이 있다. 각각 관심 있는 팬덤의 세계 속에서만 인간관계를 쌓아 올릴 수 있다는 팬들이 많은 것 등이다. 한국에는 열광하는 좌파민족주의의 문 팬덤이 있다. 속칭 문빠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