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비즘 ( 프랑스 : Cubisme , 영어 : Cubis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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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10. 23.

Les_Demoiselles_d'Avignon 아비뇽의 아가씨들

 

큐비즘 ( 프랑스 : Cubisme , 영어 : Cubism )은 20 세기 초에 파블로 피카소 (Pablo Picasso , 1881 년 10 월 25 일 - 1973 년 4 월 8 일 ) 와 조르주 브라크( Georges Braque , 1882 년 5 월 13 일 - 1963 년 8 월 31 일 )에 의해 창시 된 많은 추종자를 낳은 현대 미술의 큰 동향이다. 지금까지의 구상 회화가 하나의 관점에 따라 그려져 있던 것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본 물건의 모양을 화면에 담았다.

 

Juan_Gris_-_Portrait_of_Pablo_Picasso_-_Google_Art_Project 후안 그리스 피카소의 초상(1912, 유화 )



역사 
큐비즘의 출발점은 피카소가 1907 년 가을에 그려 낸 아비뇽의 아가씨들 (Les demoiselles d' Avignon)이다. 이 그림을 피카소는 극히 일부의 친구에게만 보였지만 반응이 좋은것은 아니었다.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1869 년 12 월 31 일 - 1954 년 11 월 3 일 ) 는 화가, 블랙은 " 세끼식사가 쓰레기와 파라핀으로 만든것 같다"이라고 말하고 안드레 도란( Andre Derain , 1880 년 6 월 10 일 - 1954 년 9 월 8 일 ) 은 피카소가 혹시 목을 매다는 것은 아닐까 걱정했다.

그러나 피카소의 작품의 중요성에 몰래 "큰 나부 '( 1908 년 )을 그리고 그 뒤에도 작품을 그렸다. 그리고 폴 세잔( Paul Cézanne , 1839 년 1 월 19 일 - 1906 년 10 월 23 일) 연고지 에스탓쿠( 프랑스 : L' Estaque ) 지방으로 여행 "에스탓쿠의 집 '을 비롯한 7 종의"세잔느적 큐비즘'의 풍경화를 그려 1908 년 가을에 다니엘 = 헨리 칸 와일러 ( 영어; Daniel-Henry Kahnweiler, 1884 년 6 월 25 일 – 1979 년 1 월 11 일, 독일 태생의 미술사학자이자 미술 수집가 였으며 20 세기 가장 유명한 프랑스 미술상 중 한 명이었다 ) 화랑에서 공개했다. 이를 본 비평가 루이 박세르 ( 영어; Louis Vauxcelles, 1870 년 1 월 1 일 – 1943 년 7 월 21 일, 영향력있는 프랑스 유대인 미술 평론가다 ) 가 질 브라스(Le Gil Blas) 비평지에 "브라크는 일체를 입방체 (큐브)에 환원하겠다"고 썼다. 이것이 큐비즘의 이름이 된 것으로 알려져있다. 무엇보다 이 말은 살롱 도톤누(Salon d' automne)전시회 심사 자리에서 마티스가 먼저 사용하고있는 (브라크는 이 전시회에 7 점의 작품을 가져왔지만 5 점의 전시를 거부하였고 이에 불복하고 전 작품 전시를 요구했다). "큐비스트 '라는 말은 1909 년 의 「피가로」지가 처음 사용했다.

 

Paris_Indeperndants 안데빤단 전시장



이듬해 1909 년부터 피카소와 브라크는 공동으로 큐비즘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1911 년 무렵의 작품은 어느 장르에 귀속하는지 판별하기 어려운 정도로 비슷하였다. 이 무렵, 두 사람은 거의 작품을 공개하지 않았다. 피카소와 브라크의 공동 작업은 브라크가 제 1 차 세계 대전에서 프랑스 육군에 소집되어 1914 년 까지 계속되었다.

 

Cubist_house_prague 프라하의 입체파 건축



입체파가 처음 세상에 알려지게 된 계기는 1911 년의 제 27 회 안데빤단 전시회(Salon des indépendants) 이다. 피카소와 브라크에게 영향을 받은 퓌또 그룹(Puteaux Group) 의 화가들이 회장의 방을 점거하고 입체파의 일대 시위를 벌였다. 관중은 그 "못생긴 작품 '를 보고 충격을 받아 입을 모아 비난을 퍼부었다. 이 사건은 시인 비평가 기욤 아폴리네르( Guillaume Apollinaire , 1880 년 8 월 26 일 - 1918 년 11 월 9 일 ) , 앙드레 살몬 ( 프랑스어;  André Salmon ) , 로제 아라르 ( 프랑스어; Roger Allard ) 도 의도적으로 참여 한 것으로, 그 요청에 따라 참여한 화가 앙리 르 호코니에 ( 프랑스어; Henri Le Fauconnier ) , 로베르 도로네( Robert Delaunay , 1885 년 4 월 12 일 - 1941 년 10 월 25 일 ) , 마르셀 뒤샹은 '자전거 바퀴'등으로 다다이즘의 선구자가 되었다.

르 코르뷔지에 ( Le Corbusier , 1887 년 10 월 6 일 - 1965 년 8 월 27 일 )와 아메데에 · 오잔판 (Amédée Ozenfant; 1886 년 4 월 15 일 - 1966 년 5 월 4 일 ) 에 따르면 "입체파 이후"(Après le Cubisme)는 1918 년에 간행되었다.

 

Juan_Gris_003 Juan Gris , 과일 접시와 만돌린이있는 정물 , 1919 , 92 × 65  cm ), Fondation Beyeler , Basel .

 


특징과 영향 
르네상스 이후의 "단일 초점 의한 원근법 "포기 (즉, 여러 관점에 의한 대상의 파악과 화면의 재구성)
모양의 극단적인 해체 · 단순화 · 추상화를 주요 특징으로한다. 야수파 ( 프랑스 : Fauvisme)가 색채의 혁명적인 반면, 입체파는 형태의 혁명이다 라는 말을 할 수있다.


입체파 미술 분야의 영향은 그림에 그치지 않고, 조각 , 디자인 , 건축 , 사진에까지 그 영향이 미치고 있다. 특히, 미래 , 러시아 구성주의 , 추상 회화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또한 빠삐에 이거 (papier collé)는 후의 콜라주 (collage), 블랜딩 (assemblage)에 연결되었다.

이론적인 난해함이 있는 반면에, 시각적으로는 신기한 눈길을 끌기 때문에 많은 화가의 취향에 맞고 있어, 큐비즘은 상당한 추종자를 낳았다.

또한, 입체파의 피카소 자신에게도 "입체파 시대 '를 거친 후에도 종종 피카소의 작품 속에는 입체파적인 이미지가 나타나고있다.

피카소도 브라크도 큐비즘에서 추상으로 향하는 것이 아니라 구상에 그쳤다.

 

피카소의 큰나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