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 気 )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0. 11. 29.

 

기 ( 気 )는 중국 사상과 도교 ( 道教 ) 와 중의학 ( 한의학 ) 등의 용어 중 하나다. 일반적으로 기가 없으면, 유동적 운동 작용을 일으키는 것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기는 응고하여 가시적인 물질이 만물을 구성하는 요소로 정의하는 해석도있다. 우주 생성론과 존재론 ( 영어 : ontology , 독일 : Ontologie ) 도 논의로 되었다.

 

Birth_of_Laozi 노자의 탄생을 그린 그림



字解· 어원 
마음 ,炁, 신경 ,气 정자는 「마음」(이체자 "炁").  약자는 "气"가된다.
설문 해자에서는 기( 気 ) 「气氣古今字。自以氣爲雲气字、乃又作餼爲廩氣字矣。气本雲气、引伸爲凡气之偁。」라고 말했다. 구름기 (雲氣)의 뜻이었던 도가 본자이고 미 ( 米 )의 의미인 기가 음통 ( 音通 )으로 사용되게 되었다. 그 밖의 의미는 운기의 의미로부터 파생되었다고 하는 것이다. 
또한 마찬가지로 説文은 "气"는 "구름 气의 상형"이라고 하고있다.  그러나 다소 해석하기 어렵다. 또한 気 는  개( 愾; 화를내다 )이며, 기식(氣息; 호흡)의 정의라는 오래된 서적에 있기 때문에 적어도 気息의 의미도 본래의 의미인 것으로 간주한다고 생각된다.

 



개요 
신경은 영어의 Aura (기운) 와 라틴어의 spiritus (기식(氣息); breathing, 호흡 ), 그리스어의 psyche ( 프시케 ), pneuma ( 네우마 ), 히브리어 의 ruah ( 루아흐 ) 또는 산스크리트어 의 prana ( 프라나 )와 같이 새명력의 호흡은 거룩하고 성스럽게 받아들여졌다. 気息, 즉 호흡의 개념이 참여하고있다. 그러나 그러한 영적 생명으로 気息의 개념이며, 구름이나 수증기와 구별되지 않고 대기의 개념과 하나의 것으로 간주 됨으로써 비로소 사상의 개념으로 "기"가 성립한다.

대기는 응결로 포착 바람은 대기의 흐름이며, 그 같은 분위기가 호흡이 됨으로써 체내에 위탁하여 순환하여 몸을 부활하는 생명력으로 작동한다. 즉, 마이크로 코스모스  ( Microcosmos , Mikrokosmos; 소우주 ) 인 인간 신체의 호흡과 대우주인 자연의 기상 사이에 대기를 통해 역동적인 유동성으로의 연속성과 지원을 찾아 거기에 영적인 생명 원리를 본다라는 아이디어가 기의 개념의 원형 인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은 숨을 쉼으로써 살아 있다는 소박한 경험 사실에서 인간을 내부에서 채우고 그것에 생물로의 세력과 힘을주고 있거나 원래 활용하는 것이 호흡 ( 気息 )이라는 개념이 태어난다. 또한 거기에는 영성, 영적 차원도 생명적인 차원과 구별되지 않고 포함되어있다. 그러나 영적인 차원은 후대에는 관리의 개념에 의해 총괄되고 생명인 힘으로서의 뉘앙스가 더 강해져 간다.

다른 한편으로는 숨이 대기와 지속적인 것이기 때문에, 기상, 즉 날씨 등 자연의 흐름과도 관계가 있다는 원리이라고 생각한다. 자연 매크로 사상의 동적 원리로 대기는 경험적 사실에서 대기에 관련된 기상관련 현상뿐만 아니라 모든 자연 현상도 하나의 마음의 유동 · 이합집산에 의해 설명된다. 이 차원에서는 신경은 아르케 ( 고대그리스어 : ἀρχή, 근원 )이고 에테르 ( 네델란드어 : ether , 고대그리스어 : αἰθήρ, 원소 )  이다.

기를 영적인 생명력으로 파악됐다 호흡 ( 気息 )이며, 한편 만상의 변화 흐름의 원리이기도 하다는 원점에서 마침내 생명력을주는 에너지인 것이다 뿐만 아니라 물건의 소재인 기초로 보편적인 매질까지 송나라의 성리학(性理學) 에서는 생각할 수있게 되었다.

이러한 유래이기 때문에, 기는 한편으로는 영적 생명적이고 동적인 원리로서의 형이상학 적 측면을 가지면서 한편으로는 구체적이고 보편적인 소재 ( 고대 그리스어 : ὕλη 휴래 )로 기체이며 동시에 보편적인 에테르로 매질이기 때문에 물질적인 형이하(形而下)적인 측면도 갖는다는 이중성을 갖게되었다.  기는 물건을 움직이는 에너지 원리인 동시에 그 물건을 구성하고 소재가 되고있는 보편적 물질이기도하다. 따라서, 예를 들어 신경 일원론은 반드시 유물론이라고 할 수 없다.

중의학의 기( 気 ) 
중의학의 기( 気 ) 는 그 주요 활동 부위에 따라 명칭이 다르다. 기에는 4기 ( 四気 )가있는데 원기 ( 元気; 선천적인정기 ), 종기 ( 宗気; 폐와 비장을 관장하는 기운이다 ) , 영기 ( 営気; 혈액순환을 기운이다 ), 위기 ( 衛気; 위의기운으로 소화를 관장하는힘이다 ), 

원기 ( 原気 )
모체로부터 물려받아 신장에 저축되는 선천성이 변화 생성된 것. 생명 활동의 원동력이된다. 원기는 중초에서 나오는 후천지정에 따라 보급된다, 제하단전( 臍下丹田; 음교혈 ( 陰交穴 ), 기해혈 ( 気海穴 ), 석문혈 ( 石門穴 ), 관원혈 ( 関元穴 ) )으로 모여들어  삼초 작용으로 경락을 통해 전신을 순환하여 장부·기관·조직에 활력을 주는 것이다. 원 신경이 왕성하면 하복부에 의욕이 있고, 체내의 장부 · 기관도 강력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활기가있어 꾸준히 질병에 걸리기 어렵다. 원기가 쇠퇴하면 하복부가 연약하게되고, 장부와 기관도 약하고 장애에 취약해지기 때문에 활동도 약하고, 쉽게 피로해지며, 오한이 있고, 질병에 걸리기 쉽다.

종기 ( 宗気 )
폐에 있어서 후천지정과 하늘의 기가 어우러져서  가슴 (膻中)에 모이는 느낌이다. 宗気는 오장의 마음과 폐 ( 육부 에서는 삼초 중 상초)와 관계가 깊고,장 ( 臓 )의 활동을 지원하는 신경 (심장 박동을 힘차게 규칙적으로 발생 시키거나, 호흡과 발성을 제대로 하는 생각)이다. 宗気가 부족하면 호흡 문제 (소 치, 과민 반응 등)이 일어나고, 발음과 목소리에 힘이없고, 가늘어지거나 심장의 박동이 약화되거나 규율성을 잃거나 ( 맥이 불규칙하다 ) 한다.

영기 ( 営気)
営気는 후천의 정에서 얻어지는 네거티브 기 (물이 다스리는 정기)이다. 営気는 피를 변화시켜 피와 함께 1 일 인체를 50 회 이상 순환하며 장부와 팔다리 등 몸의 내외 여러 기관을 영양관리하고 그 활동을 지원한다.

위기 ( 衛気 )
衛気는 후천의 정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마음 (물이 다스리는 悍気)이다.  위기는 맥박를 빠르게 순환하는 것으로, 특히 신체표면 근처에서 활동하며, 피부를 따뜻하게 하고 (체온 유지) 피부의 수축과 이완하고 외부로 부터 질병에 대한 방어적인 역할을 하고있다. 衛気은 낮에 인체의 체표부를 25 바퀴돌고 야간에 인체의 체내부를 25 회전한다. 

중의학의 이용 
중의학은 한방 , 침술 , 기공 등으로 분류된다.

 



한방 ( 약선 등)은 생약 등을 환자에게 복용시키는 것으로, 장기의 균형을 갖춘 경락의 흐름을 개선하고 체내의 기의 흐름을 좋게하고 질병을 개선시키는 방법이다.

 



침구 ( 鍼灸 )는 경락에 있는 경혈을 자극하여 기의 흐름을 정돈하고 장기를 조정하여 질병을 개선시키는 방법이다.

 



기공 ( 気功 )은 단전호흡을 하여 경락 중의 기의 흐름을보다 직접적으로 개통시켜 질병을 개선시키고 환자 자신이 몸의 기의 흐름을 좋게하고 균형을 도모 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방법이다.

도가 
전국시대 말기 " 장자 "는 기의 집합 이산이 만물의 생성 소멸하는 변화를 일으킨다고 설명하고있다. 또한 음양 ( 陰陽 ) 두 기가 상반된 성격을 띤 기분에 따라 다양한 세계가 형성된다고 했다. 그리고 기의 상위에 「道」라는 근원적인 실재가 있다고 되어 「노자」42 장 「道生一 一生二 二生三 三生萬物 萬物負陰而抱  만물은 음이 양을 품고야이 음을 맞아 도(道)는 1을 만들고 1은 2를 만들고 2는 3을 만들고 3은 만물을 낳는다는 우주 생성 론이 제기되었다.

한편 도가 사상에서 후 인체에 흐르는 느낌에 착안하여 " 선인 "식이 요법으로 도인법(導引法)이 태어났다. 이것이 현대 중국에서 종교색을 폐지한 기공 된다.

 



도인법 ( 導引法) 
도가(道家)에서 행(行)하는 일종(一種)의 치료(治療)ㆍ양생법(養生法). 관절(關節)ㆍ체지(體肢)를 굴신(屈伸)ㆍ동작(動作)시키거나, 정좌(靜坐)ㆍ마찰(摩擦)ㆍ호흡(呼吸)을 행(行)하는 치료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