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톨로메 · 에스테반 페레즈 무리요 ( Bartolomé Esteban Perez Murillo )의 성모승천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0. 11. 30.

Murillo_immaculate_conception Assumption of Mary 성모승천 또는 무 원죄 1678 경 프라도 미술관

 

바르톨로메 · 에스테반 페레즈 무리요 ( Bartolomé Esteban Perez Murillo, 1617 년 12 월 31 일 - 1682 년 4 월 3 일 )의  성모 승천 ( 영어 : Assumption of Mary ) 또는 무 원죄 (라틴어 : Immaculata Conceptio Beatae Virginis Mariae )라고도 한다. 성모 마리아가 신의 은총에 따라  원죄의 더러움과 죄를 처음부터 일절 받지 않았다는 가톨릭교회의 교의이다. 1854 년에 공식적으로 신앙 개조로 선언 결정 되었다. 승모승천은 여러화가들이 그렸지만 에스테반 페레즈 무리요가  숭고하고 승천감있게 그렸다는 평이다.

 

Autorretrato_de_Murillo 바르톨로메 에스테반 무리요



가톨릭 교회의 교리 
무 원죄의 교리는 "마리아는 예수님을 잉태했을 때 있던 죄가 깨끗해졋다는 뜻이 아니라 "마리아는 처음 (어머니 안나의 태내에 머문 시간)부터 원죄가 없었다는 것이다.
전제로서 가톨릭 교회에서 원죄의 본질은 사람이 그 탄생에서 초자연적인 하나님의 은혜가 없는 것에 있다고한다 .
가톨릭교회에서 원죄의 본질은 사람이 그 탄생에 있어 초자연적인 신의 은총이 없다는 데 있다고한다. 누가 복음 1:28에 "축하합니다, 축복받은 분"이라고 천사가 성모 마리아에게 말한 것은, 원죄와는 반대의 상태, 즉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은혜가 특별히 마리아에게 주어진 것을 보인 것이며, 마리아가 처음부터 하나님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한다.
이러한 점에서 마리아가 처음부터 하나님과 일치하며 생애와 죽음을 통해 사람의 생명의 완성에 이른 것을 인류에 대한 그리스도의 구원의 역사에 가장 완전하고 전형적인 표현이라고 나타내는 두 교리가 무 원죄와 성모 승천 ( 영어 : Assumption of Mary ) 이 되었다.

 

Saint_Irenaeus 성 이레 네오



역사 
마리아는 고대 교부의 저서에서 2 세기 리옹( Lyon ) 의 이레 네오 ( 그리스어 : Εἰρηναῖος , 130 년 경 - 202 년 )가 , 4 세기 예루살렘의 큐리로스 ( 그리스어 : Κύριλλος Α Ἱεροσολύμων , 영어 : Cyril of Jerusalem , 313 년 경 - 386 년 )에 의해 두 번째 에바로 히포 의 아우구스티누스 ( 라틴어 : Aurelius Augustinus , 354 년 11 월 13 일 - 430 년 8 월 28 일 )과 안디옥( 그리스어 : Αντιόχεια ) 의 아타나시우스에 의해 아주 깨끗한 마리아로 숭배되어왔다 (이것 자체는 가톨릭 교회뿐만 아니라 정교회 , 동방 교회 , 구 가톨릭 교회 등도 인정하고 있다).

 

Eadmer_of_Canterbury_(English_-_Life_and_Conversation_of_Anselm_of_Canterbury_-_Google_Art_Project 에아도메루스



성모 마리아가 처음부터 성모였다고 초창기에 9 세기의 빠스카시우스 · 라도베루투스  ( 라틴어 : Eadmerus Cantuariensis , 1060 년경 - 1126 년경 ) 가 제창하였고 서유럽 민간에서는 중세에서 널리 알려져 있었다. 또한, 후술 하는 바와 같이 정교회는 무 원죄의 교리를 부정에도 불구하고 서방에서 이 교리의 역사적 과정에서 동방의 영향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라는 것은 카이사레아( 그리스어 : Βασίλειος Καισαρείας , 라틴어 : Basilius Caesariensis , 330 년 경 - 379 년 )의 바실리오 수도회 규칙에 따라 그리스의 수도사가 11 세기 초에 로마 근교에 와서 수도원을 건설하고 동방에서 성모께서 잉태 축일 ( 기타 공휴일 )을 넓힌 것이다. 이것이 색슨 왕 시대의 잉글랜드에 보급되고 노르만 정복 ( 영어 : The Norman Conquest of England, 1066 년) 이후에 일단 폐지 되지만, 12 세기가 되어 부활함에 따라 캔터베리 에아도메루스 가 '성모 마리아 잉태 대해 집필하게된다. 이책에서 "성모 마리아 잉태 대해"신학적 체계를 갖춘 저서로서는 처음으로 무 원죄를 제시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둔스 · 스코투스  ( Johannes Duns Scotus , 1266 년 ? - 1308 년 11 월 8 일 ) 등의 프란체스코 회 ( 라틴어 : Ordo Fratrum Minorum , 영어 : Order of Friars Minor )  는 강력하게 성모 마리아의 교리를 옹호하였고 , 나중에는 예수회도 옹호 하였다.

 

St-thomas-aquinas 토마스 아퀴나스



한편, 중세에서도 토마스 아퀴나스 ( 라틴어 : Thomas Aquinas , 1225 년 경 - 1274 년 3 월 7 일 )를 비롯한 많은 스콜라 학자들이 이러한 성모의 원죄라는 가르침을 부정하고 있었다. 토마스가 이 가르침을 부정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보편적인 구제력에 상처를 줄 수도 있다고 느꼈기 때문이었다. 또한 캔터베리의 안셀모 ( 라틴어 : Anselmus Cantuariensis , 1033 년 - 1109 년 4 월 21 일 ) 는 에아도메루스 스승이지만 저서에서 「쿨 데우스 호모 - 하나님은 왜 인간은 호모 신은 왜? 인간이 되었는가?  그 밖에도 부정으로 돌아선 스콜라학자로는 알베르투스 마그누스, 보나벤투라 등을 들 수 있다.  (현대의 가톨릭교회에서는 이러한 부정의 론진에 대해서도 이 교리의 과장과 천함을 제거하고 종국적 해결을 한 것으로 평가되고있다 ).

 

Pius_ix  교황 비오 9 세



성모 마리아의 가르침은 1449 년 9 월 17 일 , 바젤 공의회에서 "경건한 교회의 전례 가톨릭 신앙, 바른 생각, 성경도 합치되는 것"이라고했다 (그러나 바젤 공의회는 이교로 가톨릭 교회에서 평가 한다). 그 후에도 여러 교황 (교황 식스 토 4 세, 교황 비오 5 세, 교황 알렉산데르 7 세, 교황 클레멘스 11 세 등)이이 가르침의 찬성을 상대로부터 보호하였다 .

주로 스페인 등 라틴 지역에서 「무 원죄 "경건은 일반화되어 있고, 특히 예수회의 옹호가 강하다. 1854 년 12 월 8 일 , 교황 비오 9 세( Pius IX , 1792 년 5 월 13 일 - 1878 년 2 월 7 일 ) 의 회칙 Ineffabilis Deus 따라 무 원죄의 교리는 공인 되었다. 이 때문에 가톨릭 교회 는 12 월 8 일이 무 원죄의 축일 이되고있다.

교황 비오 9 세에 의한 회칙에 대한 가톨릭 교회에서는 여러 주교가 사전에 동의를 표명 한 후 교리선서가 이루어 졌으며, 내용적으로는 전체 교회 교도권의 결정과 동일시되는 자연적인 귀결인 것으로 평가되고있다. 그러나 가톨릭 교회 밖에서는 이 교리에 대해 교회 최초의 공의회의 동의를 받지 않고 한 명의 교황이 자신의 권위에 따라 정의 된 교리라고 하였다.

개신교 
대부분의 개신교는 하나님의 어머니 마리아를 숭배한다는 개념 자체가 없다.

 

Inmaculada_Concepción_(National_Gallery_de_Londres,_c._1618) 무 원죄 1618 년 디에고 벨라스케스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