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쿠자 (일본어;ヤクザ)

댓글 1

카테고리 없음

2014. 9. 16.

 

 

 

야쿠자(일본어;ヤクザ)는 조직을 형성하고 폭력 을 배경으로 직업적인 범죄 활동에 종사하고 소득을 얻고 있는 것을 말한다. 偏倚 (변위) 집단을 특징 짓는 요소 중 하나에 집단 내부에 "두목"이있다. 또한 말단에 해당하는 경우 " 깡패 "라고 불린다.

야쿠자에 대해 두 가지로 설명한다.

도박을 하는것 과 조직폭력 등 합법적인 일을 하지 않고 법에 위배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총칭이다.

 

야쿠자연구의 고전 명저로는 이와이 히로아키(岩井弘融; 일본사회학자; 1919 3 12 - 2013 8 4 ) <병리 집단의 구조>의 서론에서 두목을 조직의 앞잡이라고 표현하며 부하들과 공통의 사회적 기반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전후 일본에 온 뉴욕 포스트 의 특파원 대럴 베리간의 저서로 유명한 '야쿠자 사회 "에서"일본의 야쿠자는 불량배의 모임이며, 야쿠자의 미래는 불량배의 길이이다 "라는 문장에서 시작하는 일본 사회의 내부 구조에 대한보고를 정리하고있다. 또한 일단 요코하마 츠 카고 일가에 소속 된 우익 활동가의 노무라秋介 "야쿠자"에 대해 설명 할 때 "야쿠자는 직업이 아니라", " 사업가 , 언론인 , 정치인 도 야쿠자는 존재한다 "고 발언했지만 (출처 : 폭력단 신법 ') 이것도 개인 간의 관계는 절대적인 권위 (두목)와 추종자 (부하들)의 관계로 결속되어있다는것을 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다. 야쿠자의 특징있는 다른 내부 요인으로 집단의 공통 목적, 성립의 사회적 조건, 생존을 위한 경제 활동, 사회적 가치 기준에서 일탈 한 부차 문화 등이 있다. 기자 아사쿠라 타카시 는 메이지의 자유 민권 운동 과 야쿠자의 관련을 지적하면서 현대의 제도적 공간이나 가치 기준과 관련해서 " 폭력집단 "이라고 하고 있다.

 

 

 

 

어원

명확하지 않다 도박 용어가 어원이라고 하는 설이 통설이다. 화투 를 사용한 석장 (또는 조카의 순무 )는 노름에서 는 3 장 꼬리표를 당겨 총 가치의 1의 자리의 대소를 겨룬다. 8.9 가 나오면 17이되어,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7"의 경우 "한장 넘기는 것"이지만, 투기 사행심 이 강하고, 얼빠진놈은 다른 한장을 끈다. 그 결과 "3"을 당기고 최저 점수이다 "0"(8 +9 +3 = 20)가된다. 그것에 비유하여 행동 패턴이나 인생 설계를 "물건 도박으로 도전하는 자의 삶"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었다. 8 · 9 · 3을 계속 한다는 "야쿠자"를 반사회적 의식을 가지고 (고생을 벌려고 무모한 도전을하는사람들) 를 의미하는 수, 그것은 도박꾼 집단을 가리 키도록되었다고 한다. 또한 일부 지역에서는 8 · 9 · 3 만은 "승부 없음"규칙을 채택하고 있으며, 거기에 유래한다고 주장하는 도박꾼의 두목도 있다 모토오리 노리나가(本居宣長; 일본의 고전 문학자(17301801).) 같은 시대의 학자도 그 설을 채택하고 있다.

그 밖에도, 가부키 배우 의 화려한 모습을 흉내 낸 무법자들이 "야쿠자"가 되었다는 설도있다 대략 사무라이들'에서 발생했다는설도있다 "그 옛날에 싸움 등의 중재를 행하는자를 '역 자리 "라고 불렀다 에서 유래한다 '는 설 ( 飯干코이치 )도있다. 또한 유교 에서 숫자 8 · 9 · 3 악 수 (재수없는숫자)로 정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유래한다는 설도있다.

다른 설로는 도박꾼 집단 貸元, 若頭, 舎弟 (돈을 빌려 주는 사람, 젊은 두, 사제)의 삼역 (산약)의 은어라고도 불린다.

야쿠자 어원의 정설로는 8.9.3(재수없는)의 표현이 유력하다고 한다.

 

 

 

 

변천

본래라면 야쿠자는 "변덕 장이, 줄기없는 꽃 (정주 시설이없는 자),渡世人, 무뢰한, 깡패, 불량배"등과 동의어로 사용하지만 그렇게사는 사람들을 가르 켰다. 그런 의미에서 생업을 가리키는 ' 도박꾼 과 적대관계는 미묘한 차이가 있다. 그러나 도박꾼 과 적대관계의 야쿠자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며, 배후에 폭력단이라는 말이 일반적으로 폭력단의 구성 조직원을 의미하게되었다.

일반적으로 도박꾼보다 배후의 조직이 기원이 된것이라고 하고 있다. 도박꾼의 기원은 헤이안 시대에는 협격의 무리를 기원으로 하였고 무로마치 시대에는 도박꾼(渡世人)라고도 했다. 도박꾼들의 배후조직이라고도 칭한다. 에도 시대에는 정이 대장군을 통해 "도박은 중범 죄"로 엄격한 단속이 되었지만, 에도 중기 이후에는 도박을 상습적으로 하는 도박꾼 집단이 나타나 현대에 이르고있다. 한편, 배후폭력조직은 천민이 취급되어 있었다. 에도 시대에는 사찰의 경내 등에서 도박을 벌려 수익을 얻고 있었다. 도시뿐만 아니라 지방에도 존재하였다. 현재에 이르기까지 사회 틀의 8.9.3(이방인) 이되는 사람들이다.

또한 야쿠자보다 다소 넓은 더 합법적 인 성격을 지닌 보스(顔役) 라는 사람도 있었다. 이른바 의협심이 풍부한 '남자'로 일종의 경외심을 가지고 맞이할 수있어 그 사람을 위해서라면 목숨도 아끼지 않는다라는 부하를 다수 거느리고 지역 사회에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고 그중에는 공개적으로 국회의원이 되는 사람도 있었다.(우리나라에는 대통령된 사람도 있었다 누구라고는 않겠어) 쇼와 초기의 한 신문에 "두목 의원 열전으로 현대 야쿠자의 보스라고하는 요시다 이소 기지(吉田磯吉; 1867 - 1936 1 17 ) 등의 이름이 올라있다. 요시다磯吉와 그 계열에 속하는 초기 야마구치 는 고전적인 의미에서의 야쿠자가 아니고, 따라서 기존의 전통적인 현대적인 폭력집단으로 변모 해 갔다고 할 수 있다.

제이크 에델 스타 인(Jake Adelstein; 미국의 저널리스트) 은 그 성질에 착안 한 데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 야쿠자. 그들은 이탈리아 마피아들과 비교하면 신사적인 경향이있다. 절도 및 무장 강도 등의 길거리 범죄는 하지 않는다. 조직끼리 싸움을한다면 그것은 종종 발생하는 것이지만 그들이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삼는 것은 매우 희소하다. ...

 

1922 (다이쇼 11 ) 2 17 일자 중외 일보 에 "인정미 있는 무용 열전이라는 제목의 칼럼 기사가 나왔다.

일본의 임시 국회 때 국세 연구원 총재를 지낸 시내兵吉(小川平吉; 1870 1 2 ( 메이지 2 12 1 ) - 1942 ( 쇼와 17 ) 씨의 폭력사건은 일대 파란을 일으켰다 야쿠자 두목 고이즈미 마타 지로 씨의 구타사건이다 . ...... "

두목 의원이 요시다 이소 요시카즈 사람이 아니라고 하여 여야 의원들을 폭행한 사건이다.

 

 

 

 

미국의 금융 제재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011 7 25 일 첫 '국제 조직 범죄에 관한 전략'을 발표 함과 동시에 일본의 "야쿠자 (폭력단)"를 약물 거래와 인신 매매에 관여하는 "국경 횡단 적 범죄 조직으로 지정하여 금융 제재를 부과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이는 미국에 있는 일본의 폭력단 조직의 자산은 동결된다. 또한 미국의 개인이나 단체가 일본의 폭력단과 거래를 하는 것은 금지된다. 대통령령으로 별도의 폭력단 이름은 나와 있지 않지만, 미 재무부는 "야쿠자"의 수는 2011 년 시점에서 약 8만명으로 집계하고있다. 교육부는 야쿠자가 각성제를 중심으로 하는 약물 거래를 주요 수입원으로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동아시아 국가의 범죄 조직과 연계하여 무기 밀수와 매춘, 인신 매매 등의 범죄 행위를 하고 있으며, 방패 역이되는 더미 기업을 사용해 건설 · 부동산 · 금융업 등에 진출 해 불법 수익을 올리는 "지능 범죄"를 확장하고 미국 내에서도 약물 밀매와 돈세탁에 관여하고 있다고 했다.

 

 

" 한국에도 이런거 흉내 내는놈들 많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