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혁명 (文化大革命).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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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9. 28.

 

Mao bibel

 

중국 문화 혁명 (간체 :无产계급 문화 대혁명 번체 없음產階급 문화 대혁명), 통칭 문화 대혁명 (文花대혁명)은 중화 인민 공화국 에서 1966 년 에서 1977 년 까지 계속되었다 "봉건 문화, 자본 주의 문화 를 비판하고 새로운 사회주의 문화를 창출하자 "는 명목으로 행해진 개혁 운동이다. 약어가 문혁 (文化大革命).

 

 

 

개요

정치 · 사회 · 사상 · 문화 의 전반에 걸친 개혁 운동이라는 명목으로 시작되었지만 실질적으로는 大躍進政策(薬新清作, 번체 : 대 약진, 간체 : 跃进, 병음 : dàyuèjìn, 영어 : Great Leap Forward, 1958 - 1960 ; 대약진정책 은 중화 인민 공화국 이 시행 한 농업 · 공업 의 대 증산 정책 이다. 모택동 은 몇 년 동안 경제적으로 미국 · 영국 을 추월 할 꿈을 실시했다. 결과는 추계 2,000 만명에서 5,000 만명 의 아사자를 내는 대 실패로 끝나고 마오 쩌둥은 국가 주석 의 자리에서 쫓겨났다. ) 의 실정(失政)에 의해 정권 중추에서 실각했다 모택동 이 중국 공산당 지도부의 실권 파에 의한 수정 주의 의 신장에 대해 자신의 복권을 획책하고 일으킨 대규모 권력 투쟁 (내부 쿠데타 )으로 전개되었다.

문화 대혁명의 계기가 된 것은 모택동(毛 沢東;마오 쩌둥, 1893 12 26 - 1976 9 9 )劉少奇 (리우 쇼 오키, 리우 샤오 치, 1898 11 24 - 1969 11 12 ) 로부터 정권 탈환을 목적으로 임표(林彪; 1907 12 5 - 1971 9 13 ) 에게 준 지시이며, 이에 따라 임표가 주도하고 시작했다고 되어 있다. 그 후, 임표와 모택동 사이에 갈등이 생기고, 임표에 의한 모택동 암살 미수 사건이 발생 ( 임표 사건 )하였다. 임표는 국외로 도망을 시도하고 후에 사고사하였다, 그의 사후에도 " 4 인방(江青 張春橋 姚文元 王洪文)"을 중심으로 모택동 사상(Mao_bibel) 에 근거한 독자적인 사회주의 국가 건설을 목표로 문화 대혁명이 진행되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중국 공산당 지도부의 대규모 권력 투쟁이며, 이것이 대중을 끌어 들인 대 숙청으로 발전해 갔다. 1976 년 마오 쩌둥(毛沢東) 이 사망 직후 그 4 인방이 몰락하고 중국 공산당이 "4개의 근대화"(후의 개혁 개방) 노선으로 전환하여 문혁은 종식했다.

당의 권력자나 지식인뿐만 아니라 전국의 인민들도 대상으로 홍위병(紅衛兵;홍위병은 1966 년 에서 1968 년 까지 실권 파 타도에 맹위를 휘둘러 문화 대혁명 기간 동안 나온 사망자 실종자 (수백만 명 모두 수천만라고도한다)의 일부 학살에 가담 했다고도 알려져있다.

또한 당시는 중화 인민 공화국의 성립에 공헌 한 정치인과 지식인도 탄압을 받았다. 그 하나 인 펑더 화이 도 체포되어 고문을 받고 이로 인해 사망했다.)에 의한 조직적인 폭력을 수반한 전국적인 숙청 운동이 전개되고 다수의 사망자를 낸 외에 1 억 명 가까이가 어떤 피해를 입었고 국내 주요 문화의 파괴와 경제 활동의 장기 침체를 가져 오게 되었다.

희생자 수는 중국 공산당 제 11 기 중앙위원회 제 3 차 전체 회의 (11 3 중전회)에서 "문화 혁명 때의 사망자 40 만 명, 피해자 1 억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러나 문혁 때의 사망자 수의 공식적인 추계는 중국 당국의 공식 문서에는 존재하지 않고, 내외의 연구자에 의한 조사에서도 40 만 명에서 1000 만 명 이상으로 보고 있다.

 

 

Mao_Zedong_portrait 모택동의 공식 초상화

 

배경

1966 년 부터 10 년에 걸쳐 불어 닥친 중국의 정치 혼란의 배경에는 1949 년 의 중화 인민 공화국의 건국 이후 사회주의 건설이 부진하였으며 건국의 지도자 마오 쩌둥이 대 약진 정책의 실패로 인해 정치적으로 실각하고 있었다 중소 대립 등 국제 사회주의 운동의 대립 등 다양한 원인이 되었다.

 

 

LiuShaoqi_Colour  劉少奇 제 2 대 국가 주석

 

발단

중국에서 사상 통제는 1949 년 건국 전후에 이미 시작됐지만, 1960 년대 초반 중 소 논쟁 에 의해 중화 인민 공화국 국내에서 수정주의 비판이 활발하게 되었기 때문에 독자 노선으로의 모택동 사상 이 더욱 강조되어 갔다.

1965 11 10 , 야오원위안(姚文元;1931-2005;중화 인민 공화국 의 정치인 , 4 인방 중 한 명) 은 상하이의 신문 " 문회보 에 <신편 역사극 해서 파관(海瑞罷官)을 평한다>를 발표하여 마오 쩌둥을 비판 하고 펑더 화이(彭徳懐;1898 10 24 - 1974 11 29 ; 중화 인민 공화국 의 군인 · 정치가 . 중화 인민 공화국 원수 . 국무원 부총리 겸 국방 부장 (장관), 중국 공산당 중앙 정치국 위원, 중앙 군사위원회 부주석을 역임했지만, 대 약진 정책 을 비판했기 때문에 실각해서 마지막은 암에걸려 치료를 거부하는 ​​등 홍위병 들에 의한 학대로 사망했다.) 를 은근히 변론했다 경극 海瑞罷官(海瑞罷官"병음 : Hǎi Ruì Bàguān <海瑞의 파면>1959 4 월 상하이 에서湘劇( 호남 지방 극)를 본 마오 가 海瑞 " 직언敢諫"정신을 선전하도록 비서 후진타오 교목 에 지시함에 따라 당시 베이징 시 부시장에 북경 대학 교수의 명나라 역사 연구자 인 呉晗 가 쓴 희곡 작품. 1960 년 에 완성되었다.) 을 비판하면서 문단의 문화 혁명의 단초가 되었다.

1966 5 월 북경 대학 구내에 북경 대학 철학과 강사 철학과 지부 위원장 섭원자(聶元梓;출생1921 4 5 ;중화 인민 공화국 의 정치인 · 학자 (여성). 문화 대혁명 시기에 베이징 에서 반역 (문혁) 파의 리더 중 한 명으로 유명했다.)이하 10 명을 필자로하는 당 베이징 대학위원회의 지도부를 비판하는 내용의 대자보 가 게시 된 이후 점차 문화 대혁명이 시작되었다.

1966 5 16 일 의 "통지"(五一六通知)와 같은 해 8 월 제 8 11 중전회(中国共産党第八期中央委員会第十一回全体会議; 이 회의는 문화 대혁명 (문혁)이 전국 규모로 시작하는 신호가 되고, 중앙 위원조차 없는 장칭(江青 Jiāng Qīng. 1914 3 - 1991 5 14 ;중화 인민 공화국 지도자 마오 쩌둥 의 네 번째 부인이자 정치 지도자, 여배우 . 산동 출신. 문화 대혁명 (문혁)을 주도 "홍색女皇"라고했다. 문화 혁명 말기에는 王洪文 · 張春橋 · 姚文원 과 " 4 인방 "을 형성하고 중국 공산당 내에서 영향력을 가졌지 만, 모택동 사후에 체포 , 투옥되었고 사형 판결을 받었고 무기 징역 으로 감형되었으나 후에 옥중에서 자살 했다.) 도 참석하는 등 문혁 색체가 짙은 것이 되었다.) 에서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프롤레타리아 문화 대혁명에 관한 결정 "(16 조목)에서 문화 대혁명의 정의가 분명했다.

 

 

Lin_Biao 林彪

 

임표의 선동

8 11 중전회 이후 중국 공산당 중앙은 마비되었고 천바오(陳伯達;1966년 중국에서, 문화 혁명을 추진하기 위하여 중국 중앙 위원회 아래에 만든 중앙 조직. 조장(助長)에 천바오(陳伯達), 고문(顧問)에 캉성(康生), 부조장에 장칭(江靑)장춘차오(張春橋) 등이 취임하여 크게 위세를 떨쳤으나, 1976년 이들 사인방(四人幇)의 실각으로 와해되었다.) · 장칭 들에 의해 "중앙 문화 혁명 소조 '가 결성되어 대신했다. 문화 대혁명에 대해 가장 명확하게 언급하고 있는 것은 1969 4 월 제 9 차 당대회에서 임표의 정치보고이다. 그 보고서에는

당내 자본주의 의 길을 걷는 실권파가 중앙에서 부르주아( 프랑스 : Bourgeoisie) 사령부를 만들고, 수정주의의 정치 노선과 조직 노선를 가지고 각 성시 자치구 및 중앙 부서에 대리인을 안고 있다. (중략) 실권 파의 박탈하는 권력을 탈환에는 문화 대혁명을 실행하여 공개적으로 전면적으로 아래에서 위로 광범위한 대중을 일으켜 위의 어두운면을 들춰 낼 수밖에 없다. 이것은 실질적으로는 하나의 계급이 하나의 계급을 뒤엎는 정치 혁명이며 앞으로도 여러 번 이뤄져야한다

라고 쓰여져 있었으며, 임표 는 문화 대혁명을 국내 반동 세력에 대한 새로운 계급 투쟁 으로 파악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있다. 또한, 전반 부분은 1965 년에 주은래가 정치보고에서 의견 내용과 동일하며 당시 모택동의 인식과 일치하고있다.

모택동은 나중에 "실권파는 없어지지 않으면 않되는 시기였다"라고 미국인 저널리스트 의 에드가 스노우(Edgar Snow, 1905 7 17 - 1972 2 15 ) 의 질문에 "1965 12 월이었다"고 대답했다.

 

 

General_Peng_Dehuai 펑더 화이

 

홍위병의 결성

모택동은 대중사이에서 절대적인 지지를 계속 받고 있었지만, 1950 년대 의 인민 공사 정책과 대 약진 정책 의 실패로 인해 1960 년대에는 지도부의 실권을 잃고 있었다. 문화 대혁명은 마오 쩌둥의 권위를 이용한 임표 의한 권력 투쟁의 색상이 강하지 만, 실권파에 모택동 자신의 권력 투쟁이라는 측면도 있다. 특히 장칭을 비롯한 4 인방은 마오 쩌둥의 심복이라고도 할 존재이며, 4 인방은 사실 모택동을 포함한 '오 인방'이었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근본주의 적인 모택동 사상을 신봉하는 학생들은 1966 5 월 이후 홍위병 이라는 단체를 결성하고 특히 무식한 10 대 소년 소녀들이 속속 가입하고 확장을 계속했다.

그러나 점차 모택동 사상 을 권위로 폭주 한 그들은 파벌로 나뉘어 반혁명이라는 딱지를 서로 붙여 투쟁을 펼쳐 공산당의 문화 혁명 파조차 통제가 불가능하게되어 1968 년 이후 청소년들은 농촌에서 배워야 한다는 이유로 대규모 농촌 및 지방 이송이 시작되었다 (上山下郷運動 , 일반적으로 下放 이라고도 함).

홍위병 운동에서下放수렴까지 중화 인민 공화국의 고등 교육은 기능을 정지하고 이 세대는 교육 및 윤리적 큰 영향을 받아 이러한 청소년이 국가를 이끌어 갈 나이가 된 현재도 중화 인민 공화국에 큰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Red_Guards 紅衛兵

 

실권 파 타도

"실권 파 (" 走資"라고도했다)"라고 지목된 덩 샤오핑 과 劉少奇 등의 동조자, 펑더 화이 등 드래곤 들은 反林彪派군 장로에 대해서는 홍위병들에 의해 철저히 비방 캠페인이 열렸다.

비판의 대상이 된 사람들은 자기 비판 이 강요되었고 "批闘대회 '로 규탄하는 것이 일상적으로 이루어졌다. 실권파 동조자들은 마을을 끌고다니며 폭행을 했다 많은 저명한 문인 명사들 예를 들어 원로들 , 傅雷 , 翦伯賛 , 呉晗 , 儲安평 등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또한 劉少奇 와 펑더 화이를 비롯한 많은 사람이 박해 끝에 제대로 치료도 받지 못한채 병사 하였다.

 

 

Zhou_Siaozhou 周小舟

 

혁명위원회

실권파 (走資)들을 전복하기 위해 문화 혁명 파 (반역 파)들에 의해 전국 각지에 " 혁명위원회 "가 성립되었다. 이에 따라 지방의 성, 자치구,시 등의 지방 기관과 지방 당 기관에서 혁명위원회에 권력이 이양되어 갔지만, 상해시 와 무한시 등 일부 지역에서는 실권 파와 문혁 파와의 사이에 권한 투쟁이라는 충돌 사건도 발생했다.

 

 

Young_Jiang_Qing_and_Mao5 장칭과 마오 쩌둥 (1930 년 촬영)

 

살육과 탄압

문화 대혁명 동안 각지에서 대량 학살 이 행해져 그 피해자의 총 수는 수백만 명에서 1000 만 명 이상으로도 알려져 있다. 또한 마르크스주의 에 따라 종교 가 철저하게 부정되고 교회 와 사원 · 종교 문화재가 파괴되었다. 특히 티베트 에서는 큰 불상 이 파괴되거나 승려 가 투옥 되고 살해 되기도 했다.

내몽골 자치구 에서도 권력 투쟁으로 인해 많은 간부 · 일반인을 탄압하고 죽음으로 내몬 내몽고 인민당 사건 이 일어난것 외에 구 귀족 계급 등의 지도 계급을 철저하게 살육했다.

모택동 1927 년 에 기록한

혁명 은 손님을 초대하여 잔치하는 것도 아니며 그렇게 품위있고 차분하고 고상하고 그렇게 조용하고 온순하고 경건한 것은 아니다. 혁명은 폭동 이고 하나의 계급이 다른 계급을 타도 하는 행동이다.”

라는 말이 " 머리 주석 어록 에 게재되어 슬로건이 되어 많은 사람들이 폭력에 참여하게되었다.

 

 

CAAC_Trident_Söderström 호커 시도레 트라이던트 1E 형기 ( 중국 민항 의 동형 기)

 

임표 사건

임표는 1966 년의 제 8 11 중전회에서 당내 서열 2 위로 상승 단일 부주석이 되었다. 또한 1969 년 제 9 차 당대회에서 마오 쩌둥의 후계자로 공식 인정되었다. 그러나劉少奇의 실각에 따라 공석에 있던 국가 주석 의 폐지안을 모택동이 표명하면서 임표는 이에 동의하지 않어 야망을 의심하게 된다.

1970 년 부터 임표와 그 일파는 마오의 국가 주석 취임과 모택동 천재론을 주장하고 모택동입각했지만 모택동을 비판하여 임표파의 움직임을 경계했다 모택동이 그 숙청에 나섰다 1971 9 월 남방을 시찰중인 모택동이 임표가 "극우"라고 비판하고, 이를 계기로 임표와 그 일파가 마오 쩌둥 암살을 꾀하였으나 실패 (딸이 밀고했다는 설이 있다 )하여 도망자신세가되어 9 13 일 중국 인민 해방군 이 소유 한 영국 제 호커 시도레 트라이던트 여객기에서 소련 으로 도망 중에 몽골 인민 공화국 의 헨티 현 이데루메구 마을 부근에서 추락하여 죽게되었다. 연료 부족이였다는 설과 도망을 저지하려고 한 측근끼리 싸움으로 발포하여 추락했다는 설과 인민 해방군의 지대공 미사일에 격추 된 설이 있다.

또한 도망자 통보를 받은 마오 쩌둥은 "비는 내려도 딸은 시집 갈 것이다, 출가 시키면된다"며 특히 격추 지시는 내리지 않았다라고 한다. 사후 1973 년에 당적은 박탈 하고 비림비공운동(批林批孔; 중국에서, 1973년 말부터 전 국방 장관이자 당 부주석이었던 린뱌오(林彪)와 그가 즐겨 인용한 공자를 아울러 비판한 운동. 귀족을 옹호한 공자의 사상을 당 노선에 도입하여 자본주의의 부활을 꾀하였다는 내용이다.)이 제기된다.

 

 

WHU-Zhou 왼쪽에서 스노우, 주은래 , 鄧穎이상

 

 

批林批孔운동

1973 8 월부터 1976 년 까지 이어졌다 " 批林批孔운동 '은 임표와 공자 와 유교를 부정하고 저주하는 운동이다. 중국 사상 중 " 법가 를 선으로 유가 를 악으로 공자는 못된 인간이며, 그 가르침은 봉건적이며, 임표는 그것을 부활하려고하는 인간이다라고 한다. 이러한 "儒法 투쟁 '이라는 역사관에 따라 중국 역사 인물의 재평가도 실시되어 다음과 같이 선악을 나누게된다 (아래는 현대 중국의 고전의 재평가와 그 흐름 " 에 의해 주요 인물을 꼽는다).

선인

소 양 토끼 , 呉起 , 상앙 , 한 비 , 荀況 , 李斯 , 진나라 의 시황제 , 전한 의 고조 · 문제 (文帝) · 景帝 , 조조 , 제갈량 , 측천무 후 , 王安石 ,李贄( 李卓吾 ), 마오 쩌둥.

악당

공자 , 맹자 , 사마광 , 주희 등.

 

BookCriticizeConfucius 소책자 批孔과 노선 투쟁

 

批孔과 노선 투쟁

이 운동은 후에 판명 된 바에 따르면 공자에 비유 주은래(周恩來;189835197618를 끌어 내리려고 하는 4 인방 측의 Prospectus 이며, 학자들도 다수 공자 비판을 했지만, 주장의 학문적 가치는 부족하고, 학계에서는 부정적인 의견에 동조 한 것은 약간의 학자에 그쳤다. 측천무후가 선인 안에 들어있는 것은 장칭이 자신을 측천무에 비유한 여제로 마오 쩌둥의 후계자라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라고 한다.

현지 리포트에 따르면 아이들에게 공자의 고무 인형을 총으로 쏘도록 시키기도 하였다고 한다.

어린 시절 문화 대혁명에 발생 후 이 결과 중국은 논어의 마음 과 유교의 정신은 무참히 파괴되고 세계 굴지의 배금주의 가 발호하게 되었다고 학자들은 비판하고 있다.

 

 

Zhou_Enlai 주은래

 

수호전 비판

1975 년 민중에게 꾸준한 인기 있던 수호전에 대해 당초 수령이던 晁蓋(중국 의 소설 에서 사대奇書 의 하나 인 수호전 의 등장 인물; 양산박 의 2 대째 수령. 별명은 托塔 천왕 ) 을 모택동은 자신과 비교하여 晁蓋이 도중에 사망하고 뒤를 이은 송 지앙(宋江) 이 조정에 등국하는 스토리를 비판 했다. 또한 4 인방은 덩 샤오핑 을 송 지앙에 비교하고 "수호전 비판"을 덩 샤오핑 공격에 이용 하였다.

 

 

SongJiang 명나라에 그려진 초상화 宋江

 

 

" 중국이야기는 삼국지만큼이나 복잡하다 등장인물도 많고 스토리도 복잡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