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2020년 09월

27

카테고리 없음 정권은 바뀌는데 권력은 바뀌지 않는것일까?

권력이란 국가 권력을 가리키는 것이 통례이다. 국가는 제정 권한, 경찰 과 군대 , 정부 및 관료 집단을 독점적으로 보유 함으로써 실효적인 통치권을 확보할수 있기때문이다. 권력이란 물리적 강제력을 수반하며 권력을 유지할수있고 국민을 지배할수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정치적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안정적인 지배를 할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국민의 자발적인 동의가 필요한것이다. 자발적인 동의를 도출하기위해 권력자는 정책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고 모든 도구를 동원하여 정당화시키려는 것이다. 그러나 그런 과정이 정당하지 못하거나 위선으로 판명될때 권력은 상실하게 되는 것이다. 권력은 막강하지만 유한하지 않다. 그래서 정권은 바뀌어도 권력은 바뀌지 않는다. blog.daum.net/kmozzart/16588 권..

27 2020년 09월

27

카테고리 없음 전체주의 체제 (totalitarianism system)

전체주의 체제 (totalitarianism system)는 정치 체제의 하나이며, 동원 체제의 하나다. 전체주의 체제는 목적을 위한 이데올로기를 공식 이념으로 그것을 핵으로 하여 지배 영역 내에서 모든 인적 · 물적 자원을 동원 하려는 성향을 가진다. ' 전체주의 '라는 단어 자체는 원래는 파시즘을 비판하는 것이었지만,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 1906 년 10 월 14 일 - 1975 년 12 월 4 일) 의 논의뿐만 아니라, 제 2 차 세계 대전 후 미국을 중심으로 소련이 나치 독일 과 나란히 전체주의를 한다는 논의를 한 것으로부터, 정치 체제의 분류로 전체주의 체제의 규정이 논의되기 시작했다. 전체주의의 정의와 전체주의 체제의 모델 규정은 시대 상황의 진전과 연구의 발전을 반영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