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칼럼

공진수 센터장 2019. 6. 21. 13:19



홈페이지 : http://www.donghaeng7.net 

전화문의 : 070-4079-6875 

1 대 1 익명 채팅 상담 : https://open.kakao.com/o/sizossgb


상담에 오시는 많은 분들은 어떤 결정적 사건 후 문제해결을 위해서 오신다. 그런데 이런 문제해결을 위해서 상담을 하다 보면, 많은 분들이 억압에 능하신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감정을 억압하고, 욕구를 억압하는 분들이 많다. 쉽게 말해서 참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이런 모습은 아주 어릴 때 주양육자와의 관계 속에서 배우고 익힌 것들이다. 즉, 주양육자가 자녀들을 억압적으로 키우게 되면, 자녀들은 억압을 받게 되고, 억압이 좋은지 나쁜지도 모른 채 억압을 내면화 해 버린다. 그래서 자녀들이 자신의 감정과 욕구에 대해서 억압을 잘 하면 부모는 칭찬을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처벌을 하거나 나쁜 아이처럼 만들어지기도 한다.


이런 과정 속에서 자라다 보니, 어느덧 주양육자의 억압에 익숙해지고, 이러한 익숙함이 자신을 억압하게 되며, 나중에는 타인을 억압하게 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분노가 있어도 참고, 우울함이 있어도 참는다. 그러다 보니 이러한 억압이 나중에는 심리적 문제를 야기시킨다.


분노를 억압했는데 분노조절장애가 되고, 우울함을 억압했는데 우울증이 되어 버린다. 왜냐하면 억압을 하면 할수록 감정과 욕구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감정과 욕구가 반작용적으로 더 강하게 작용하면서, 감정조절, 욕구표현 등에서 장애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적절히 표현하고, 적절히 해소했으면 되는데, 그렇지 않다 보니 분노를 내어도 조절이 불가능할 정도로, 우울함에 빠져도 쉽게 벗어나지 못하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심지어 상담의 현장에 와서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억압한다. 사실 상담의 현장에 온다는 것은, 상담사의 전지전능함 때문에 오는 것이 아니라, 더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와 대화 상대자를 찾아서 상담의 현장에 오는 것인데, 억압에 능한 사람들은 이런 자리까지 와서도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 하고, 자신의 욕구를 탐색하는 것에 대해서 두려워 한다. 그러다 보니 사건은 하나의 촉발요인일뿐 진정 해결해야 하는 것은, 바로 억압에서 벗어나는 과제를 발견하게 된다.


억압은 눌리는 것이다. 특히 우리의 몸도 오랫동안 눌림을 당하면 욕창이 생기듯이, 감정과 욕구도 억압으로 눌려 있게 되면, 심리적으로 욕창이 생기게 된다. 그러한 부분들이 어떤 사람들은 분노조절장애로, 어떤 사람들은 우울증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그러니 억압에서 벗어나는 것, 억압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잘 표현하지 않는 사람들은, 감정과 욕구가 없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억압하고 있을 뿐이다. 그러니 같이 사는 부부, 가족들은 그들의 감정과 욕구에 대해서 잘 알 수가 없고, 원래부터 '조용한 사람이다'라는 인식하에 그 사람을 상대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모습이 결코 감정과 욕구가 없기 때문이 아니라, 바로 억압 때문에 누르고 있다는 것을 놓치게 된다.


또한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억압에 능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표현과 욕구표현에 대해서 억압을 하려고 한다. 그러다 보니 대화와 소통, 대인관계와 사회성 등에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특히 부부와 가족 안에서는 더욱 더 이런 문제들이 외현화된다. 그래서 아버지와 자녀 사이에 대화가 안 되고, 어머니와 자녀 사이에 불통이 존재하며, 부부 사이에도 답답함과 갈등이 발생되면서, 부부 그리고 가족의 관계에 이상기류가 생기기도 한다.


그러니 억압에 능한 환경에서 자라고 성장했으며, 현재에도 그런 상황에 있다면 억압에 덜 빠지도록 노력을 해야 하지만, 훈련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실전도 필요하지만, 상담사 등과 훈련을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시금 강조하지만 감정과 욕구를 억압하면, 이러한 억압이 신경증 혹은 정신증으로 발전될 수 있다.


부디 참고하시길...


홈페이지 : http://www.donghaeng7.net

전화문의 : 070-4079-6875

1 대 1 익명 채팅 상담 : https://open.kakao.com/o/sizossgb

사업자 정보 표시
동행심리상담센터 | 공진수 | 인천광역시 연수구 선학로 100 | 사업자 등록번호 : 121-91-75029 | TEL : 070-4079-6875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