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상담칼럼

공진수 센터장 2020. 2. 12. 16:51


홈페이지 : http://www.donghaeng7.net      

전화문의 : 070-4079-6875 

1 대 1 익명 채팅 문의 : https://open.kakao.com/o/sizossgb


배우자의 외도 사실을 알게 되면, 외도 피해자들은 외도 내용에 대해서도 궁금해 하지만, 외도 상간자에 대해서도 궁금해 한다. 그런데 이러한 탐색 과정 속에서 외도 피해자들은 외도 상간자들이 자신보다 더 나은 사람이거나 그 반대이거나 감정이 폭발하게 된다.


먼저 자신보다 더 나은 조건의 외도 상간자들을 알게 될 경우, 외도 피해자들은 낮아진 자존감 때문에 자신에게는 더 이상 매력이 없는 줄 안다. 반대의 경우에는 배우자가 어떻게 저런 인간과 외도를 했는지에 대해서 분노하게 된다. 전자를 상향비교라고 하고, 후자를 하향비교라고 하는데, 어찌 되었든 외도 피해자들은 외도 상간자들과 비교를 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어떤 경우가 되었든지 간에 외도 피해자들은 자신의 처지뿐만 아니라, 자신의 존재까지도 상처를 받고 울분을 토로하면서, 외도 행위자들을 공격하거나 비난하거나 위협하는 등의 반응을 보인다. 그래서 배우자의 외도 사건 후 경우에 따라서는 외도 피해자들이 매우 폭력적으로 변하는 경우가 잦다.


일반적으로는 분노가 조절이 안 되어서 벌어지는 경우이지만, 그 이면에는 외도 사실 그 자체 못지않게 외도 상간자에 대한 비교와 분노가 숨어 있는 경우도 잦다. 그리고 이러한 영향으로 외도 피해자들은 더욱 더 자존감이 낮아지면서, 부정적인 감정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지고 미래에 대한 파국적 사고에 빠지면서 우울해지고 불안해지고 분노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외도 피해자와 외도 상간자의 비교는 백해무익하다. 배우자가 외도를 했다고 해서 외도 피해자가 외도 상간자보다 못한 존재는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것이 상식적으로나 이성적으로 잘 조절이 안되는 것이 외도 피해자의 입장이고 증상이다. 따라서 위에 적은 것과 같은 생각이 자꾸만 든다면, 그래서 감정조절이 쉽지 않다면 가까운 상담센터에서 개인상담이나 부부상담을 받아야 한다.


특히 낮아진 자존감은 자신을 더욱 비참하게 바라보게 하고, 심리적 면역력이 더욱 약하게 됨으로 인하여 생길 수도 있다. 외도 직면 후 우울감이 오래 지속되면 우울증으로, 배우자를 의심하는 것이 오래 지속되면 편집증으로, 혹은 불안장애나 감정조절 실패 등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여기에 공황장애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등, 상담사로서 별로 언급하고 싶지 않은 다양한 증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부디 참고하시길~

 

홈페이지 : http://www.donghaeng7.net

전화문의 : 070-4079-6875

1 대 1 익명 채팅 문의 : https://open.kakao.com/o/sizossgb


사업자 정보 표시
동행심리상담센터 | 공진수 | 인천광역시 연수구 선학로 100 | 사업자 등록번호 : 121-91-75029 | TEL : 070-4079-6875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