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2020년 06월

30

농어촌에 이런일이 FARMER's DIARY #2, 커피나무의 모든 것

FARMER's DIARY #2 커피와 사랑에 빠진 한 남자. ​ 커피나무의 모든 것을 알려줄 가평 하늘커피체험농장 엄기용 대표 이야기. 가평하늘커피농장에 있는 커피나무 종류들이 궁금해요! 저희 커피 농장에 있는 커피나무는 아라비카 품종입니다. ​ 세계 커피 생산량의 60~70%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커피 품종으로 15˚ ~ 24˚의 온도를 맞춰주면 잘 자라는 나무이자, 가정에서도 키울 수 있는 품종이에요. 커피나무가 자라는 과정이 궁금해요! 커피나무의 빨간 열매를 심으면 뿌리가 나며 커피 콩나물이 자라는데요. 커피 콩나물을 옮겨 심은 후 온도를 잘 맞춰주고 물을 주며 관리하다보면 싹이 돋아요. ​ 이렇게 3년~4년 정도 관리해주면 꽃이 피고 열매를 맺게 되죠. ​ 커피나무에서도 꽃이 핀다니, 처음 알았어..

30 2020년 06월

30

농어촌에 이런일이 사라져가는 농업유산을 보호하다.

사라져가는 농업유산을 보호하다 세계중요 농업유산 ​ 청산도 구들장논 / 제주 밭담 / 금산 전통 인삼농업 / 하동 전통 차농업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는 2002년부터 전 세계의 독창적인 농업 문화, 인류 진화 시스템과 생물 다양성을 보전해 지속 가능한 농업을 성취하고 농촌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세계중요농업유산'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 2019년 8월 기준으로 21개의 나라에서 57개가 선정되었는데요. ​ 우리나라에서는 청산도 구들장논, 제주 밭담, 하동 전통 차농업에 이어 금산의 인삼농업이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인정받게 되었어요. 한국농어촌공사는 농업유산이 농촌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농촌다원적자원활용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세계중요농업유산의 경우 후손에게 고스란히 물려주기 위해 모니터..

29 2020년 06월

29

생활에 이런팁이 함께 먹으면 효능이 배가되는 음식 궁합 알아보기!

요즘 같은 날씨엔 입맛이 떨어지면서 음식 섭취가 줄어들어 면역력도 떨어지기 쉬운데요. ​ 건강도 힘이 있어야 지킬 수 있는 법! 내 몸은 내가 지킨다! ​ 오늘은 찰떡궁합 음식 조합을 알아보고 무더운 여름 건강을 유지해봐요 :) 01 / 돼지고기 + 새우젓 돼지고기와 새우젓은 예로부터 궁합이 잘 맞는 음식으로 유명해요. ​ 새우젓에는 강력한 지방 분해 효소인 리파아제가 들어 있어, 기름진 돼지고기의 소화를 도와준답니다. ​ 단! 새우젓은 나트륨 함량이 높아 조리 시 소금대신 활용하되 적정량만 사용해주세요 :) 02 / 커피 + 치즈 커피의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해 위벽을 손상시키고 피부를 거칠게 하며 오줌소태를 유발해요. ​ 이 때, 커피를 치즈와 함께 먹는다면 카페인으로 인해 손상될 수 있는 위벽을..

29 2020년 06월

29

알립니다 농어촌공사, 한국기후변화학회 공로상 수상

농어촌공사, 한국기후변화학회 공로상 수상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25일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열린 「2020년 상반기 한국기후변화학회* 학술대회」 에서 기후변화 관련 농업 · 농촌분야의 학술연구 및 기술개발 등 기후변화 적응력 향상 노력을 인정받아 공로상을 수상했다. ​ * 한국기후변화학회 기후변화와 관련된 학술연구, 기술개발, 정보교환 등을 통해 국가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의 사단법인 ​ 한국기후변화학회상은 기후변화 관련기관(정부, 공공 등)과 산업계, 학계, 연구계 등을 대상으로 학회 발전과 기후변화 적응력 향상에 기여한 연구자와 논문, 관련기관 등에 수여하는 상이다. ​ 공사는 그동안 기후변화학회와 함께 '기후변화가 가뭄발생에 미치는 영향분석 및 중장기 ..

댓글 알립니다 2020. 6. 29.

26 2020년 06월

26

26 2020년 06월

26

26 2020년 06월

26

생활에 이런팁이 지친 몸과 마음을 위한 힐링 여행지 추천!

지친 몸과 마음에 힐링이 필요할 때, 다녀오기 좋은 여행지 추천! 춘천 맛있는 음식과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곳! ​ 서울에서 ITX를 이용하면 1시간 30분가량 걸려 당일치기 여행지로도 사랑받는 곳인데요. ​ 맛있기로 유명한 닭갈비와 막국수, 카누, 레일바이크 등의 다양한 액티비티, 김유정역 폐역, 청평사, 소양강 댐 등의 아름다운 자연을 즐기다 보면 어느 순간 힐링 되어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거에요. 담양 초록 초록한 나무들 사이를 산책하며 상쾌함을 느낄 수 있는 곳! ​ 거대한 가로수들이 펼쳐진 메타세콰이아 길과 300여 년 이상 된 다양한 나무가 가득한 관방제림, 시원한 대나무 숲으로 이루어진 죽녹원과 소쇄원을 천천히 걷다 보면 몸과 마음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26 2020년 06월

26

알립니다 농어촌공사, 포스트코로나 시대 농촌 활성화 방안 모색

농어촌공사, 'KRC지역개발센터' 토론회 갖고 농어촌 발전방향 모색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24일 나주 본사에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농촌마을 활성화를 위한 「KRC지역개발센터 토론회」를 개최했다. 공사 지역개발 전문조직으로 본격 운영중인 전국 KRC지역개발센터 담당자가 참석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각 지역개발센터 현장 현안 관련 사례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특히, '그린어매니티 활용 K-Farm 사업(안)'에 대한 정부 정책 제안에 앞서 사업 구체화를 위한 종합토론이 참석자들의 열띤 토론으로 높은 관심을 모았다. 'K-Farm' ​ 도시와 인접한 경관이 우수한 지역에 임대농원, 체류농원, 체험농원, 휴먼케어센터를 복합적으로 배치해 국민 힐링공간 종합 플랫폼을 조성하는 사업모델로서 포스트코로나..

댓글 알립니다 2020. 6. 26.

25 2020년 06월

25

생활에 이런팁이 6·25전쟁 70주년, 역사를 되돌아보는 시간.

6·25전쟁 70주년, 우리민족의 아픔, 역사를 되돌아보는 시간. 6·25 전쟁일 1950년 6월 25일 새벽에 북한 공산군이 남북 군사분계선이던 38선 전역에 걸쳐 불법 남침함으로써 일어난 한반도에서의 전쟁을 기념하기 위한 법정 기념일입니다. ​ 6·25전쟁의 배경 일본 패망 후 한국을 독립시킨다는 카이로, 얄타 등에서 이뤄진 국제 합의가 있었으나 38도선을 기준으로 남북을 분할한 미국과 소련 군정에 의해 한반도는 잠정 분단 상태가 되었고, ​ 1948년 남한에는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북한에는 '공산주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두 개의 단독정부가 수립되며 이념적 대립과 냉전은 더욱 고조되었습니다. 6·25전쟁 전개과정 / 북한의 남침 / (1950년 6월~9월) 1950년 6월 25일 새벽 4시 ..

25 2020년 06월

25

농어촌에 이런일이 적극적인 소통으로 사람들을 연결하다.

적극적인 소통으로 사람들을 연결하다. 농어촌연구원 수자원환경연구실 곽진석 사원 ​ 환경시험분석센터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환경시험분석센터는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한 연구를 하는 곳입니다. ​ 수질파트와 토양파트로 나뉘어서 수질관리 및 토양 중금속 분석 사업 등을 하고 있어요. 기억에 남는 토양 분석 사업이 있으신가요? '호소 퇴적물 조사 사업'이라는 사업이 있는데요. 조사 과정 중에 퇴적물에 있는 유기물을 걸러내는 과정이 있습니다. 그럴 때 테프론 망을 써야하는데요. ​ 테프론 망이 비싸서 모기 망으로 대체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직원들 사이에서 소통을 잘한다는 이야기가 자자해요. 저희 분석센터 직원 분들이 다들 너무 좋으셔서 제가 질문 드릴 때마다 친절히 답변을 해 주십니다. ​ 그래서 적극..

25 2020년 06월

25

알립니다 농어촌공사, 제50회 중앙운영대의원회 개최

농어촌공사, 제50회 중앙운영대의원회 개최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23일 나주 본사 무궁화1실에서 「제50회 중앙운영대의원회」 를 개최하고, 신임 중앙운영대의원 14명에 대한 위촉장 수여식과 공사 및 지역 현안사항에 대한 자문과 토론 시간을 가졌다. ​ 특히, 올해 구성되는 제9기 중앙운영대의원은 농업인의 대표성을 강화해, 각 지역 현안과 농업인의 요구사항을 공사 경영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농축산연합회 임형호 회장, 한국생활개선연합회 김인련 회장 등 신임 중앙운영대의원들은 ​ 공사 주요 업무, 통합 물관리시대의 농업용수 관리 방안 등의 설명을 듣고, 공사 경영진과 공사 현안에 대한 폭넓은 논의 및 농어촌 발전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김인식 사장은 "농어업 · 농어촌 환경 변화에 따라 공사..

댓글 알립니다 2020. 6. 25.

24 2020년 06월

24

생활에 이런팁이 풍년을 기원하는 단오의 풍습과 음식에 대해 알아보기!

단오는 음력 5월 5일, 모내기를 끝내고 풍년을 기원하는 제사로 ‘단’자는 첫 번째를 뜻하고, ‘오’자는 다섯을 뜻하여 초닷새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큰 명절로 여겨지며 많은 풍습이 있었는데요. 대표적인 풍습으로 ‘창포물에 머리 감기’가 있습니다. 창포의 향기가 액운을 쫓고 더위와 병마를 막아준다고 믿었기 때문인데요! 여자들은 창포 뿌리를 잘라 비녀 대신 머리에 꽂기도 하고, 남자들은 창포주를 마시기도 했답니다. 이와 더불어 남성들은 씨름을 하고, 그 당시 외출이 어려웠던 여성들도 그네뛰기와 널뛰기를 하며 단오를 즐겼다고 합니다! 단오를 맞이해 먹는 특별한 음식들도 있었습니다! 향긋한 향기와 풍부한 영양소로 액운을 물리친다고 여겨졌던 수취리와 쑥을 이용해 수레바퀴 모양의 절편인 수취리떡을 해먹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