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珍島의 植物

호남인 2012. 8. 2. 18:17

 

 

 

 

 

 

 

 

 

백화등 (白花藤)

학명: Trachelospermum asiaticum var. majus (Nakai) Ohwi 

 

이명: 백화마삭줄, 홰화등 /영명: Trachelospermum asiaticum /꽃말:

분류: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용담목 > 협죽도과 > 마삭줄속

원산지: 한국 /분포: /서식: 고산지의 고목이나 바위 /크기: 약 5.0m

생약명:

 

상록활엽덩굴식물.

길이는 5미터 정도로 자라며 줄기에서 뿌리가 내려 다른 물체에 붙어 올라간다. 잎은 타원형으로 마주나며, 꽃은 5~6월에 피고 백색에서 황색으로 변한다.

마삭줄과 비슷하나 마삭줄에 비해 크기가 큰 식물로 백화마삭줄이라고도 한다. 흰색의 꽃은 초여름에 취산(聚繖)꽃차례를 이루어 피고, 열매는 가을에 삭과(蒴果)로 익는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백화등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5163&mn=KFS_28_01_02_01

 

-------------------------------------------------------------

잎과 줄기는 약재로 쓰인다. 우리나라,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잎은 대생하며 타원형, 난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둔두 예저이며 길이 2-5cm, 폭 1-3cm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윤채가 있으며 뒷면은 털이 있거나 없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엽병은 길이 5mm정도이다.

 

골돌은 가느다랗고 백색 털이 있으며 길이 12-22cm로서 2개가 서로 평행하거나 예각으로 벌어지며 9월에 익는다.

 

꽃은 5-6월에 피고 백색에서 황색으로 변하며 취산화서는 정생 또는 액생하고 소화경의 길이가 5-10mm이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고 화관은 5개로 갈라지며 선회상이고 수술은 5개로서 통부에 붙어 있으며 꽃밥 끝이 화관부 입구까지 닿고 암술대가 꽃받침보다 2배정도 길다. 가지는 적갈색이며 털이 있고 줄기에서 뿌리가 내려 다른 물체에 잘 붙는다.

 

생육환경

그늘진 숲속에서 다른 나무들을 감고 올라간다. 토양은 보습성과 배수성이 좋은 사질양토를 이용한다. 내한성이 약해 중부지방에서 식재하기 어렵다. 반그늘이나 그늘진 곳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다. 

 

광선: 중생 /내한성: 약함 /토양: 보통 /수분: 보통 

 

번식방법

종자를 채취하여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봄철에 미숙지삽목을 비롯하여 장마철에 반숙지삽목, 성숙한 줄기를 이른봄에 숙지삽목하여도 번식이 잘된다. (꽃:백색-->황색) 

 

파종기: 3월, 4월 /이식기: 3월, 4월, 10월, 11월 /결실기: 9월 /삽목기: 2월, 3월, 6월, 8월, 9월 

 

이용방안

▶고사목에 감아올려 자연스런 정취를 자아내던지 생울타리, 펜스 등 다양한 구조물에 식재하면 좋다.

▶원줄기와 잎을 해열, 강장, 진통 및 통경약으로 사용한다. 

 

유사종

▶마삭줄(T. asiaticum var. intermedium Nakai): 잎은 길이 2-5㎝, 나비 1-3㎝로서 타원형이며 표면은 광택이 있다.

▶민마삭줄(var. asiatica Nakai): 줄기에 달린 잎에 털이 없고 잎이 큰 것. 

 

마삭줄에 비해 전체가 대형이다.

 

 

 

 

두산백과

백화등[白花藤

 

쌍떡잎식물 용담목 협죽도과의 상록활엽 덩굴식물.

학명: Trachelospermum asiaticum var. majus

분포지역: 한국(남부)·일본

서식장소/자생지: 해발고도 50~1,100m 산지의 고목이나 바위

크기: 길이 5m 내외

 

해발고도 50~1,100m 산지의 고목(古木)이나 바위에 붙어 자란다. 길이 5m 내외로 벋으며, 줄기에서 뿌리가 나와 다른 물체에 잘 붙는다. 줄기는 적갈색이며 털이 있다.

은 마주나며 둥글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표면은 짙은 녹색으로 광택이 있고 뒷면에 털이 있거나 없다.

 

꽃은 5~6월에 새로 자란 가지 끝에 취산꽃차례로 달린다. 꽃의 지름은 2~3cm이며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한다. 꽃받침화관(花冠)은 5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다. 수술화관통에 붙어 있으며 꽃밥 끝이 화관통의 입구까지 닿는다. 암술대는 꽃받침보다 길다.열매는 골돌로 9월에 익으며 2개씩 달리는데, 2개가 서로 평행하거나 예각(銳角)으로 벌어진다.

 

종자는 위에 흰색의 긴 털이 있다. 줄기는 해열·강장·진통 등에 약재로 쓴다. 가을에 종자를 그늘에서 말렸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하거나 꺾꽂이로 번식한다.

 

본종인 마삭줄에 비해 전체적으로 크고 이 둥근 것이 특징이다. 한국(남부)·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 백화등 [白花藤] (두산백과)

 

 

 

 

 

야생화도감(봄)

백화등

학명: Trachelospermum asiaticum var. majus (Nakai) Ohwi

개화시기: 5월~6월

 

생육특성

백화등은 남부 지방의 산지 숲 속에서 부착근(기근)으로 바위나 나무에 붙어 올라가는 상록 덩굴나무이다. 생육환경은 부엽질이 풍부하고 물 빠짐이 좋으며 햇볕이 많이 들어오는 곳에서 자란다. 길이는 약 5m 정도이고,

 

잎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윤채가 있으며 뒷면은 털이 있거나 없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난형으로 어긋나고 길이는 2~5㎝, 폭은 1~3㎝ 정도이다. 가지는 적갈색이며 털이 있고 줄기에서 다른 식물이나 혹은 바위를 감쌀 수 있는 뿌리가 내린다.

 

꽃은 정상부 혹은 잎에서 붙어 길이는 0.5~1㎝가량으로 백색으로 피었다가 황색으로 변한다. 열매는 9월에 달리고 백색 털이 있다. 관상용으로 쓰이며, 줄기와 잎은 약용으로 쓰인다.

 

번식 및 관리법

번식법 : 줄기를 이용한 삽목이 가장 좋다. 기근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줄기를 여러 개로 나누어 잎을 1~2장 붙여 뿌리부분을 같이 심으면 뿌리가 잘 내린다.

 

관리법 : 정원수로 활용하면 좋은 품종이다. 낙엽수나 소나무와 같은 나무가 있는 아래 심어 타고 올라갈 수 있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기근(줄기에서 나오는 뿌리)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다른 식물을 쉽게 감고 올라간다. 또한 집안에서 키울 때는 작은 분재형식으로 키우는 것도 바람직하다. 밑둥이 점점 커지고 다른 식물을 감고 올라가며 흰색 꽃이 많이 피기 때문이다.

출처: 백화등 (야생화도감(봄), 2010.4.10, 푸른행복)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풀지기 / 박대문님, 거목]님, 풀내음님, 꽃사랑님,

인디카 / http://www.indica.or.kr/xe/  최성훈님, 불태산님, 청소골님, 다향/김복진님,

고흥뉴스 /김지윤님, /http://www.namdonews.com/blog2/blogOpenView.html?idxno=1295174

꽃향기많은집 / http://cafe.daum.net/sunyuricyh?t__nil_loginbox=cafe_list&nil_id=2

 

 

 

 

협죽도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마삭줄 | 식물도감(植物圖鑑)

백화등 - 포토 | 珍島의 植物

大韓民國 植物目錄 7. - 4,903種중 (4204. 쥐손이풀과 - 4901. 흑삼릉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이 글 쓰자마자 첫번재로 방문하사고 댓글 달아 주셨네요.
어렸을 적 뒷산에 있던 이 백화등과 마삭줄의 향기가 생각나 절리해 보았답니다.
네..감사합니다..저역시 고향이 정읍이며 어린시절을 시골에서 농사일을 도우며 학창시절을 보냈으며 고교시절부터 전주에서 보내고 직장생활도 전주에서 고창에서 지금은 고창에 집이 있으나 직장일은 부천에서 하며 들꽃 과 우리금수강산에 자라는 나무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훌룡하게 잘 정리된 자료를 스크랩하려니 죄송한 마음 금할길 없으며 한편으로 매우 고마움을 느낌니다..그리고 스크랩해가도 되는지요. 저는 사적인 마음은 없고 관심을 갖고 알고 싶어하고 또 모든 국민이 우리꽃 나무에 관심을 갖고 사랑해주길 바라는 마음에서 입니다..이해 하죠...거듭 감사드립니다..
정읍분이시군요. 정말 반갑습니다.
정읍이 고향은 아니지만 광주에서 올라갈때 괜히 고속도로를 놔두고 국도를 이용해서 백양사를 거처 정읍에 들려가곤 한답니다.
제글은 공개글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스크립해 가셔도 좋습니다,
다만 다른분들의 자료를 인용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글복사가 안되도록 설정해 놓았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일 폭염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건강 잘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네...고맙습니다..저도 옛날 청산학원에서 공부한적이 있어요..그시절엔 예비고사를 보던때라서 학원 끝나면 광천동 독서실에서 공부했는데...
지금은 무척 발전을 했지요...꽃 이름 나무이름 잊지 않기위해 올리며 기왕이면 확실히 알고 올리고 싶은 마음이구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식물을 확실히 알기위해서죠...
좋은 생각입니다.
저역시 그냥 지나치던 주변의 식물에 대해 하나씩 알아가는 것에 보람을 느낀답니다.
그리고 몰랐던 식불들이 꽃을 피우고 나에게 다가올때는 무척 행복하답니다.
그날은 그 식물에 대해 전부 정리를 하는것이 지금 바로 이 블로그 입니다.~~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