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호남인 2016. 1. 28. 06:13

 

 

 

 

 

 

구름송이풀

학명: Pedicularis verticillata L.

 

 

 

 

 

 

 

 

 

종코드(url_no): 28486 /이명: 고산송이풀, 올송이풀 /영명: Whorledleaf Woodbetony /꽃말:

분류: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합판화아강 >통화식물목 >현삼과 >송이풀속

원산지: 한국 /분포: 북반구 지역 / 한국(속초시, 인제군, 합천군)  /서식: 고산 툰드라. /크기: 높이 5-15cm /개화: 7-8월

생약명:

 

다년생초본

현삼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5~15센티미터이고 뿌리잎은 뭉쳐나며 줄기잎은 4개씩 돌려난다. 7~8월에 홍자색 꽃이 핀다. 강원이나 함남, 함북, 제주도에 분포한다. 학명은 Pedicularis verticillata이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구름송이풀 /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8486&mn=KFS_28_01_02_01

 

 

 

 

-------------------------------------------------------------

Scrophulariaceae(현삼과) 

 

 

근생엽은 총생하고 엽병과 더불어 길이 4.5-8cm(엽병 길이 2-3cm)로서 꽃이 필 때도 남아 있다. 경생엽은 4(2-6)개씩 윤생하며 근생엽보다 작고 긴 타원형 또는 난상 긴 타원형이며 길이 2-3cm, 나비 5-10mm로서 우상으로 깊게 또는 완전히 갈라지고 우편은 5-7쌍이며 긴 타원형이고 톱니가 있다. 

 

삭과는 피침형으로 길이 15mm이며 끝이 길게 뾰족해지고 황갈색으로 8월에 익는다. 종자는 길이 3mm로서 겉에 그물눈이 있다. 

 

화서에 부드러운 털이 있다. 꽃은 7-8월에 피고 홍자색으로서 정생하는 총상화서에 밀집하여 달리며 포는 꽃받침보다 길고 삼각형으로서 우상 장상으로 갈라지며 밑부분이 좁다. 꽃받침은 길이 3-5mm에서 8mm정도로 자라고 10맥이 있으며 앞쪽이 중앙까지 갈라지고 끝이 5개로 갈라진다. 화관은 길이 1.5cm이고 순형으로 상순은 곧고 끝이 부리처럼 되며 하순은 끝이 3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4개이다. 

 

높이 5-15cm이며 줄기는 밑이 원주형이고 윗부분은 다소 네모지며 능각에 부드러운 털이 있고 밑에서 가지가 갈라져 여러대가 뭉쳐난다. 

 

아시아,유럽,북미 

북반구 지역 / 한국(강원도 속초시, 인제군; 경상남도 합천군) 

다년생 초본. 

높이가 5-15cm정도이다.  

개화기: 8월 

 

관상용.

전초를 민간에서 폐결핵, 폐렴, 소변불통, 출혈증에 쓰며 중국 섬서성 민간에서 뿌리를 강심, 안신약으로서 기혈의 허약증, 저혈압, 허탈 등에 쓴다. 

 

2~3곳의 자생지가 있으며, 개체수도 많지 않다. 자생지 확인 및 유전자원의 현지내외 보전(남방한계지역으로서 중요성이 있다). 

 

유사종

▶한라송이풀 (P.hallaisanensis Hurus.): 줄기에 털이 많다. 

 

 

 

 

 

 

============================================================================================================================

두산백과

 

 

구름송이풀

Pedicularis verticillata

 

올송이풀이라고도 한다. 높은 산에서 자란다.

줄기는 높이 5∼15cm이고 꽃이삭과 원줄기에 부드러운 털이 있으며 밑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뿌리에서 난 잎은 뭉쳐나고 잎자루와 함께 길이 4.5∼8cm로서 꽃이 필 때도 남아 있다.

줄기에서 난 잎은 2∼6개씩 돌려나고 잎자루가 있으며 긴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 긴 타원형이다.

길이 2∼3cm, 나비 5∼10mm로서 깃꼴로 깊게 또는 완전히 갈라지며 톱니가 있다.

 

꽃은 7∼8월에 붉은자주색으로 피는데 꼭대기에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은 끝이 5개로 갈라지고 화관은 원기둥 모양 입술꼴로 길이 1.5cm 정도이며 수술은 4개이다.

는 삼각형으로 꽃받침보다 길고 깃꼴 또는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지며 밑부분이 좁다.

열매는 삭과로 10월에 익으며 끝이 길고 뾰족하다.

종자는 길이 3mm로서 겉에 타원형 그물눈이 있다.

 

밀원식물이며 어린 순을 먹는다.

북한에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하고 있다.

한국의 제주도·남부지방·북부지방을 비롯한 북반구 한대에 분한다.

구름송이풀 (두산백과)

 

 

 

 

------------------

번식 및 관리법

 

번식법 :

8월에 결실되는 종자를 바로 뿌리거나 종이로 싸서 냉장보관한 후 이듬해 봄에 뿌린다.

 

관리법 :

고산식물이기 때문에 더운 여름에 서늘한 곳에 심어 키운다.

물은 3~4일에 한 번씩 주며 한꺼번에 물을 주지 말고 스프레이로 여러 번 나누어 촉촉하게 주는 것이 좋다.

 

 

 

 

 

 

 

-------------------------------------------------------------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mack님, 솜다리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베르나님, 산악인(강재성)님, 이상철님,

인디카 / http://www.indica.or.kr/xe/  MONO님, 정귀동님,

작은새/황영지 * http://blog.daum.net/sollife

 

 

 

 

 

 

============================================================================================================================

바로가기

 

현삼 | 식물도감(植物圖鑑) 

송이풀 | 식물도감(植物圖鑑)

구름송이풀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7. - 4,903種중 (4204. 쥐손이풀과 - 4901. 흑삼릉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안녕하세요.어느덫 1월에 마지막 토요일 인사 드림니다..
줄거운 휴일 되시길 기원 합니다.감사 합니다..
오랬만에 맑은 햇살이 드러나는 상쾌한 토요일 아침입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