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호남인 2016. 1. 28. 23:09

 

 

 

 

 

 

진땅고추풀

Deinostema violacea (Maxim.) T.Yamaz.

 

 

 

 

 

 

 

 

 

 

 

학명: Deinostema violacea (Maxim.) T.Yamaz.

종코드(url_no): 31023 /이명: 긴잎고추풀, 물벼룩알, 자주등에풀 /영명: Violet Deinos-tema /꽃말:

분류: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합판화아강 >꿀풀목 > 현삼과 > 고추풀속

원산지: 한국 /분포: 제주도와 영·호남 지방 /서식: 논둑이나 습지 /크기: 높이 10~20cm /개화: 8-9월

생약명:

 

1년생초본

현삼과한해살이풀. 높이는 10~20cm이며 마주나고 피침 모양이다. 8~9월에 자주색 줄기잎겨드랑이피고 열매넓은 타원형과(蒴果)를 맺는다. 습지에서 자라며 제주, 경남, 강원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진땅고추풀 /http://www.nature.go.kr/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plantPilbkNo=31023

 

 

 

 

 

 

 

-------------------------------------------------------------

Scrophulariaceae(현삼과) 

 

 

잎은 대생하고 엽병이 없으며 선상 피침형 또는 넓은 선형이고 길이 7~10mm, 밑부분의 나비 2mm로서 끝이 뾰족하며 1개씩 주맥이 뚜렷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삭과는 긴 타원형이고 길이 약 3mm이며 종자는 난상 타원형이고 길이 0.5mm로서 겉에 그물같은 무늬가 있다. 

 

꽃은 8-9월에 피고 연한 자주색으로서 윗부분의 엽액에 1개씩 달리며 소화경은 길이 10~15mm로서 퍼진 선모가 있고 폐쇄화에는 화경과 소포가 없다. 꽃받침은 길이 4-6mm로서 거의 밑부분까지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선상 피침형이고 화관은 양순형이며 꽃받침보다 1.5배 정도 길고 현부(舷部)의 나비는 통부의 길이와 비슷하고 폐쇄화가 엽액에서 속생한다. 하순의 중앙부는 2개로 갈라진다. 2개의 수술과 2개의 헛수술이 있으며, 꽃밥에는 털이 있다. 

 

높이 10-20cm이고 밑에서 가지가 흔히 갈라지며 밑부분이 옆으로 뻗는다. 

 

제주도와 영·호남 지방에 분포한다. 

1년생 초본이다. 

높이 10~20cm이다. 

논둑이나 습지에서 자란다. 

 

 

 

 

 

 

 

 

 

 

============================================================================================================================

국립생물자원관

 

 

진땅고추풀

Deinostema violaceum (Maxim.) T. Yamaz.

 

서식지: 호수나 연못가 습지 /국내분포: 경기도 이남 /해외분포: 일본, 중국(만주)

 

 

개요

우리나라 경기도 이남의 습지에 자라는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고 높이 10-20cm, 밑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아랫부분은 누워서 땅 위를 긴다. 잎은 마주나며, 좁은 피침형으로 길이 7-10mm, 폭 2mm쯤이고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잎자루는 없다.

꽃은 8-9월에 연한 자주색으로 피며 줄기 끝과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린다. 꽃받침은 5갈래로 깊게 갈라진다. 화관은 입술 모양이고 아랫입술의 가운데 갈래조각은 크며 2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 장타원형이다. 일본과 중국에 분포한다.

 

형태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고 높이 10-20cm, 밑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아랫부분은 누워서 땅 위를 긴다.

잎은 마주나며, 좁은 피침형으로 길이 7-10mm, 폭 2mm쯤이고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잎자루는 없다.

꽃은 줄기 끝과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며, 연한 자주색이다. 꽃자루는 길이 1.0-1.5cm이고 퍼진 털이 있다.

꽃받침은 5갈래로 깊게 갈라진다. 화관은 입술 모양이고 아랫입술의 가운데 갈래조각은 크며 2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 장타원형이다.

 

생태

꽃은 8-9월에 핀다.

 

해설

둥근고추풀(D. adenocaula (Maxim.) T. Yamaz)에 비해 잎은 좁은 피침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잎맥은 1개다.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현진오, 나혜련)

 

 

 

 

 

-------------------------------------------------------------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마야님, 두루님, 박하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지미경님, 임수철님, 회색늑대님, 황정아재님, 윤재영님, 노루발님, 풀내음님,

 

 

 

 

 

 

 

============================================================================================================================

바로가기

 

현삼 | 식물도감(植物圖鑑) 

고추풀 | 식물도감(植物圖鑑)

진땅고추풀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7. - 4,903種중 (4204. 쥐손이풀과 - 4901. 흑삼릉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