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호남인 2016. 2. 2. 18:25

 

 

 

 

 

 

미국외풀

Lindernia dubia (L.) Pennell

 

 

 

 

 

 

 

 

 

 

 

학명: Lindernia dubia (L.) Pennell

종코드(url_no): /이명: /영명: moist bank pimpernl /꽃말:

분류: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합판화아강 >꿀풀목 >현삼과 > 밭뚝외풀속

원산지: 유럽과 일본 /분포: 중부와 남부 지방 /서식: 습지나 논, 논둑, 밭 /크기: /개화: 7-9월

생약명:

 

일년생초본(귀화식물)

북아메리카가 원산이며, 현삼과에 속하는 외래잡초로 일년생이다.

경북 문경에서 최초로 채집되었다.국내에는 중부와 남부 지방의 습지나 논, 논둑, 밭에 자라고 있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미국외풀 / 미 기록종

 

 

 


 

 

 

 

 

-------------------------------------------------------------

이명

Lindernia dubia (L.) Pennell,Lindernia attenuata Muhl.

 

분포

▶유럽과 일본에 귀화

 

▶경북 문경에서 최초로 채집되었다.국내에는 중부와 남부 지방의 습지나 논, 논둑, 밭에 자라고 있다.

 

형태

잎은 대생하며 잎새는 장타원형 또는 도란형으로 길이 1.5-.3.5㎝, 폭 0.7-1.2㎝이고 끝이 둔두이며 기부는 유저, 잎맥은 3-5개이고 잎 가장자리는 2-3쌍의 톱니가 있고 잎자루는 극히 짧거나 없다.

 

7-9월메 꽃이 피며, 꽃은 엽액에서 1개씩 피고, 꽃자루는 잎보다 짧고 꽃받침 열편은 선형(線形)-송곳형으로 열매와 같은 크기이고 화관은 길이 5-10㎜이다.

 

열매는 좁은 난형으로 4-5㎜이며 많은 씨가 들어 있다. 씨는 가볍게 굽었으며 길이 0.4㎜이고 황갈색이고 양끝은 둥굴다.

줄기는 곧추 자라거나 기부에서 포복하는 가지로 부터 분주하여 위를 향하고 높이 10-30㎝이고 4각이 지며 곁가지는 옆으로 펼쳐진다.

 

특징

▶출전: Kor.J.Plant Tax.vol.24(2)

 

출판

Scoroph. e. N. Amer. 141 (1935)

 

참고문헌

1) 한국 미기록 귀화식물(V) (박수현, 1994)

 

 

 

 

 

 

 

 

============================================================================================================================

미국외풀

Lindernia dubia var. dubia, 영명 : moist bank pimpernl)

 

 

발생·생태적 특성

북아메리카가 원산이며, 현삼과에 속하는 외래잡초로 일년생이다.

문헌에 의하면 1993년에 경북 문경에서 최초로 채집되어 재래종인 밭뚝외풀과는 다른 “미국외풀”로 명명되었다.

 

그러나 2000년도 농업과학기술원의 농경지잡초 분포조사에 의하면 강원도 골짜기에도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미국외풀은 그 이전에 귀화하였으나 발뚝외풀로 오동정(誤同定)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미국외풀의 생태적인 특성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 있지 않다.

 

 

 

형태적 특성

줄기는 곧추 자라거나 기부에서 포복하는 가지로부터 분지하여 위를 향하고 높이 10~30㎝, 4각을 지며 곁가지는 옆으로 펼쳐진다.

잎은 마주나기(對生) 차례이며, 입새는 장타원형 또는 도란형으로 길이 1.5~3.5㎝, 폭 0.7~1.2㎝, 끝이 3~5개이며 끝이 둔두(鈍頭)이다.

기부는 유저(流底), 잎맥은 3~5개이며 잎 가장자리는 2~3쌍의 톱니가 잎자루는 극히 짧거나 없다.

 

7~9월에 꽃이 피며, 꽃은 잎 겨드랑이(葉맥)에서 1개씩피고 열매는 좁은 난형으로 4~5㎜정도이며 많은 수의 씨가 들어 있다.

 

발뚝외풀에 비하여 잎새의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꽃자루가 잎보다 짧으며, 씨의 끝이 둥글게 생긴 점이 다르다. 

 

 

 

방제법

밭뚝외풀이나 논뚝외풀과 같이 초·중기 토양처리형 제초제로 쉽게 방제가 되나 설포닐우레아게 제초제를 연속적으로 사용한 논에서는 저항성으로 발현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이앙 후 7일경에 부타크로르입제(마세트, 마끼새, 매끄란, 논마트)를 사용하거나, 이앙 후 10일경에 벤셀푸론·치오벤카브입제(명장) 또는 벤푸러세이트·비페녹스입제(한손)을 살포하면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lailaps/ 경희님, 초록뫼/송종문님,

인디카 / http://www.indica.or.kr/xe/  조pd님, 일소일소님,

션샤안님, / http://cafe.daum.net/seeflowers/LxDT/730?q=%B9%CC%B1%B9%BF%DC%C7%AE&re=1

 

 

 

 

 

 

 

============================================================================================================================

바로가기

 

현삼 | 식물도감(植物圖鑑) 

밭뚝외풀 | 식물도감(植物圖鑑)

미국외풀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7. - 4,903種중 (4204. 쥐손이풀과 - 4901. 흑삼릉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