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박유림 2014. 11. 3. 12:51
공유하기

 



 감정을 읽어주는 기술, 감정 읽는 특허!

인간처럼 배우고 생각하며, 감정이 있는 로보트..  무슨 이야기나고요? 1999년에 개봉한 영화 <바이센테니얼맨>의 주인공 이야기랍니다.  영화 속 이야기가 이제 현실 속에서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감정 읽는 기술'과 관련한 특허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감정 읽는 기술에 관한 특허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영화 <바이센테니얼맨>



지난 4월 26일 삼성전자는 ‘사람의 감정을 읽는 기술’에 대한 특허를 공개했습니다. 미국 특허청에 출원한 삼성전자 특허의 정식 명칭은 ‘METHOD AND APPARATUS FOR RECOGNIZING AN EMOTION OF AN INDIVIDUAL BASED on FACIAL ACTION UNITS’으로 ‘액션 유닛에 기초해 개인의 감정을 식별하는 방법 및 장치’ 입니다. 





액션 유닛은 이번 특허의 핵심 개념으로 사람의 얼굴 근육의 움직임을 파악해 신호를 다르게 구분함으로 감정을 판별하는 기술입니다. 사람의 감정은 말이나 행동으로 나타나기 이전에 얼굴 표정으로 가장 먼저 나타난다는 점에 착안한 기술인데요, 삼성전자의 액션유닛 기술은 분노, 공포, 슬픔, 행복, 놀람, 역겨움 등 다양한 감정을 구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바이센테니얼맨 처럼 거대한 로보트가 아니어도 이 기술은 여러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특허 문서에서 활용 기기로 개인 컴퓨터(PC), 태블릿PC, 그리고 휴대전화를 예로 들었습니다. 컴퓨터나 태블릿 PC, 또는 휴대전화기기에 있는 카메라를 통해 내 감정을 읽어낼 수 있다니, 생각만으로도 신기하고 설레이지 않나요? 기존의 음성인식기술과 더해진다면 정말 사람과 대화하듯 휴대기기나 태블릿PC와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감정 읽는 기술, 또 다른 것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2008년 MIT에서 개발한 ESIP(Emotional-Social Intelligence Prosthesis)는 자폐증 환자들이 상대방의 표정을 읽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장치입니다. 자폐증 환자들은 상대방의 표정을 읽어 감정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에 착안하여 개발된 ESIP는 얼굴 표정을 읽어 상대방의 감정을 읽는다는 점에서 삼성의 특허와 매우 흡사합니다. 다만 당시에 65%정도에 그쳤던 인식율이 액션유닛이라는 새로운 방법으로 통해 대폭 상승했다는 점이 그 차이로 볼 수 잇습니다. 



<사진출처 : The New York Times>



지난해 아이폰 4s의 출시와 함게 Apple사가 선보인 ‘Siri’는 기존의 음성인식을 넘어 실질적인 대화가 가능하도록 기술을 구현하였습니다. 기계적으로 미리 입력된 답변만을 하는 것이 아닌, 시간과 장소, 날씨 등의 주변 상황에 따라 알맞게 대답해주는 Siri 또한 감정을 읽는 기술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애플 홈페이지>



특허 동향으로 살펴보자면, 지난 2003년까지 단 13건에 그쳤던 감정인식 기술 관련 특허가 2007년부터 계속해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계속된 기술의 발전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사람의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요즘, 감정을 읽는 기술은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됩니다. 




내 기분에 따라 노래를 선곡해주고 우울한 날엔 알아서 전화도 차단해주며, 고민이 있을땐 친구처럼 상담도 해주는, 센스있는 컴퓨터와 태블릿 PC, 스마트폰, 감정 읽는 기술로부터 시작되었죠~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 특허들을 <아여세>와 함께 기대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참고자료 

1) 특허청 보도자료 '내 마음을 알아주는 휴대폰' (2008.01.02)

2) 조선일보 ' "무한도전 볼래요?"… 시리(Siri·감정이 담긴 인공지능 기술)가 TV프로 권하는 세상 온다' (2012.05.13)

3 The New York Times 'The Social-Cue Reader' (2006.11.10)

4) ZDNet Korea '삼성, 뇌에 칩 이식-인간제어 美 특허' (2012.04.26)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아이디어로 여는 세상
글쓴이 : 아여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