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이야기/종이 클레임 관련

코프린텍 2008. 11. 26. 17:20

인쇄시 뒷묻음이 발생한다면?

 

인쇄물을 인쇄한 후, 배지부에 쌓여진 인쇄물의 무게로 인쇄 용지 뒷면에 먼저 인쇄한 인쇄물의 잉크가 묻어 더럽혀지는 현상을 뒷묻음이라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심화되어 인쇄물이 몇 장씩 달라 붙는 것을 블로킹(Blocking)이라고 합니다.

 

*뒷묻음의 원인

① 잉크에서 유래되는 것

   - 잉크 셋팅이 너무 늦다.

   - 잉크의 농도가 높다.

   - 잉크가 유화되었다.

   - 잉크내의 건조제량이 적다.

 

② 용지에서 유래되는 것

   - 흡유성이 약하다.

   - 평활도가 너무 좋다.

   - 정전기 발생이 높다.

   - 종이가 평평하지 않고 부분적인 말림(Curl, 컬)현상이 있다.

 

③ 인쇄 공정시 유래되는 것(대부분 뒷묻음의 원인)

   - 인쇄물을 너무 많이 쌓아 놓았다.

   - 잉크 내림량이 많다.

   - 습수량이 많아 잉크가 유화되었다.

   - 스프레이 파우다량이 적거나, 뒷묻음방지 효과가 나쁘다.

 

<자료 출처 : 무림제지 www.moorim.co.kr>

 

 3년전에 표지만 150R 가량(과학참고서 3개 학년)을 인쇄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이런 뒷묻음 사고가 있었습니다. 인쇄소에서 후면을 인쇄하고 종이 뒤집어서 앞면을 인쇄하려는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표지 후면 디자인이 사다리 타고 올라간 아이 이미지였는데 아이가 하필이면 검은 바지를 입고 있었습니다. 배경은 백색이구요. 검은 바지 이미지가 표지 전면에 찍힌 겁니다. 황당했죠. 종이값만해도 천만원이 훨씬 넘는 대형사고였습니다. 인쇄소 및 제지사와 협의되어 재인쇄를 진행했습니다. 일단 인쇄기의 블랑켓을 갈고 인쇄물은 적게 받고 먹 잉크를 최대한 적게 내리는 방법으로 해결은 했지만 아찔한 상황이었습니다. 뒷묻음의 경우 제작상의 문제도 있지만 디자인상의 문제도 아주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되도록이면 색이 몰리지 않도록 디자인하는 것도 뒷묻음을 방지하는 한가지 방법입니다.

 

*뒷묻음이 발생되는 경로
종이가 급지부에서 블랑켓과 판통을 거쳐 인쇄된 후, 배지부에 쌓아져 인쇄물이 건조되기 시작하는데, 건조 과정 중 첫 단계가 용지의 잉크 셋팅입니다. 잉크 셋팅은 잉크 내 비히클이 지(紙)층 내에 침투함으로써 지면으로 전이된 잉크 피막의 점성이 상승하여 유동성를 잃고 고화되는 과정이며, 셋팅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손끝으로 가볍게 누를 정도로서는 잉크가 묻어나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셋팅 과정이 늦어지고 인쇄기의 배지대 위에 시트가 쌓여 올라갈 경우, 위에서 내리 누르는 압력에 의해 잉크가 그 윗장의 뒷면에 묻게 되는 것입니다.

 

*대책 
① 잉크퀵 셋팅 잉크를 사용합니다. 그렇지만 인쇄 광택의 발현을 저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품질이 저하됩니다.

② 잉크량을 줄이거나, 잉크내에 액체건조제를 0.5∼1%를 첨가합니다.
③ 인쇄시 뒷묻음 방지용 콤파운드나 스프레이 파우더를 뿌립니다. 그렇지만 과잉 투여는 잉크 피막의 내마모성, 착육성, 인쇄 광택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④ 습수량을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으로 물과 잉크의 발란스를 조절합니다.

⑤ 배지부에 쌓아지는 인쇄물의 적재 무게를 조정하거나, 인쇄용지 급지와 재점검합니다.

⑥ 겨울철에는 인쇄소 실내가 건조하지 않도록 습도유지에 유의합니다.
⑦ 용지 개선된 종이로 교체합니다.

 

<자료 출처 : 무림제지 www.moorim.co.kr>

 

 인쇄소에서 일어나는 사고중 대부분이 뒷묻음 사고입니다. 인쇄소에 가보면 직원들이 모여 앉아 인쇄물을 벤젠 등을 이용해서 잉크를 지우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모두 뒷묻음 때문입니다. 아무리 인쇄를 잘하는 곳이라도 이런 사고는 종종 일어납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보다 획기적인 방법으로 뒷묻음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바로 CTP + CIP 조합입니다. CTP 인쇄는 가능해도 CIP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인쇄소에 확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CTP는 일반 PS판에 비해 보다 정교한 망점을 구현하기 때문에 잉크의 양이 정확하게 내려옵니다. 여기에 CIP를 활용하면 기장의 손놀림(보통 피아노 친다고 하죠)이 아니라 서버에서 잉크 내림 값음 직접 인쇄기로 보내기 때문에 잉크가 과도하게 내려오거나 몰리는 현상이 방지됩니다. CTP와 CIP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인쇄이야기]에서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