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블로그기자단

시사 2019. 9. 25. 08:18


강진 청자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강진팸투어가 9월 21일부터 ~ 22일까지 1박2일 일정으로 있었는데요. 태풍의 영향으로 비오는날이라 불편하기도 했지만 의미있고 특별한 강진 여행이었습니다. 강진 청자축제2019년 10월 3일부터 ~ 10월 9일까지 전라남도 강진군 대구면 청자촌에서 진행된다고 합니다. 해마다 청자축제가 열리면 가게 되는곳인데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다양한 놀거리, 볼거리, 체험거리가 가득할것 같습니다.

맑은 가을 하늘아래 펼쳐질 비취빛 고려청자 1000년전 고려청자를 만나 볼 수 있는 기회가 될것입니다. 강진에 오시면 한국의 세가지 보물을 한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겠지요. 맑은 가을하늘과 비취빛 고려청자와 다산 정약용의 정신 3가지 보물입니다. 강진 청자축제에서 보고 먹고 즐기고 ~ 생각만해도 설레이게 합니다. 가족과 함께 연인과 함께 친구와 함께 강진 청자축제 구경가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강진 청자박물관으로 들어가 봅니다. 태풍이 있던날 바람불고 비오는 날이라 우산을 쓰고 움직일때 불편하기도 했지만 운치있고 감성이 묻어나는 여행이었습니다.


강진 고려청자박물관은 매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화요일부터 ~ 일요일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 오후 18시까지입니다.




청자장인상인데요. 고려청자는 흙을 다루는 장인의 손길에서 시작하여 1300도의 높은 온도에서 예술성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혼을 담아 청자를 빚어내는 도공의 장인정신을 느껴보기 위해 도공의 혼이 깃든 이곳에 청자장인상을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고려청자의 대표적인 기형이라 할 수 있는 청자매병을 만들고 있는 도공의 모습이라고 합니다. 강진지역에서 채취한 점토를 이용하여 만든 작품이라 합니다.


강진 청자박물관 안으로 들어가 보았는데요 토요 경매도 하고 있었습니다.


다양한 명품 강진 청자 토요 경매가 그날 있었는데요. 강진군 음식점을 이용시 10% 할인되고 숙박 이용시 20% 할인 된다고 합니다. 강진 청자박물관 한바퀴 돌고난후 강진 청자체험장으로 가서 찰흙을 이용하여 체험 작품을 만들고 다시 경매장으로 와보니 많이 팔려 나가고  몇개만 남아 있었습니다.

강진 청자박물관에서 토요 경매를 하고 있었는데 다기잔에 시선이 자꾸 가기도 했었지요


강진 청자박물관에서 강진 청자 토요경매가 진행 되었는데요. 청자빚기 체험 프로그램을 하고 오니 거의다 팔리고 끝나는 분위기였습니다.


강진 청자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작품들입니다.




청자상감모란문정병 물을 담는 주구와 물을 따르는 첨대로 이루어진 목이 긴 독특한 형태의 물병이라고 합니다. 불교에서 부처나 보살에게 바치는 맑은 물을 담는다는 뜻에서 정병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정병은 원래 깨끗한 물을 담는 물병으로 승려의 필수품이었는데 부처앞에 정수를 바치는 공양구로 사용폭이 넑어졌다고 하네요.



청자음각연판문주자....  넓은 입술을 가진 목이 긴 병이다. 목은 거의 원통 모양으로 좁고 길며 그위로는 쟁반처럼 평평하다가 각이지고 꺾여 올라간 입모양을 가졌다

청자반양각연판문주자...물을 담는 수구와 물을 따르는 주구.  손잡이를 모두 갖춘 갸름한 형태의 주자이다. 주자의 몸체는 조각칼로 8등분으로 나누어 연꽃잎 모양의 선을 새기고 그안쪽을 다시 널찍하게 깎아내는 반양각기법으로 연꽃 모양에 입체감을 주었다.



청자음각연화절지문과형주자. 승반


청자식감연화절지문과형주자


청자상감유로수금문병...



청자상감국화문표형병


청자퇴화연국문과형주자...


강진 청자박물관 2층에 전시되어 있는 전시 작품들을 한바퀴 둘러 보았습니다.





고려청자의 제작과정...수비 - 연토 - 성형


도자기가 만들어 지는 과정별 전시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성형 - 정형 - 초벌구이 - 재벌구이


초벌구이...그늘에서 충분히 말린 그릇을 800도의  저온 온도에 초벌구이한다. 초벌구이는 문양을 그리거나 유약을 입힐때 그릇의 변형을 막고 유약이 고르게 응착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청자상감연판문주자...


청자표형주자...


청자주자...


청자상감국화문화형용두잔...용머리 장식을 손잡이로 붙인 꽃모양의 잔이다.


강진 청자박물관 옆으로 돌아가 보면 강진 청자빚기 체험장이 있습니다. 청자빚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곳입니다. 밖에는 그날 비가 주룩주룩 내리고 있었지만 실내에서 청자빚기 체험 작업하니 좋았습니다.


청자 빚기 체험장에 도착하니 대표님께서 준비를 해주셨습니다..


체험 참가비는 위에 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자빚기 체험하시고 나중에 집에서 택배를 받을수도 있습니다. 택배비 본인 부담.


청자빚기 체험장 대표님께서 찰흙을 나누어 준비하고 계셨습니다.

찰흙과 물레를 이용하여 만든 작품들입니다. 아름답고 예쁘네요.


찰흙을 적당한 크기로 떼어서 동그랗게 밑판을 만듭니다. 그리고 적당크기로 떼서 손으로 밀어서 가늘고 길게 일정한 굵기로 만든후에 밑판을 만든곳에 맨아래 정사각형 보조판을 돌려가면서 붙이는 코일링기법 점점 돌려서 올려가면서 붙여가는 방법입니다.


청자빚기 체험 프로그램에 참가해서 각자 개성있는 자신만의 작품을 제각각 만들었습니다. 솜씨 좋은분은 예쁘게 만드시고 특별한 체험을 한것 같습니다. 체험비가 있습니다. 완성한 청자빚기 작품은 원하시는분은 가마에 구워서 집으로 택배비를 부담하면 보내 주신답니다.


강진여행 강진팸투어에서 강진 청자박물관을 갔었습니다. 여러번 가본곳이지만 갈때마다 감회가 새롭습니다. 이번 여행에서는 날씨가 태풍의 영향으로 계속 비가 내리는 날이라서 밖으로 돌아다니며 사진찍기에 불편함이 있었지만 우중출사와 실내에서 청자빚기 체험은 특별한 추억을 간직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아름답고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강진청자축제가 2019년 10월 3일부터 10월 9일까지 전라남도 강진군 대구면 청자촌에서 열리게 됩니다. 남도음식문화큰잔치도 2019년 10월 11일부터 ~ 10월13일까지 강진만 생태공원에서 열리게 됩니다. 강진만 춤추는 갈대축제는 2019년 10월 25일부터 ~ 11월 3일까지 강진만 생태공원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10월달에 강진축제가 3가지 큰 행사가 진행됩니다.

다양한 놀거리, 볼거리, 체험거리가 있는 강진으로 놀러 오시기 바랍니다.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사진을 찍으러 저도 가야 하겠습니다.




                                  2019년 9월 21일 ~ 22일...강진여행 강진 청자박물관 청자빚기체험...시사.



9월도 벌써 종말이 다가오네요.
9월 마무리 잘 하시고
결실이 가득한 10월 맞으세요,
`” °•✿ ✿•°*”` ★정겨운 이웃님★ `” °•✿ ✿•°*”`

안녕하세요..♬(^0^)~♪ `” °•✿ ✿•°*”`

가을 들 녂에는 노란 곡식들이 읶어 풍성 하네요
먹지 않아도 배가 부른 가을. 가수원에는 읶어
가는 과일이 먹고 싶은 마음입니다. 세월이
빠르게 흘려 가는 군요 가을은 아름다워요.

예쁜 코스모스 피는 좋은계절 9월!!
옹기종기 모여서 바람에 살랑살랑 몸을 맡기는
코스모스들이 가을이 왔다고 재잘거리는 것 같습니다.
환하게 웃는 코스모스처럼 기쁨가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날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 °•✿ ✿•°*”` ♣ 이슬이 드림♣ `” °•✿ ✿•°*”`
사랑하는 친구님 샬롬
안녕하세요 늘 방가요.
수욜길 잘 보내시지요

오늘도 미소와 웃음이
가득 즐건날 되십시요.
오늘 수욜길도 좋은일

가득한 사랑이 샘솟는
아주 멋진길 되시길요
친구님 모두 사랑해요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고맙고 감사 하옵니다
늘 고은우정 고마워요

★☆.★.☆ ★ ★☆.★.

@사랑해오빠입니다@
안녕하세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말을
남겨두고, 그리움을 남겨두고
사랑도 남겨두고, 정도 남겨두고
물질도 남겨두고, 건강도 남겨두면서
다음을 기약하는 사람이 현명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변덕스러운 날씨와도 같은 우리네 삶
현명하게 살아가는 지혜가 필요한가
봅니다.건강에 유의하시고 미소속에
사랑으로 넘치는 시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항상 고맙고 갑사합니다!
안녕 하세요 !
오늘도 가을 하늘에 하얀 구름이 아름답게 떠있네요
결실의 계절이라 들녘에 나가보니 벼가 아름답게 익어 가더군요
새벽 나들이에 맑은 공기 마시며 여명을 보고 왔네요
오늘도 아름다운 마음으로 함께 할수 있어 행복 합니다
넉넉한 마음으로 건강 챙기시면서 행복한 하루를 보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