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생존기술/100세 시대! 노후준비

2020. 6. 17. 19:22

100세 시대! 20년 젊은 생체나이로 되돌리는 나의 노후준비! 질병원인 치유와 건강수명 연장 치유운동- 45

벌거벗은공화국

 

  지금 나의 최대 관심사가 되고 제일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앞으로 살아갈 40여년의 준비다.

현재 나이 60세! 100새 시대! 이대로라면 40여년을 살아야 하는데 평탄한 행복은 못 느려도 불행하게 사는 것을 조금이나마 줄이는 준비를 하지 않을 수가 없는 것 같다.

 

지금 노년세대가 제일 힘들고 큰 문제가 '건강, 경제, 고독'이라고 한다.

생존하는 동안 없어서는 안되는 먹거리를 생산하고 퇴직 없이 80살, 90살에도 일할 수 있는 농사를 선택하여 질병치유에 제일 필요하다고 인정받는 이 시대 최고의 농업기술인 자연농으로 완전 자급자족의 농사시스템을 꾸준히 준비하여 노후에 제일 큰 걱정거리인 "건강, 경제, 고독"의 해결을 찾고 있다.

 

현대인 건강을 해치는 제일 원인이면서 질병치료에 제일 크게 영향을 끼치는 "음식의 섭생"은 이 시대 최고 농사기술인 자연농으로 흙의 영양을 그대로 담아낸 재료로 "치유음식"으로 해결 중이다.

 

  "건강"의 문제는 건강운동의 방법보다 더 공격적인 방법인 치유운동으로 노후를 준비 중에 있다.

나이 60살!에 건강운동으로 질병 없는 건강한 60살 유지가 아니라 치유운동으로 생체나이를 20년을 되돌리는 40대 젊은 몸으로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다.

 

올해 나이 60살! 건강음식, 건강운동 등으로 건강한 60살 유지도 좋은 노후준비 방법이나 같은 시간 같은 노력에 확실한 효과의 차이가 있는 치유음식, 치유운동 등으로 불가능할지 모르나 20년 젊은 40대의 생체나이로 되돌리는 노후준비다.

 

90살이 되었을 때 나이는 90살이라도 생체나이가 70살이라면 더 활동적으로 농삿 일과 모든 생활이 더 적극적으로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지난 7여년 치유적 효과가 있는 운동방법을 찾기 위하여 요가, 생활체육, 선수운동, 헬스운동 등이 이루어지는 체육관과 전문가들을 만나며 ①선수 등의 전문가 운동 ②질병 없는 건강유지을 위한 일반인들의 건강운동 ③근육을 늘려 건강도 유지하는 헬스운동 등이 제일 많이들하는 보편화된 세가지형의 운동방법들이다.

보편화된 세 가지는 운동에 건강수명 연장과 질병원인 치유를 위하여 더 세밀한 생체나이를 되돌리는 운동이 될 수 있는 ④치유적인 효과가 있는 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되면서 만든 운동이 치유운동이다.

 

다양한 운동 중에서 생체나이를 되돌리는데 효과적인 운동의 동작이나 방법을 모아 치유운동으로 만들어 꾸준히 해오면서 몸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그동안 나름 열심히 "좋은 環境, 스트레스 없는 心, 치유농사에 나온 치유적 飮食"등 실천으로 치유적 효과의 생활과 섭생을 유지해왔으나 운동이라곤 숨 쉬기와 먹는 운동 외에 건강을 위하여 걷기와 정적인 도인운동만으로 50대에 들어 한계라는 것을 몸으로 알게되면서 치유운동을 찾게 되었다.

 

운동은 1주일 5일 생체나이를 되돌리는(텔로미어 나이 등) 치유운동으로 과학계 연구에 의하여 검증된 방법과 재활운동, 선수 전문운동, 유산소운동, 요가, 도인운동과 웨이트트레이닝 등 다양한 운동 중에서 치유적 효과에 필요한 운동방법을 치유운동 프로그램화하여 꾸준히 운동 중에 있다.

 

  생체나이 되돌리기(텔로미어 나이 줄이기)에 과학적으로 입증된 운동방법인 ①걷기 등 신체활동의 일상생활 ②고강도 지구력운동 ③스트레칭과 근력강화 유산소운동 ④근육 늘리기와 근력강화 웨이트트레이닝 등 운동에 나이가 들면 많이 증가하는 노폐물 제거와 면역력 높이는 ⑤림프절운동, 나이가 들면 제일 빠르게 노화가 나타나는 얼굴, 눈, 입 등 혈관강화와 혈액순환, 탄력유지 등을 높이는 ⑥심내근운동을 새롭게 고안하여 만든 치유적 운동들이다.

 

그리고 운동 시작 전과 운동이 끝난 후 치유적 효과에 없어서는 안되는 ⑦치유음식운동 ⑧치유휴식운동 등 8가지를 치유운동으로 프로그램화하여 꾸준히 운동 중이다.

 

나에게 이 길을 갈 수 있는 가르침을 주신 선생님들이 30년 50년의 치유적인 삶으로 70대 80대까지는 일반인들보다 건강하게 살지만 이후부터는 일반인과 크게 다르지 않게 생을 마치시는 모습에 무엇이 문제인지 명쾌한 답은 얻지는 못했으나 근육량 부족과 단백질량 섭취부족 등 섭생과 운동의 방법이 문제였지 않나 싶다.

나 또한 60살이된 지금! 지난 30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단백질량 섭취 부족의 음식섭생과 나이에 활동량 등에 필요한 근육량 부족에도 자연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방치하여 지금도 부족한 근육량이 노후에는 제일 심각한 큰 문제라는 것을 알게되면서 음식섭생의 문제를 개선하고 운동의 방법을 처음부터 완전히 새로 공부하면서 지금의 치유운동 방법을 찾아 몸의 변화를 느끼고 있는 중이다.

 

자연치유나 채식의 섭생을 지향하는 이들에게 공통적인 근육량 부족은 젊을 때는 그다지 문제가 안되나 나이가 들어 70대, 80대 차이는 있으나 어느시점에 몸의 유지에 큰 뿌리가 흔들린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실천하는 좋은 음식 섭생으로 몸의 엔진이 되는 오장육부의 기관과 할동량은 최상으로 좋으나 엔진을 지탱하는 자체가 되는 몸의 근육량이 부실하여 엔진을 제대로 지탱하고 잡아주지 못하여 강력한 엔진도 재출력을 못내어 같이 녹술어 생을 마치는 것이 아닌가 싶다.

 

근육량 감소를 막으면서 근육량을 늘려주는 필요한 량의 단백질 섭취의 음식섭생과 근육량을 늘려주는 운동, 몸의 원활한 활동을 작동하는데 필요한 혈액과 혈관 등을 강화하는 여러 운동이나 생활화는 하루마다 달라지는 노화를 늦추고 노년을 준비하는 방법이지 않나 싶다.

N.E.O.F

(Nature of Ecosystems Organic Farm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