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Kay 2019. 10. 2. 03:50

 

어느 매체가 전년도 대비 소비자물가의 변동을 보이며 deflation 에 대한 우려를 표현함에 관련한 몇 자료들을 보았다. 소비자물가 하락의 중심에 농산물가격의 하락이 있었던 모양이다. 첨부하여 보인 file 이 최근 소비자물가의 변동추이 이다. 붉은 점선이 실제의 변동이고, 푸른 점선은 내가 느낀 pattern 이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둘 이다.

하나는, deflation(통화수축)에 대한 나의 이해이다.

        돈은, 돌고 도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이름 지어 졌다고 한다. 돈은, 이리저리 돌며 이익을 묻혀온다. 그런데, ‘통화가 수축된다는 것은, ‘돈이 잘 안 돈다는 것이며, ‘돈 벌기(이익내기)’가 더욱 쉽지 않다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관하여, 일부는 우려된다고 하고, 일부는 괜찮다. 일시적 현상이므로, 곧 회복될 것이다라고 말한다. ‘괜찮다는 주장을 하는 일부는, 전월 대비 소비자물가가 개선되고 있음을 말하기도 한다. 내가 생각할 때는 동문서답(東問西答)’ 이다.

전년도 대비 소비자물가의 변동을 논하는데, ‘전월 대비 소비자물가의 변동을 말하는 것 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게 생각된다. 전혀 관계가 없는 것은 아니나, ‘말 흐리기이다.

하나는, 느껴지는 pattern 이다. 만약, 내가 생각하는 pattern 이 옳다면, 10월에 바닥을 찍고 년 말에 좀 나아지고, 대보름(20202월 중순) 정도에 정점에 도달하리라 생각한다. 나는 경제학자가 아니므로, 보다 자세한 것은 경제학자들의 몫으로 남겨둔다.

        하여튼, 전략은 어려운 경우를 바탕으로 수립되고, 시행되어야 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므로, 나의 그러한 견해가 경영하는 사람들에게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

 



소비자물가 _ 191001.pptx


- 첨부파일

소비자물가 _ 191001.ppt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