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0. 7. 7. 00:08

 

나는 의료인이 아니다. 그러므로, 아래의 내용은 틀렸을 수 있으므로, 개념의 이해를 위하여 참고 목적으로만 사용하고,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의 원칙을 지켰으면 좋겠다.

 

인간의 몸은 약한 농도의 소금물이 담긴 검은 비닐주머니라고 할 만큼 많은 물로 이루어졌다. 각 세포는 세포액을 가지고 있으며, 그 각 세포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고 외부로부터 침입한 유해균을 죽이는 백혈구가 포함된 혈액이 흐르고, 각 세포들이 정상적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림프액이 흐른다. 혈액이 군인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고 한다면, 림프액은 경찰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것 일까? 하여튼, 그것들은 pipe() 들을 통하여 이동한다.

 

()이 낡으면, 내부에 이물질이 scale 처럼 축적되어, 액체의 흐름을 정체시킨다. 노폐물의 흐름도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신체에 액체가 많아져 몸이 붓는다. 그것을 림프부종(lymph浮腫)이라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방치될수록 더욱 악화된다. 그러므로, 증상의 초기에 그 원인을 찾아 적절하게 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는, 부어있는 내 몸을 보다가, 사실에 대하여 알고 있는 것들을 서로 함께 공유한다면 좋으리라는 생각으로 주저리 주저리 중얼거려 보았다.

 

림프 부종.pptx
0.2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