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0. 9. 26. 05:23

 

내가 가끔 사용하는 몇 표현들은 아래와 같다.

-       YOLO (You Only Live Once)

        그래서 어찌 살라고?

-       Que Sera, Sera (what I will be?)

        이 세상에는 위대한 진실이 하나 있어. 무언가를 온 마음을 다해 원한다면, 반드시 그렇게 된다는 거야.

        https://www.youtube.com/watch?v=nHmwFQUPvNg

        그 노래의 가사에서 의지미래조동사will 이 사용되고 있음에 주목하여야 한다.

-       타타타 (tathātā : it’s it)

        '있는 그대로의 것', '꼭 그러한 것', ‘진여(眞如)’

-       한국은행권과 조선은행권

        나는 한국은행권을 사용합니다. 당신은 조선은행권을 사용하십니까?

        나에게 귀하고 가치 있는 것(시간, 노력, 재물 등), 당신의 것도 그렇게 가치가 있습니다.

 

최근 조선시대에 만들어졌다는 청동인체상을 보며 나의 느낌은 미묘하였다.

https://news.v.daum.net/v/20200923100633862

 

청동으로 만든 인체상의 머리 상부(정수리)에 구멍을 뚫어 수은과 물과 같은 액체를 부어 채우고, 경혈(經穴)의 정확한 위치에 침구를 사용하였을 때, 내부에 충전(充塡, filling)된 그 액체가 흘러나오도록 한 일종의 침구술 실습(훈련) 교보재가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내가 하려는 이여기는, 옛 사람들이 그렇게 부단하게 노력한 것처럼, 무언가 원하는 것에 온 마음을 다해, 그것을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여야만 한다는 것이다. 세상에 저절로 이루어지는 공짜는 없다.

 

혹자는,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있다고 주장할지도 모른다. 단순미래조동사 shall 을 말하며, we shall overcome 이라는 노래가사를 말할지도 모른다. 그런데, 주의하여야 할 것은 will 은 미래를 위한 나의 의지이고, shall 은 나 이외의 존재의 의지나 여건으로 그 주체가 다르다는 점이다.

청동인체상.pptx
0.09MB